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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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본문내용

아직 세워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평생학습을 굳이 정의한다면, “인간이 일생 동안 학습기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학습이 가능하며, 그 성과가 사회적으로 평가되는 학습.”, 즉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하는 학습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고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를 추진할 수 있는 추진체제가 필요하다. 따라서 평생학습체제는 학습자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이든지 원하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정비된 종합적 체제이며 이에 대한 책임과 과업은 평생교육행정에 의해서 정비되어야 한다.
집단중심 평생교육은 집단 속에서 적극적으로 상호학습을 행하고 학습자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면서 학습에 관한 공동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적인 학습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학습이나 집단적인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경우에 평생교육을 원하는 다수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람의 현장에서 필요한 교양을 높이며, 집단 속에서의 공동체의식을 길러 집단의 과제를 해결하고 교양을 함양하며 조직체의 공동체적 의식을 길러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중심 방법은 학습자들의 자아실현을 성취시킴과 함께 사회적 욕구도 충족시켜야 한다는 어려움을 갖는다.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그가 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현재화하고 신장시키는 것이 오히려 집단 안에서 집단을 매개로 발견되고 신장되는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의 모든 교육은 개인중심 교육과 집단중심 교육이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평생교육 현장에서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은 평생교육자의 능력과 학습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 집단중심 평생교육에서의 학습지도의 방법은 평생교육자와 학습자와의 관계에서 누가 주체가 되는가에 따라 교수자 강의중심 방법과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방법, 학습자 체험중심 방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종 회의나 시민운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참여를 통한 방법이 있다.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평생교육자는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학습자의 제반 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학습자의 연령이나 성별, 언어능력이나 지적능력, 교육적 배경과 신체적 기능 등 그 주제나 그와 관련되는 교육활동에 대한 선행경험, 평생교육자와의 관계, 동기수준 등에 기초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학습자의 직접적인 환경과 사회적 욕구, 신체적 욕구 및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설계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집단과 기관을 조사하여 각각의 목적과 활동에 적합한 평생교육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참여자들에게 기대되는 학습 형태로서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직접 손으로 기술을 익히는 기능과 기술과 관계된 학습이며, 다른 하나는 생각이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는 학습이다. 이러한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유형은 총회와 협의회, 공개토론, 실행학습회, 강습회, 세미나, 형식적 수업, 단기과정과 강좌시리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업의 설계에서는 먼저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수준은 사회수준에 둘 것인가, 아니면, 프로그램 수준이나 수업수준에 둘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수업의 원천으로서 학습자와 사회적 현실, 그리고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이어 교육의 내용을 지적 영역에 둘 것이가, 정의적 영역 혹은 운동기능적 영역에 둘 것인가를 결정하여 체계화하고 구조화하여야 한다. 집단중심 평생교육에서 활용되어지는 교수-학습방법들은 무수히 많다. 집단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의 특정한 유형에 속하는 구체적 방법들이 다른 유형들에 속하는 방법들과 엄격히 구별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진행자나 지도자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자로서 그 교육의 내용과 집단의 성격에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사회교육은 흔히 빨리 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것이 곧 진부해서 쓸모없게 되기에 다시 배워야 하며, 지식과 기술은 자꾸 진보하기에 계속 배워야 한다는 이유로써 정당화 된다. 교육 또는 성인교육의 이런 정당화는 변천이나 진보의 속도가 느리면 사회교육이 필요 없다는 말과 같다. 미래로 향해서는 사회교육을 이렇게 재교육, 보충교육으로서 정당화 하고 그 목적과 내용을 전개할 것이 아니라 당당한 인간교육으로서 정당화 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즉, 인간이기 때문에 또 인간이 되기 위해 끝없이 배워야 한다는 관점을 말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이 관점에 더 가까울 것 같다. 인간적 존재를 규정하는 특징은 많다. 하지만 거기에서 탄생 시에는 동물 중에서 가장 무력한 자가 “자라나서” 만물의 영장이 된다는,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라는 특징을 빼놓을 수 없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약 20년 동안 자라나지만, 문화적으로 죽을 때까지 자라날 수 있다. 지식에서, 기술에서, 도덕에서 자라나기를 멈출 때 사람은 인간되기를 멈춘다. 나이의 노고를 막론하고 사람에게는 언제나 배울 것, 자라날 것, 이룰 것이 있다. 그것이 전에 못해본 사군자치기일 수 도 있고, 단소불기일 수도 있고, 테니스일 수도 있고, 서로 알아보는 유전학 또는 천문학의 세계일 수도 있으며, 어떤 새로운 도덕적, 철학적, 종교적인 깨달음일 수도 있다. 이런 작고 크며 사고하고 중요한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 인간적인 삶의 충일감, 생동감을 주며, 이것이 없을 때 허무감과 소외감이 스며든다. 사회교육은 그 쓸모를 강조하기 전에 우선 이런 인간되기를 계속하는 인생과정의 반려로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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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만조, 평생교육의 이론전개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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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09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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