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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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 드라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드라마 진출 배경 및 현황
 1. 한국 드라마 진출 배경
  1) 중 국
  2) 일 본
  3) 대 만
  4) 베트남
 2. 한국 드라마 진출 현황
  1) 방송 프로그램 국가별 진출 현황
  2) 방송 프로그램 장르별 진출 현황
  3) 각 국가별 드라마 진출 현황

(2) 한국 드라마의 인기 요인
 1. 중국 :「별은 내 가슴에」
  1) 내재적 요인
  2) 외재적 요인
 2. 일본 :「겨울연가」
  1) 내재적 요인
  2) 외재적 요인
 3. 대만 :「대장금」
  1) 내재적 요인
  2) 외재적 요인
 4. 베트남 :「유리구두」
  1) 내재적 요인
  2) 외재적 요인

(3) 한국 드라마 진출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1. 긍정적인 측면
  1) 국가 이미지 제고
  2) 경제적 파급효과
  3) 상호 교류 증대
 2. 부정적인 측면
  1) 단순한 컨텐츠
  2) 마케팅 전략 부재
  3) 󰡐문화〓돈󰡑 도식 위험
  4) 민족주의적 태도 지양해야


Ⅲ 결론 - 한류열풍의 실체와 전망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대비없이 나가 팬 사인회나 대중 공연 몇 번 하고 오는 것이 전부이다. 그 나라의 언어나 현장 문화에 정통한 직원이나 현지 법률 전문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 기획사에 사기를 당하고 불법 복제 음반에 큰 피해를 당하여도 여전히 속수무책이다. 한국은 만들 줄만 알지 팔 줄은 모른다는 어느 일본 기업인의 고언에 거북함을 느끼면서 동시에 공감하게 되는 것도 이러한 현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3) 문화〓돈 도식 위험
한류의 중심에 놓인 국가들을 단순히 수출용 시장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도 경계해야할 대목이다. 이러한 전략은 중국, 베트남, 등 문화적 자존심이 강한 구가들의 강한 반발심을 불러올 것이고, 타국의 경쟁의식을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국가와 문화 상품을 공동 생산하는 분업적 발전 체계를 갖춰 상호간에 이익을 분점하는 윈윈 전략을 펴야 한다. 중국 내 한류 문화를 대체하는 문화가 생기거나 WTO 가입이후 미국을 비롯한 선진 문화가 본격 유입되었을 경우, 언제든지 한국의 산업적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한편, 한류열풍의 핵심은 곧 문화가 돈이라는 것이다. 문화〓돈은 최근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논리의 기반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중 문화상품은 현대 소비자본주의 경제의 핵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투자육성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돈 이라는 논리는 뒤집어 볼 때, 자칫 문화는 돈이므로 돈이 되지 않는 문화는 의미와 가치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다.
4) 민족주의적 태도 지양해야
한류열풍 속에 감춰진 민족주의적 태도다. 한류열풍이 일본과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민족주의적 우월감을 북 돋우는 계기가 돼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한 일본문화평론가가 지적했듯이 일본인들은 겨울연가속의 순정남 배용준을 좋아하는 것이지 한류 자체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의 로맨틱한 환상의 대상이 할리우드 스타에서 한국배우로 바뀌었다고 해서, 거기에서 우리의 국가적, 민족적 우월성을 확인받으려는 것은 도리어 자신의 문화적 열등감을 증명하는 것이 되기 쉽다.
Ⅲ 결론 - 한류열풍의 실체와 전망
한류 열풍현상은 단순히 우수한 문화의 저급한 문화로의 전파현상으로 보기보다는 국경을 넘나드는 초국적 자본과 미디어의 이동, 그리고 사람의 이동으로 일어나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초문화화' 현상의 일부이자 '권력 재편'의 과정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같은 한류는 문화산업적인 측면에서 우리에게 많은 기회와 도전을 가져다준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한류의 원인은 한국시장에서 곧 혹독한 자본주의의 경쟁체제하에서 대중문화도 상품화되고,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까다로운 소비자의 기호를 자극해서 살아남은, 그런 내용으로 제작 생산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한국인 뿐 만 아니라, 유사한 가치관과 심성과 유사한 얼굴모습을 한 동아시아 대중들에게도 먹혀 소구된 셈이다. 한류가 동아시아 대중들에게 얼마나 유지될 것이지는 불투명하지만 문화산업이란, 기본적으로 사람의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하지만 유행이라는 일시적인 코드로 인해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있어서 예측이 어려운 대중문화의 속성에서 한류의 지속가능한 대책을 생각해봐야 한다. 따라서 다른 동아시아의 국가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추게 될 때는 얼마든지 한류에서 華流나 日流로 교체될 가능성이 있으며, 한국의 대중들도 더 재미있고 수준 있는 대중문화가 있다면 굳이 한국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나라의 것에 매료될 것이다. 그러므로 한류가 고정적으로 대중문화시장을 얼마만큼 점유할 지는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류 열풍을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전략과 경쟁력이 필요하다. 우리 대중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는 궁극적인 대책 마련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산업구조 또한 이러한 현상에 알맞게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문에 어디까지나 '한류' 의 지속 여부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치밀한 기획으로 대중의 문화욕구와 이목을 찾아내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상품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에 절대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창의성을 길러내고 혁신을 촉진하는 사회적 시스템의 구축과 인력양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외국사회에서 한류를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장기적인 대안이다.
한편, 문화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단지 문화 상품을 많이 팔아 돈을 번다는 의미가 아닌 그 문화 상품이, 수용자 대중이 다양한 문화적 자원에 자유롭게 접근하면서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때 이뤄질 수 있다. 한국 문화 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한류가 긍정적으로 지속화 될 때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로 이어져 상호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자 료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조한 혜정
대만의 한류: 역사성과 지역화의 문제를 중심으로- 김현미
華夷觀에서 본 '韓流'
대중문화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 국회의원 정동채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 - 양은경, 손병우
대중 문화의 이해 - 김창남
동아시아 텔레비전의 지역화와 한류 - 하종원, 양은경
http://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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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3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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