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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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의 개관

1. 문학 일반의 고찰
(1) 문학의 기원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요건

2.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사의 시대 구분
(2) 한국 문학의 전체적 흐름

3. 문학사의 인식과 접근방법



Ⅱ 조선시대 국문학의 시대적 흐름에 관한 고찰

1.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
2. 조선후기 국문학의 흐름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내용과 특징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전기 국문학의 개관
2) 조선전기 국문학의 형성 배경

2. 조선전기 국문학의 역사

3. 조선전기 국문학의 특징

4. 조선전기 국문학의 내용
(1) 시가 문학
1) 악장
2) 가사
3) 시조
4) 한시

(2) 서사 문학
1) 고대 소설
2) 수필/ 비평
3) 번역/언해



Ⅳ 조선후기 국문학의 내용과 특징

1. 조선후기의 국문학

2. 조선후기 국문학의 특징

3. 조선후기 소설문학 시대의 전개
⑴ 소설문학의 형성
⑵ 소설문학의 특징
⑶ 소설의 종류
⑷ 소설의 전래 과정

4. 조선후기 시가 문학의 변화
⑴ 시조의 변화
⑵ 가사의 변화

5. 조선후기 기록 문학의 발달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과 위항문학의 대두
⑴ 한문학 4대가
⑵ 실학파 문학
⑶ 위항 문학

7. 조선후기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⑴ 구비 서사시
⑵ 민속극



Ⅴ 한국문학의 흐름(결론)

본문내용

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과 위항문학의 대두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인들이 문학에 참여하게 되어 커다란 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委巷(閭巷) 문학이다.
⑴ 한문학 4대가
양란 이후 조선 전기의 醇正文學을 이어받기 위한 사대부들의 노력이 실학의 거센 도전 속에서도 행해졌는데 그 결과로 나타난 이들이 한문학 4대가들이다. 월사 이정구, 상촌 신흠, 택당 이식, 계곡 장유가 그들이다.
⑵ 실학파 문학
① 경세치용학파 중농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이익, 이용휴, 이가환, 정약용 등이 대표적이다.
② 이용후생학파 중상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홍대용, 박제가, 빅지원, 유득공 등이 대표적이며 북학파로도 불린다.
- 실학 4대가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⑶ 위항 문학
여항은 사대부와 서민의 중간 계층인 중인 신분 계층이 사는 곳을 말한다. 실학의 대두로 말미암아 생활에 여유가 생긴 의학 譯學 算學 律學 樂學 등 이른바 잡학에 종사했던 전문 지식인인 이들은 처음엔 관계 진출에 뜻을 두고 공부를 했다. 그러나 곧 신분상의 제약으로 인해 좌절을 겪게 되자, 문학으로 관심을 돌리게 된다.
① 詩社의 결성 거주지를 중심으로 문학적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풍류를 즐겼는데 송석원시사, 칠송정시사 등이 유명하다.
② 시선집 편찬 漢詩를 모은 시선집을 발간하기도 했는데 [소대풍요], [풍요속선],[풍요삼선] 등이 있다.
7. 조선후기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이 시기에 들어와 민중의 문학 참여가 극대화되어 나타난 대표적 양식이 판소리와 민속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종합 예술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그 대본은 국문학의 한 양식이 된다.
⑴ 구비 서사시
① 기원
어원은 '판(무대)'에서 부르는 소리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 부른다는 설도 있고 각 장마다 판을 짜서 부른다는 뜻으로 판소리라고 부른다는 설도 있다. 그 기원에 관해서도 많은 논란이 있는데 현재까지는 전라도 중심의 세습무들 이 부르는 서사 무가에서 나왔다는 견해가 가장 유력하다.
② 사설의 성격
서민들의 현실적인 생활을 주로 그리고 있으며 극적 내용이 많고 민속적이며 풍자와 해학이 풍부하다.
③ 가창 방식
창자인 광대와 반주자인 고수의 두 사람에 의해 진행된다. 광대는 고수의 장단에 맞춰 창과 아니리를 섞어가며 노래를 하면서 사설에 맞춰 너름새를 곁들이고 고수는 추임새로 광대의 흥을 돋우어 준다. 사건의 전개에 꼭 필요한 서사 부분은 주로 아니리로 하며, 서정이나 묘사 부분은창으로 한다.
④ 용어
- 광대 노래를 부르는 사람
- 고수 북을 치며 장단을 맞추는 사람
- 아니리 노래 도중에 말로 하는 부분
- 너름새(발림) 노래를 부르며 하는 몸 동작
- 추임새 고수나 청중들이 창 도중에 흥에 겨워 내는 탄성
- 장단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⑤ 판소리 12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전, 옹고집전, 장끼타령, 왈자타령, 가짜신선타령(마지막 둘을 무숙이 타령, 숙영낭자전으로 하기도 함)
⑥ 판소리 여섯 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⑦ 신재효 고종 때의 전라도 고창 출신의 아전. 판소리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하였고 판소리 광대들에 대한 지원과 양성에 힘을 기울였으며 당시 유행하던 판소리 12마당 중 에술적 가치가 미약한 것을 없애고 여섯 마당으로 정리하였다. 그밖에 판소리 단가도 여러 편 지었다.
⑵ 민속극
① 탈춤 고려의 팔관회로부터 시작된 민속극은 이 시기에 와서 도시 중심의 탈춤으로 정착되었다. 탈춤은 원래 농촌 중심의 마을 굿으로 시작되었는데 18세기 중엽 이후 새로운 상업 도시가 등장하면서 그 도시의 주민과 상인이 주동이 되어 도시 탈춤으로 변모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양주 별산대, 송파 산대놀이, 봉산 탈춤, 고성 오광대, 동래 야유 등이 있다.
② 인형극 꼭두각시극으로 모두 박으로 만든 인형을 사용했기 때문에 박첨지극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③ 의의 민속극은 서민 대중들의 생활 감정이 강렬히 반영되어 있는 대동 놀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등장 인물 사이의 갈등이 박진감 있게 구현되어 있으며 하층 민중의 생활 의지와 어긋나는 지배 체제와 허위 의식을 다각도로 비판하였다는 점에서 18세기 이후에 대두한 혁신 운동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Ⅴ 한국문학의 흐름
한국 문학은 험난한 한국 현대사 속에서 전개되었다. 일제 강점 아래서도, 6·25 전쟁의 와중에서도, 독재 정치 아래서도 한국의 시인들과 소설가들은 인간다운 삶을 회복하고 건강하고 가치 있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 시인과 작가들은 글을 통해 이러한 생각과 의지를 펼쳤는가 하면 직접 일제에 저항하고, 전쟁에 뛰어들면서 어두운 정치 현실에 맞서 싸웠다. 한국 현대 문학의 전개 과정을 보면 문학의 힘이 참으로 큰 것임을, 또 한국 문인들이 문학의 기능을 크게 행사하였음을 알게 된다. 한국 현대 문학은, 문학이 작게는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고 크게는 현실 개혁까지 꾀할 수 있는 것임을 증명해 주었다. 동시에 문학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줄 수 없는 것임도 확인시켜 주었다.
※《참고문헌》
1. 한국문학통사 1 / 조동일지음 / 지식산업사 / 2005
2. 국문학개론 / 김광순외지음 / 새문사 / 2003
3. 한국문학강의 / 조동일외지음 / 길벗 / 1998
4. 한국문학사 / 김윤식외지음 / 민음사 / 1998
5. 한국문학의이해 / 김흥규지음 / 민음사 / 1998
6. 한일고대문학비교연구 / 이연숙지음 / 박이정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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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15
  • 저작시기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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