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 35
본문내용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연계의 미학은 연계를 위한 시간적 공간적 연계고리로써 중요한 미학을 낳는다.
연계와 결계는 일견 상반되는 것 같이 보이면서, 서로 돕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2. 이에모토
일본 예능에서 각 유파의 시조를 이에모토라 하는데 이에모토는 문하생에게 예능을 전수하게 된다.
문하생은 이에모토의 권위를 존중하고 제자로서의 의무를 서약한다.
다도의 이에모토는 각 등급의 다도를 전수 받은 제자에게 사범의 면허발행권과 교수권을 수여한다.
즉, 이에모토는 상급 제자들에게 단계별로 면허를 내어주고, 제자는 면허에 따라서 그 보다 하급의 제자를 모아 교수할 권한을 부여받는다. 이에모토는 이와 같이 피라미드 형태로 구성된 계층체계이다.
33. 천황과 메이지유신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도쿠가와 막번체제에서 근대 국민국가로 탈바꿈하게 된다. 동시에 유럽의 여러 군주제를 본받아 명치제국 헌법을 제정하고 천황제를 선포하고 천황이 존재하는 통치체제를 취하게 된다
34. 슈가쿠인이궁. 닛코 동조궁
슈가쿠인이궁은 검소와 간결의 궁극적인 미를, 동조궁은 찬란, 호화의 궁극적인 미를 대표하는 것으로 건립주인 막부는 돈과 권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가 확실한 것이다.
35. 센노리큐
센노리큐는 화, 경, 청, 적으로 그의 사상을 표현하기도 했다. 화는 곧 화합과 조화이며, 남과의 서슴없는 융화이고, 경은 종교적 의식면을 가리키며, 사람 상호간의 숭경을, 청은 물심과 더불어 청결, 청렴해야 한다는 것이며, 적은 차를 마실 때 심경으로 자연의 저 깊이 속에 내재하는 무일물의 경지에 몸을 가라앉힌다는 뜻이라 한다.
연계의 미학은 연계를 위한 시간적 공간적 연계고리로써 중요한 미학을 낳는다.
연계와 결계는 일견 상반되는 것 같이 보이면서, 서로 돕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2. 이에모토
일본 예능에서 각 유파의 시조를 이에모토라 하는데 이에모토는 문하생에게 예능을 전수하게 된다.
문하생은 이에모토의 권위를 존중하고 제자로서의 의무를 서약한다.
다도의 이에모토는 각 등급의 다도를 전수 받은 제자에게 사범의 면허발행권과 교수권을 수여한다.
즉, 이에모토는 상급 제자들에게 단계별로 면허를 내어주고, 제자는 면허에 따라서 그 보다 하급의 제자를 모아 교수할 권한을 부여받는다. 이에모토는 이와 같이 피라미드 형태로 구성된 계층체계이다.
33. 천황과 메이지유신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도쿠가와 막번체제에서 근대 국민국가로 탈바꿈하게 된다. 동시에 유럽의 여러 군주제를 본받아 명치제국 헌법을 제정하고 천황제를 선포하고 천황이 존재하는 통치체제를 취하게 된다
34. 슈가쿠인이궁. 닛코 동조궁
슈가쿠인이궁은 검소와 간결의 궁극적인 미를, 동조궁은 찬란, 호화의 궁극적인 미를 대표하는 것으로 건립주인 막부는 돈과 권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가 확실한 것이다.
35. 센노리큐
센노리큐는 화, 경, 청, 적으로 그의 사상을 표현하기도 했다. 화는 곧 화합과 조화이며, 남과의 서슴없는 융화이고, 경은 종교적 의식면을 가리키며, 사람 상호간의 숭경을, 청은 물심과 더불어 청결, 청렴해야 한다는 것이며, 적은 차를 마실 때 심경으로 자연의 저 깊이 속에 내재하는 무일물의 경지에 몸을 가라앉힌다는 뜻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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