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한국사 정리노트: (고대~고려) 공무원-한국사능력검정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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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개념 한국사 정리노트: (고대~고려) 공무원-한국사능력검정 대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구석기시대 (BC 70만년 전 ~ )
중석기시대
신석기시대 / 청동기시대 / 철기시대 (BC 8000 ~
고조선 BC 2333 ~ BC 108 (군장국가 단계)
초기철기문화 국가 비교 BC100 ~ AD 300 (연맹왕국 단계)
삼국시대의 기본적 성격 (철기문화 단계)
삼국시대의 제도 비교
삼국의 발전 - 연대표
가야연맹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유이민인 증거
4-5세기 삼국시대 발전과정 핵심
주요 왕별 업적
비석 연대순 비교
신라 시대구분 (삼국사기 의거)
통일신라 핵심 사항
불교계 대표 승려 정리
남북국시대 연표 (통일신라 - 발해)
신라 하대의 특징
발해의 고분
발해를 우리 민족사로 볼 수 있는 근거
고려의 시작- 왕건의 통일 배경
중세사회의 특징
고려 전기 (935 ~ 1083)
왕권강화정책 BUT 전제왕권 규제
토지제도 변천
자주적 문화
사회상
고려 원 간섭기 (13C 말 ~ 14C 말)
민족의식의 고조
원 간섭기 연대표
고려에서 풍수지리설이 반영된 사례들
고려 후기 역사인식의 변화
고려 말기 (14C 말)
신진사대부 집권기 (여타 집권세력과의 비교)
사회제도-재해 시 임시 관청의 비교
유학의 전개
고려의 역사서
고려의 불교 통합운동 흐름
지눌-요세-의천 비교
고려와 조선의 중앙관제 비교

본문내용

정벌
1391
과전법
1392
고려 멸망, 조선 건국
사회제도-재해 시 임시 관청의 비교
제위보 (광종): 기금 마련 - 이자로 빈민 구제
의창 (성종): 진대법(고구려)-흑창(태조)-의창(성종)-주창(현종)으로 이어짐, 평시에 곡물비치-흉년에 빈민 구제
상평창 (성종): 물가 안정 기구 (개경, 서경, 12목에 설치)
동서대비원(정종): 환자 진료 및 빈민 구휼 (개경)
혜민국(예종): 의약 전담 관약국
약점: 지방의 국가 의료기관. 의관 파견
사원급식소: 개경의 개국사 임진의 보통원
유학의 전개
태조: 신라 6두품 계열의 유학자들이 활약
광종: 과거제도 실시
성종: 유교 정치사상 확립, 유학 교육기관 정비 - 최승로의 시무 28조 (유교사상을 치국의 근본으로 삼음)
문종: 최충 - 해동공자 칭호
인종: 김부식 - 보수적이고 현실적인 유학
무신정권기: 위축
고려의 역사서
초기
구삼국사
[문종] 김양감, 고구려 계승의식 표방 (현존X)
중기
가락국기
[문종] 김양감, 가야 지방사 (현존X)
고금록
[문종] 박인량, 편년체 사서 (현존X)
속편년통재
[예종] 홍관, 삼한에서 고려 초까지의 서술 (현존X)
삼국사기
[인종](1145) 김부식, 인종의 왕명으로 김부식 등 11명 공동작업, 현존하는 最古의 역사서, 정사체·기전체,
구삼국사 기본(삼국시대만의 단대사),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 신라사 중심(신라 계승의식), 고대사 빈약 서술
상정고금예문
[인종] 최윤의, 1234년(고종)에 주자로 인쇄했다는 기록이 전해지나 현존X, 역대의 예재 정리
편년통록
[의종] 김관의, 왕건의 가계 정리
무신정권
동명왕편
[명종](1193) 이규보, 고구려 동명왕의 업적 칭송 장편서사시, 유교적 합리주의 거부, 고구려주의
해동고승전
[고종](1215) 승려 각훈, 삼국시대의 승려 30여명의 전기 수록, 교종(화엄종) 관점, 우리나라 불교사, 일부 현존
원 간섭기 이후
삼국유사
[충렬왕](1281) 일연, 불교사관, 신라 중심·선종관점의 주체적·도덕적 사관, 기사본말체·야사체·유사체,
<삼국사기>의 한계를 보완, 고대의 민간설화 등 고유문화와 전통 중시, 유교합리주의의 한계성 인식(but 유교 내용 가미)
제왕운기
[충렬왕](1287) 이승휴, 유교 중심 불교·도교 포섭, 운문체 역사시, 단군 후손, 단일 민족사, 사대적 명분론 (자주성↓), 을지문덕과 강감찬의 기록 삭제
천추금경록
[충렬왕] 정가신, 간략한 고려사
고금록
[충렬왕](1284) 원부·허공, 고려 건국사
본조편년강목
[충숙왕](1317) 민지, 문종에서 고종까지의 역사, 주자의 강목법을 도입한 최초의 사서
사략
[공민왕]이제현, 성리학의 명분론·정통론·왕도주의 입각 서술, 설화적·전통적 역사 배격, 일부 현존, 정도전의 <고려국사>에 큰 영향
고려의 불교 통합운동 흐름
교종
선종
교종-선종
특징
신라 하대
5교
9산
고려 초기
화엄종 중심으로 교종 정비
귀법사 창건균여의 화엄종 후원
법안종 수입으로 선종 정리
천태학 융성으로 대립 해소 시도
의통과 제관: 오월에 유학생 파견
광종 때부터 교단정책 시작
11세기 전후
법상종 발달 (귀족의 후원)
중심사찰: 현화사
화엄종 발달 (왕실의 후원)
중심사찰: 흥왕사
대표적 승려: 의천
의천(대각국사)의 교·선 통합운동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의 통합 시도
<신편제종교장총록> 외
선종의 위축
귀족불교 전개
(고려 중기)
선종의 위축
의천-천태종의 창시
국청사 창건(숙종, 1097)
원효의 화쟁사상 중시
교관겸수(敎觀兼修): 교·선 절충
내외겸전(內外兼全): 내·외 조화
교·선의 절충
의천의 사후 교단의 재분열
무신정권
교종의 탄압
선종의 부흥
지눌(조계종-송광사)
혜심(유불일치설)
요세(천태종-만덕사)
각훈, 수기
귀족불교의 한계성 극복
교·선 일치사상 완성
교종 탄압 선종 후원
신앙결사운동
(수선결사, 백련결사)
원 간섭기
이후
일연·보우- 가지산파 부흥
보우: 교단을 정비하고자 노력
지공-인도 선종을 도입
불교의 타락·쇠퇴·정치화유·불 교체의 요인
신앙결사운동 단절
원의 라마불교 전래
지눌-요세-의천 비교
지눌 (1204)
요세 (1208)
의천 (11세기)
결사
수선사
백련사
종파
조계종
천태종
천태종 창시
중심사찰
송광사
만덕사
국청사
사상체계
선종 중심 교종 포용
독경, 선, 수행, 노동의 강조
불즉시심, 정혜쌍수, 돈오점수
참회의 강조
법화신앙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 통합
원효의 화쟁사상 계승
교관겸수(교학의 수련을 중심으로 선을 포용)
특징
성리학을 수용할 수 있는 사상적 토대 마련
혜심 <유불일치설>로 계승
백성들의 신앙적 욕구 고려
교단통합운동
주전론 주장, 주전도감 설치
교장 간행: 흥왕사, 교장도감 설치
<원종문류>,<석원사림>,<천태사교의주>,<대각국사문집>
신앙결사운동
불즉시심: 인간의 마음은 곧 부처의 마음
정혜쌍수: 좌선인 정(선)과 간경인 혜(교학)을 병행하자는 것
돈오점수: 돈오(사실을 깨닫는 것;선종) + 점수(꾸준한 수양;교종) = 깨닫는 것에 그치지 않고 꾸준한 수양을 해야 함
고려와 조선의 중앙관제 비교

임시기구
도병마사
식목도감
고려의 독자적인 정치기구
만장일치제 (귀족정치적)
(최고회의기구)
국방문제 등 국가중요 정책협의
법제와 격식
2성
양부
상서성
중서문하성=재부

중추원=추부
양부: 정치권력의 집중귀족들의 독점
대성:[간쟁] 왕의 잘못을 논함
[봉박] 잘못된 왕명을 되돌려 보냄
[서경] 관리임면·법률 개폐 시 동의권, 관리에 대한 탄핵권
실제적인 행정업무 (정책집행)
고려의 가장 중요한 관서
=추밀원
재신과 함께 국정의논
이부 문관의 인사, 공훈
낭사
재신
추밀
승선
대성 구성원
=간관
=낭관
3품 이하
도병마사와 식목도감 구성원
3품
왕명출납
병부 무관의 인사, 국방, 무역
2품이상
백관통솔
중요정책심의
= 추신
2품이상
군국기무
호부 호구, 조세, 화폐
형부 법률, 소송, 노비
어사대
삼사
춘추관
사천대
한림원
보문각
예부 의례, 외교, 교육, 과거
대성 구성원
풍속교정, 감찰
관리풍기단속
화폐와 곡식의 출납 · 회계
역사·실록편찬
=서운관
천문관측
=예문관
왕의 교서
외교문서 작성
경연, 장서
공부 토목, 건축, 도량형
  • 가격4,3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3.04.29
  • 저작시기201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1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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