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과 콜버그(Koh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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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슨(Erikson)과 콜버그(Kohlberg)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rikson의 인성발달단계설>

1. Erikson (1902~1994)
2. 인성발달이론의 단계 (사회 심리발달 이론의 단계)

<도덕적 행위의 보편성에 관한 연구>
◎ Hartshorn 과 May
◎ 보다 최근의 연구
◎ 도덕적 행위에 특별히 관련된 요인들
◎ Bandura의 관찰 학습
◎ 이타주의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 단계설>
◇ 도덕교육의 불필요론의 등장 배경
◇ Piaget 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생각
◇ Piaget의 도덕성 발달의 2단계
◇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Ⅰ. 인습이전 수준
Ⅱ. 인습수준
Ⅲ. 인습 이후, 자율적, 원리적 수준
◎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
★ 하인즈가 약을 훔치다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 콜버그의 발달단계 ( 수학시험 )
★ 샤론의 딜레마: 일러 줄 것인가 아니면 말 것인가?

◇ 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덕이나 삶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 회퍼, 테레사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우주적인 원리가 속하는 것은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율과 같은 곳에서 드러난다. 생명의 신성함,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 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
★ 콜버그의 발달단계 ( 수학시험 )
“수학 시험 시간이다. 주관식 한 문제가 아무리 해도 풀리지 않는다. 어제 저녁에 한번 풀어봤는데 해법이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다. 시간이 다 되어간다. 그런데 그 문제를 풀던 연습장이 쉽게 손닿는 곳에 있다. 감독 선생님의 눈도 피할 수 있다. 이 시험은 내신 성적에 반영되는 중요한 시험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1단계 : 만약 발각되어 처벌받을 위험성이 전혀 없다면 부정 행위를 하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감독 선생님의 눈을 피할 수 있다 해도, 만에 하나 발각되면 선생님으로부터 매를 맞는 등 신체적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정 행위를 안 하겠다고 말 할 수도 있다.
2단계 : 내신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부정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부정 행위를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의 내신이 불리해져도 나의 내신만 높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부정 행위를 할 수도 있다.
3단계 : 선생님에게 발각되지 않아도 옆의 친구들이 보고 나서, 나를 부정 행위 잘하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단계 :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 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 있다.
5단계 :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 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 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6단계 :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 샤론의 딜레마: 일러 줄 것인가 아니면 말 것인가?
샤론과 질은 가장 친한 사이이다. 어느날 그들은 함께 쇼핑을 갔다.질은 스웨터를 입어 본 다음에 놀랍게도 코트 안에 그대로 입은 채로 가게 밖으로 나가는 것이 아닌가! 잠시 뒤, 가게 보안원이 샤론을 세우고, 앞에 걸어 나간 아이의 이름을 댈 것을 요구했다. 그는 주인에게 말하기를 두 여자 아이가 같이 있는 것을 보았는데 먼저 나간 아이가 물건을 슬쩍한 것이 분명하다고 했다. 가게 주인은 샤론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 그러지 말고, 좀 털어 놓으시지! 만일 자네 친구 이름을 대지 않으면 아주 곤란해질거야!"
샤론은 가게주인에게 질의 이름을 일러 주어야 할까요? 왜? 아니면 왜?
1 단계: 처벌 피하기: "내가 혼나게 될까?" "샤론은 말해야 돼. 그렇지 않으면 아주 큰 어려움을 겪는다. "샤론은 말해서는 안돼. 말하면 질이 아주 혼나게 돼.“ 질과 친구들은 샤론 때문에 불행하게 비참하게 된다."
2 단계: 주고받는 공정성: "나한테 좋은게 뭐지?" "왜 샤론은 질을 위해 야단을 맞어야만 한단 말인가. 질은 자기만을 생각하잖아! 샤론도 자신을 위해서 살아야 돼." "그건 샤론이 질에게 도움을 받은 적이 있는가 없는가에 달려있어. 혹은 질이 언젠가는 샤론을 감싸주기를 바라는가에 달려있다."
3 단계: 사람들에 대한 충성:"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볼까? "어떤 종류의 친구가 그녀에게 가장 훌륭한 친구라고 할까? 샤론이 말하면 그녀는 아주 괴로울거야.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샤론을 고자질꾼으로 생각할거야." "만일 샤론이 말하지 않으면, 도둑과 한패가 된다. 그러면 그 아이는 형편없는 아이로 소문날거야."
4 단계: 사회적인 결과에 대한 관심:"모두가 그런다면 어떻게 되겠니?" "힘들긴 하겠지만 샤론이 말해야 돼. 우정은 중요하다. 하지만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감싸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니다. 만일 법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사회는 망하고 말거야."
5 단계: "모든 사람의 권리 존중" "상점에서 물건을 훔치는 것은 비록 한 사람의 도둑과 한 사람의 피해자가 있을뿐이라 해도 옳지 못한 것이다. 절도는 한 개인으로서의 상점 주인의 권리들을 침해하는 것이다. 사회의 법률이 존재하는 첫번째 이유는 바로 그 권리-우리 모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 이론의 비판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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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05
  • 저작시기2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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