실학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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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주의와 교육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절대주의 국가,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

2. 실학주의 (실학주의란?)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

4.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칙, 도덕률
의 존재를 부정했다.
로크는 교육론에서 훈련을 통한 체육, 덕육, 지육을 통해 신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건전한 인격을 갖춘 신사의 양성을 통해 사회질서를 안정시키고 국가의 번영, 복지를 기약하여 혼탁한 사회를 바로 잡는데 관심이 있었다. 여기서 신사란 다음과 같은 품성을 갖추어야 한다.
1. 덕성 : 신사는 신을 믿고, 진실만을 말하며, 사랑과 친절로 타인을 대해야 한다.
2. 지혜 : 신사는 세상사를 처리, 예견할 수 있는 실천적 지혜를 가져야 한다.
3. 품위 : 신사는 타인과 원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품위를 지녀야 한다.
4. 지식 : 신사는 모든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로크는 자신의 교육론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즉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로 대표되는 신체 단련의 체육론과, 욕망을 자제하고 이성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덕육론, 지식을 구하고자 하는 탐구심과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는 지육론을 펼쳤다.
로크는 자신의 교육론에 있어서 덕성을 주, 지식을 부로 취급해 인성교육을 더 중시하였으며, 신사 양성을 통한 사회질서를 추구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후천적 습득을 중요시하여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갖게 하고, 교육 만능론에 이르게 하였다.
로크는 형식도야설 형식도야설 : 신체의 힘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힘도 단련시키면 어떤 분야나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을 통해 연습으로 심적 능력을 단련시킬 수 있으며, 이렇게 단련된 능력은 어떤 분야에도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개인이 가지는 특이성을 고려한 개인주의 교육론을 제기하였으며, 따라서 1대 다수의 학교 교육에서는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았다. 또한 빈민이 구걸을 하지 않고 생산 노동을 통해 스스로 생존을 책임 질 수 있는 노동자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노동학교’의 설립을 제안하여 빈민 문제를 해소하고자 했다.
3) 밀턴
밀턴은 교육을 현실에서 실제생활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믿었으며 언어는 도구라고 보았다.
그는 형식적인 작문연습은 반대하고 교사와 학생이 토의를 할 때 올바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경험쌓기를 중시하였다. 12~21세까지의 중등학교와 대학을 결합한 아카데미 설립을 주장하였다.
5. 교육사적 의의
실학주의 교육은 과거의 형식주의적 언어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직접 사물을 관찰하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한 것으로 근대 교육의 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과거의 인문주의적 교육의 오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며 현대의 시청각 교육 및 교육공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
인간의 사물에 대한 인식과정에서도 이미 주어진 개념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인식한다는 것은 기존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를 육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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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1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1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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