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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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랑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리랑
2. 정선아리랑
3. 진도아리랑
4. 밀양아리랑
5. 아리랑의 의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지게 나타나는 것들이다. “문경 새재 박달나무 / 홍두깨 방망이로 다 나간다”고 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는 이해될 수 없는 것이나, 세상 형편과 관련시켜 보면 그 의미가 드러난다. “문경 새재 박달나무”는 가장 깊숙한 곳에 있는 가장 단단한 것이다. 그런데도 이런 것이 견디어 낼 수 없는 세상이다. “말깨나 하는 놈 재판소 가고”, “아깨나 낳을 년 갈보질”하듯이, “문경 새재 박달나무”조차도 홍두깨 감으로 다 나간다는 것이다. “홍두깨”는 국수를 하는 데 쓰는 연장이니 그리 나쁠 것이 없을 것 같으나, “홍두깨 방망이”를 문자 그대로의 것으로만 볼 수 없다. 사람을 후려치는 방망이 또는 정치적 억압의 수단도 이렇게 표현될 수 있다.
해학은 민요가 원래 가졌던 특징이었지만, 이처럼 제국주의 침략이 시작된 시기부터는 민요에서의 해학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해학적인 민요가 풍자적인 민요와 함께 전에 볼 수 없었던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같은 시기의 현대시가 해학을 결여하고 있었던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이 시기의 민요는 민중적 해학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고, 현대시는 민중적 해학의 전통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던 것이다.
6. 참고문헌
류종목 - 한국 민요의 현상과 본질, 민속원, 1998
무학 - 아리랑 우리정서·우리문화, 서문문화사, 1995
박경수 -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임동권 - 한국의 민요, 일지사, 1980
전라남도진도교육청 - 진도의 예술인과 민속·민요, 삼남교육출판, 1999
최철 - 한국 민요학, 연세대 출판부, 1992
  • 가격1,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5.0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2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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