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



◉ 중세봉건사회의 발전
◉ 봉건사회 : 구체적으로 발전
◉ 게르만 + 로마
◉ 봉건제도 완성 : 카롤링 왕조
◉ 기사도적 매너
◉ 귀족의 특징
◉ 귀족의 변화
◉ 농본주의 경제 정책
◉ 귀족의 발전과정
◉ 귀족의 역할 (나라별 차이)
◉ 봉건제도
◉ 봉건사회의 농민
◉ 농민의 구별 - 거주형태
◉ 농민과 기사의 분화
◉ 농민의 생활
◉ 농민
◉ 농민의 분화
◉ 중세 사회의 크리스트교적 체제의 확립
◉ 실제상 세 개의 세력이 갈등
◉ 십자군 운동
◉ 중세 여성의 지위
◉ 교회와 세족 사회의 결혼 차이
◉ 도시의 발전
◉ 종교 측면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본문내용

조 축성술 (나무 → 석조)
6) 이슬람에 대한 영향 : 기독교에 대한 증오 증대 (셀주크 투르크 대신 오스만 투르크)
중세 여성의 지위
남성 중심의 사회가 된 이유 :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이유
1) 봉건제
a. 귀족 : 봉의 수여와 군역 납부 (군사적 역할 : 남성 역할 ↑)
b. 농민층 : 부역과 공납 - 여성보다 남성이 안정적
2) 크리스트교
원죄설 : 악마의 유혹에 이브가 넘어감 → 남성을 타락 ⇒ 남성 위주의 중세사회
1)′ 혼인 : 어떤 여성이 남성과 결합
국왕 : 자신의 의사에 따라 배우자 선택
여성 상속인의 경우 특히 배우자 선택에 적극적 관여
적대관계가 아닌 자 + 충성
수단 : 혼인허가세 (충성서약 + 적대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신서)
게르만족(1부1처제 원칙, 귀족다처제) 전통 : 여성은 남성의 구매 대상
(후견권 - 결혼 전 - 남편) : 한 지방 - 아라 계약(1아라 : 장인에게 돈 주고 산다)
계약(베트 계약) : 결혼식 전에 신부에게 선물
모르겐가베(과부산) : 일정한 액수 약속, 대부분 화폐, 가족의 공동재산으로 관리
여성의 재산 지참금은 여성이 죽으면 다시 가지고 감.
2)′ 성서
- 여성의 나약성 +죄악에 빠지기 쉽다.
“독약, 마법, 불화, 쇠약, 질병, 의문의 죽음” 등의 장본인
가장 : 아내, 누이, 딸을 감시 + 폐쇄된 공간(기도와 노동)
- 성서에 나타난 남성 중심적 사고
창세기 1장 2절 : 여성은 남성의 모사품, 남성의 조력자
아담이 배필 없이, 아담을 잠들게 하고, 그의 갈빗대 살을 채우고, 여자를 만듦
↔ 1장 27절 하나님 모습대로 사람을 만들었다. (평등)
- 원죄설(여성의 열등성 고착) : 이브는 유혹의 상징, 원죄의 원흉
- 성행위 : 동물적 행위, 자손 번식에만 성관계 국한
디모데 전서 2장 11절 : 순종, 아담이 먼저 지음, 여자가 먼저 꼬임 당함.
고린도 전서 14장 34절 : 여성은 교회에서 조용, 집에 가서 남편에게 물음
성. 제롬 : 수도원 생활(단체) - 여성이 남성에 비해 육체적
육체가 정신에 복종하듯이 여성은 남성에게 복종
여성 3등급 : 1등급 - 미혼, 100배 보상
2등급 - 과부, 60배 보상
3등급 - 기혼 여성, 30배의 보상
중세초기예술 : 남성과 여성의 몸을 거의 구별 × - 육체의 굴곡 ×, 가슴이 드러나지 ×
도미니크파 수도사 존 브롬야드 : 영혼을 사로잡을 만큼 방만하게 치장한 여성의 머리 위에 두른 화환은 그 불꽃으로 남성을 불살라 버리는 지옥의 화염이며 악마의 방화자 → 여성 육체 죄악시 + 남성이 여성 지배 강화
- 3위계 : 가장(남계) 중심의 이데올로기
스콜라 신학을 완성한 아퀴나스 : 남성이 여성을 지배
- 결혼을 성서화 : 혼배성사
신랑(크리스트)은 신부를 신을 향해 들어올리는 모습
신랑은 영적으로 신부를 신과 연결시켜주는 존재
교회와 세족 사회의 결혼 차이
교회 동의 ↔ 가문의 이익
교회 : 출산 외의 목적 성행위 금지 / 귀족 : 가산의 보존을 위해서만, 성충동 억제
교회 : 족외혼, 일부일처제 × / 가문의 유지 : 근친혼, 일부일처제 ×
도시의 발전을 통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 여성의 재산 상속권이 인정
사망세 폐지 : 도시민 재산권 보장, 도시민 자유 확대, 남녀동등 상속권, 가족 공동체
ex) 부타일 제도 (다른 가문과 결혼, 사망할 때 내는 세) : 남자는 가장 좋은 가축, 여성은 가장 좋은 옷 → 주인의 강제 결혼권으로부터 해방, 남편 재판은 부인과 자식에게 상속
13세기 뮌스터 : 상속분의 반은 아내, 나머지 반은 자식들 ⇒ 여성의 권한 확대
도시의 발전
사망세의 폐지
- 자유결혼의 발전
- 상속의 권한 확대 : 아내와 자식이 반씩, 아내에게 과부산
- 재산 공동체 (소가족제) : 게라데 (침대, 방석, 장롱) + 헤르게베데 (공동재산)
대가족 → 소가족제 변화 (반계사회)
- 여성들도 봉토 상속권
종교 측면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1) 마리아 숭배, ‘동정녀 마리아’ 숭배
- 시토 교단 : 수호성인
- 명상과 기도 + 육체노동
- Notre Dame, 사르트르, 랭스, 아미앵, 루앙
-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신에게 탄원하는 중재자 + 무한한 은혜의 저장소
- 의의 1) 크리스트교 역사상 최초로 여성이 중심적 지위
이전에는 여성 ↓ → 여성이 성인으로
2) 여성의 신앙심 : 마리아 같이 거룩하게 될 수 있다며 신앙심 고취
3) 여성다움을 강조, 가족 내에서 인간적 부드러움
예수님 : 인류구원 위해서 옴, 인간성 강조
마리아 : 신과 인간의 중재
2) 이단 숭배(크리스트교 외부에서) : 종교적 열정
- 여성을 위한 교회 부족 : 6세기 총84개 중 9개
- 수도원 : 귀족적(다른 신분의 수용 ×)
→ 하위귀족, 도시상층민, 서민(노트베르-프레몽트레 수도회)
- 나중에 모든 계층의 여성을 받아들이는 수녀원 (베긴 수녀회)
- 이단 : 여성도 남성과 동등하게 성직권 + 설교
- 카타르 파 이탈리아 북부, 프랑스 남부, 스페인 국경. 그리스어의 순수. 가장 프랑스 남부 알비에 알비파 : 초기 사도들의 삶을 모방 “가난한 크리스트인” = 청빈
와 발도 파 : 카타르 파의 30%, 발도파의 52%가 여성
- 개방적 + 신분 고려 × (여성 성직자 비율 중 약 65%가 비 귀족)
- 교회와 수도원 : 성적 결합의 소산물을 배척, 고기와 결혼을 부정
- 이원론적 신관 : 온건 / 과격
① 공통점
예수는 신의 사자이며 물질적 육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영혼을 육신으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해주기 위해 육신의 형상
십자가 고난 ×, 죽지도 부활하지도 ×
② 물질세계는 악의 신이 창조, 예수는 천사
물질적인 것 부정(교회건물, 성상, 십자가 등) : 제세례파
믿음을 거부, 유아세계 필요 ×
안수 = 콘솔라멘툰
식토파 1. 반사회적, 사탄개념 바뀜
2. 예수님(육체) 재림할꺼라 생각, 예수도 사탄에 빠질까 두려움
악마이미지 결합 → 제거
3. 십자가 : 교화시키는 도구
마녀사냥 : 희생자를 요구, 여성이 희생양 50세 이상의 노약자, 배우자 없는 여인들, 대부분의 하층 계층, 이웃과의 싸움하는 사람, 공식적 신체 개념×
→ 화형
  • 가격1,8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5.28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98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