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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가 다문화를 인식하는데 미치는 영향,한국과 외국의 드라마, 영화, 엔터테이너를 중심으로,미디어와다문화,미디어영향,미디어가미치는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민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존 부정적인 이미지였던 다문화 가정,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세움으로서 사회 통합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서 대중이 다시 자국 문화에 그것을 반영하여 문화의 다양성이 추구될 수 있다. 결국 미디어나 매체를 통한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은 타 문화가 한국 문화에 융합할 수 있는 기틀이 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단일한 정체성을 앞질러 질주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창조적 산물들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3) 이미지 제고에 관한 상징적 효과
앞에서 언급한 정보 지식적 효과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예를 들자면, 다문화 가정에 대한 그릇된 인식 때문에 사회적 손실이 일어날 경우, 미디어를 통한 올바른 지식 전달로 기존 다문화 가정의 이미지가 제고된다는 것이다. 이는 상징적인 효과로서 서로가 너무 다른 다문화 공동체에서 서로 상생하는 길을 찾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이것은 우리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마찬가지로 타 문화에 잘못 알려진 사회적 인식 때문에 고생할 경우, 문화적 소통 수단을 찾아 기존 부정적 이미지를 반박하고 제고할 수 있는 능동적인 행동이 될 수 있다. 이는 주체적이라는 측면에서도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통합에 기여하는 바이다.
2. 부정적 영향
(1) 문화 간 충돌
혼종이란 말이 있다. 개별적인 형식으로 존재했던 분리된 구조나 행위가 뒤섞여 새로운 구조나 행위를 창조하는 사회문화적 과정을 일컫는 말로서 현재 다문화에 대입되는 말이다. 이에 대한 긍정적 효과는 앞서 말했듯이 융합을 통한 창조성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일어날 경우 융합이 아닌 충돌에 그치고 만다.
이렇게 다문화가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나는 형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타 문화와의 충돌로 인한 정체성 상실이다. 문화 간에도 힘의 역학관계는 적용된다. 조금 더 규모가 크거나 선진화한 문화가 타 문화를 지배하게 되는 경우인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 제국주의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두 번째는 구성원간의 갈등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나라는 다문화를 빼놓고 사회적 구성원을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문화 사회의 한복판에 서 있다. 이렇게 타 문화의 구성원이 많이 유입될 경우 기존 구성원은 이를 융화하려고 하거나, 반대로 국수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이는 새로운 구성원을 배척하는 상황을 만들게 되며, 결과적으로 문화적 갈등을 기반으로 한 사회 구성원 간의 깊은 갈등을 조성하게 된다.
(2) 미디어가 조장하는 부정적 인식의 확산, 편견과 고정관념
앞서 다문화를 미디어에서 다룸으로서 그로 인한 정보 전달의 효과에서 살펴보았다. 미디어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이렇게 지식적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매체의 엄청난 파급력이 부정적으로 적용될 땐 오히려 다문화 세대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생성하게 될 수 있다.
우리는 외국 매체에서 보여지는 한국인에 대한 그릇된 정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형성되고, 이것이 고스란히 외국 속의 한국인 구성원에게 편견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런 사실이 드러나면 한국인은 너나할 것 없이 공분하지만, 정작 한국 미디어 속의 외국인을 생각해 본다면 그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미디어의 엄청난 파급력을 고려할 때, 타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를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문화 제국주의
문화 식민주의와 유사한 개념인 문화 제국주의는 타국을 문화적으로 정복함으로써 영향력과 패권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전 제국주의 시대에서부터 기원된 말로 그 당시에는 물리적 역학관계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지금은 세계화의 탈을 쓰고 다국적 기업이라는 거대 자본을 휘두르며 국가들 간의 국제 질서 속에서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문화 제국주의의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종속되는 문화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며 문화 사이에 위계질서를 형성함으로서 다문화가 아닌 ‘계급’문화를 만들어간다. 이는 문화질서의 위계적 경직성과 비도덕성의 문제로 다가온다. 따라서 문화 제국주의는 지양해야하는 식민화 정책이다.
[ 결론 ]
Ⅰ. 앞으로의 전망
다문화는 앞서 영향 부분에서 살펴봤듯이 결코 쉽지 않은, 양날의 검이다. 적당히 휘두르면 편견을 없애고 장벽을 무너뜨릴 칼이 되겠지만, 잘못 휘두른다면 갈등을 조장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문화를 인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미디어를 신중하게 제작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미디어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몇 가지 제시하고자 했다. 미디어를 제작, 배포하는 입장인 Sender와 미디어를 수용하는 입장인 Receiver로 나뉘어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우선 Sender의 경우 앞서 부정적 영향에서 언급한 고정관념을 스스로 탈피해야 한다. 그리고 편견을 깰 수 있는 다양한 내용, 즉 다문화와 사회 소수자들을 포함할 수 있는 미디어를 제작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적 소수 집단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해야 하며 보다 다큐멘터리적인 시선, 즉 그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문화라는 용어의 함의를 넓혀 동남아권뿐만이 아닌 여러 대륙의 문화권을 함께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Receiever는 Sender가 보낸 미디어, 즉 Message를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미디어를 통해 타 문화에 대한 정보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높여야 한다. 그리고 혹여나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다면 주체적인 자세로 적극적으로 수정을 요구하는 태도 또한 필요하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Sender뿐만 아니라 Receiver 또한 다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인식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 사회, 그리고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가 다문화를 인식하는데 미치는 영향
-한국과 외국의 드라마, 영화, 엔터테이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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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8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4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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