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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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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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라 작품 해석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기
- 독자의 인식 수준이나 관심에 따라 작품 감상이 달라짐을 이해하기
- 근거를 들어서 작품 해석하기
5학년 (3) 문학 작품은 읽는 이에 따라 다르게 수용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3) 문학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 전달되는지를 파악한다.
- 시적 화자나 소설의 서술자 특성 이해하기
- 반어(아이러니)와 풍자의 특성 이해하기
- 화자나 서술자의 특성과 주체의 연관성 이해하기
(4)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 인물의 행동, 사고방식 이해하기
- 인물의 행동과 사회 문화적 상황 관련짓기
- 작품과 사회 문화적 상황의 관계 파악하기
7학년 (3) 역사적 상황이 문학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와 연계.
9학년
(2) 문학 작품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창작 동기와 의도를 파악한다.
- 작품이 사회 문화적 상황의 산물임을 이해하기
-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 추론하기
- 작품의 창작 의도와 사회 문화적 상황 관련짓기
7차 교육과정보다 더 다각적으로 문학 작품에 접근하게 하려는 모습이 뚜렷하게 보이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 보인다. 그러나 이 개정교육과정안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시행되어 봐야 알 수 있는 문제이다.
Ⅴ. 나가며
실제 문학교육은 교육이라고 하기에 주입에 가까운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7차 교육과정이 그래왔고 고정적인 틀에서 벗어나고자 개정교육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도가 이루어져 학습자가 자신의 다양한 경험 영역에서 작품을 주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있는 것을 인정하는 단계에 다가서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는 입시 중심의 사회이고 그것은 끊임없는 과도한 분석주의와 소박한 반영론을 가져오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개정교육과정에서 문학 학습이 작품을 찾아 읽고 해석하며 작품을 생산하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다양한 관점을 위한 장치들을 마련하게 되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려 한다.
Ⅵ.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국어과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국어과 개정교육과정
김동환, 문학 교육의 관점에서 본 소설 읽기 방법의 재검토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교과서 수록
임경순, 초점화를 통한 소설교육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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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3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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