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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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을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을 중심으로-


Ⅰ.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1]텍스트 중심의 문학 이론
[2]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

Ⅱ. 소설 교육과 통합적 언어 교육
[1]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통합 언어적 성격
[2]읽기․쓰기와 문학 영역의 통합 가능성

Ⅲ. 지도의 실제
[1]단원의 개관
[2]단원의 학습 목표
[3]읽기․쓰기를 통합한 소설 교육 학습 활동의 예

본문내용

거리 쓰기는 소설의 내용과 구조를 분석하고, 통합하여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종합적인 행위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는 소설 속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부분을 자신의 경험으로 채워 넣게 되며, 이러한 작업은 결국 줄거리를 자신의 입장에서 정리하는 결과를 가져와 학습자의 주체적 수용 능력의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의미에서 이 활동은 소설을 수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해야 할 중요한 책략의 하나가 되고, 강조되어야 할 학습 내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플롯 조직표 작성 활동 : 이 활동은 이야기의 구성을 조직하거나 분석하는 시각적인 도구를 이용한 활동으로 이야기 속에서 일어난 사건을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게 해 주므로 인물, 사건, 배경들이 어떤 관계에 있으며, 작품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개작하기 : 개작은 일정한 이야기를 변형하여 또 다른 이야기로 만드는 것으로 학습자 자신이 경험하는 문화에 적합하도록 바꾸어봄으로써 우리 시대의 문화를 능동적으로 가꾸어 가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법이다. 작품을 바꾸어 쓰는 방법에는 원작의 모티프를 살려 내용을 바꾸는 방법이 있고, 유형을 바꾸어 소설을 희곡이나 영화의 대본, 그리고 콩트나 시 등으로 바꾸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러한 작품 바꾸어쓰기를 통하여 주입식 교육에서 도달하기 어려운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창의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기존 작가의 대부분이 학창 시절에 글 쓰는 동기가 유발되었다는 점에서 볼 때 개작의 방법은 창조적 개성의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권장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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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5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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