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단군신화
*단군신화를 바탕으로 본 현재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1) 끈기와 의지의 근원
2) 민족의 일체감의 근원 ; 단결력
*풍류도-최치원
1. 고운 최치원의 약력(857~?)을 통한 당시의 시대상
2. 우리 민족 독자적인 고유의 사상 풍류도
3. 풍류사상을 바탕으로 본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동인의식-최치원
<동인의식에 대한 짧은 생각>
<동인의식을 바탕으로 본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참고도서>
*단군신화를 바탕으로 본 현재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1) 끈기와 의지의 근원
2) 민족의 일체감의 근원 ; 단결력
*풍류도-최치원
1. 고운 최치원의 약력(857~?)을 통한 당시의 시대상
2. 우리 민족 독자적인 고유의 사상 풍류도
3. 풍류사상을 바탕으로 본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동인의식-최치원
<동인의식에 대한 짧은 생각>
<동인의식을 바탕으로 본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
<참고도서>
본문내용
고 철학적인 가치관과 IT산업 또는 지식산업이 잘 궁합이 맞아서 경제부흥이 멀지 않다고 하지만 이런 현실이 더디었던 그들의 경제 발전사를 묵언해 주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경제 발전사와 연관시켜본다면 유학과 불교가 더 큰 영향을 줬을 것이다. 더 가까운 과거로서 그 만큼 현재에 미쳐지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인의식 또는 풍류도 와 단군신화와 연관시키는 것은 다소간의 억측이나 상상력이 없었다고는 말 못하겠다. 그러므로 하나의 주장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단지 가설-연역적 추리의 하나라고 봐줬으면 한다.
<참고도서>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동녘선서(임선영,정성식,황광욱 저)
<한국 철학 사상사 연구>-철학과 현실사(한국철학사 연구회 저)
<동학과 신서학>-지식산업사(김상일 저)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 사상-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편>-예문선원
<한국철학사상사>-심산(한국철학사연구회 저)
서수생, "동국문종 최고운의 문학"『어문학』1,2호, 1956,1957.
이능우, "최치원, 신라의 지성"『한국의 인간상』 제5권, 신구문화사, 1965.
조동일, 『한국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82.
김인종, "고운의 생애"『고운 최치원』대우 학술총서, 민음사, 1989.
최영성, 『최치원의 사상 연구』아세아문화사, 1990.
양광석, "삼국시대의 문학사상"『한국 문학사상사』계명문화사, 1991.
김중렬, "최치원의 문학사상"『한국문학사상사』계명문화사, 1991.
김문기,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한국의 철학, 제 22호, 1994.
우리 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사실 경제 발전사와 연관시켜본다면 유학과 불교가 더 큰 영향을 줬을 것이다. 더 가까운 과거로서 그 만큼 현재에 미쳐지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인의식 또는 풍류도 와 단군신화와 연관시키는 것은 다소간의 억측이나 상상력이 없었다고는 말 못하겠다. 그러므로 하나의 주장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단지 가설-연역적 추리의 하나라고 봐줬으면 한다.
<참고도서>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동녘선서(임선영,정성식,황광욱 저)
<한국 철학 사상사 연구>-철학과 현실사(한국철학사 연구회 저)
<동학과 신서학>-지식산업사(김상일 저)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 사상-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편>-예문선원
<한국철학사상사>-심산(한국철학사연구회 저)
서수생, "동국문종 최고운의 문학"『어문학』1,2호, 1956,1957.
이능우, "최치원, 신라의 지성"『한국의 인간상』 제5권, 신구문화사, 1965.
조동일, 『한국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82.
김인종, "고운의 생애"『고운 최치원』대우 학술총서, 민음사, 1989.
최영성, 『최치원의 사상 연구』아세아문화사, 1990.
양광석, "삼국시대의 문학사상"『한국 문학사상사』계명문화사, 1991.
김중렬, "최치원의 문학사상"『한국문학사상사』계명문화사, 1991.
김문기,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한국의 철학, 제 22호, 1994.
우리 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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