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대 그리스의 법사상
2. 플라톤의 법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의 법사상
2. 플라톤의 법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의 법사상
본문내용
적 정의라고 하였다. 여기서 평균적 정의란 ‘모든 사람에게 같게’하라는 원리이고, 배분적 정의란 ‘같은 것은 같게, 같지 않은 것은 같지 않게’하라는 원리라고 하였다.
Ⅲ. 國家觀
1. 플라톤
- 정의는 개인생활로는 실현불가능하고 국가생활에 의해서만 완전하게 실현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결합하여 국가를 만든다고 하였다.
국가의 목적은 정의의 완성 즉 공동선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Ⅳ. 法理論
1. 플라톤
- 초기에는 법을 무시 내지는 불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상국가의 설립이 실패한 이후에는 ‘차선의 국가’를 구상하고 법치주의는 차선책으로서 필요하다며 이를 인정하였다.
- 여기서 차선의 국가란 이상국가와 자의국가의 중간형태로서, 지배자가 법률에 따라 통치하는 국가를 말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 법의 기능은 정의의 실현으로서, 시민의 대표자인 통치자의 자의적인 권력행사를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만약 법의 고정성불변성으로 인하여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하면 정의의 원칙에 따라 보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② 자연법은 보편타당성과 시원적 가치고유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Ⅲ. 國家觀
1. 플라톤
- 정의는 개인생활로는 실현불가능하고 국가생활에 의해서만 완전하게 실현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결합하여 국가를 만든다고 하였다.
국가의 목적은 정의의 완성 즉 공동선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Ⅳ. 法理論
1. 플라톤
- 초기에는 법을 무시 내지는 불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상국가의 설립이 실패한 이후에는 ‘차선의 국가’를 구상하고 법치주의는 차선책으로서 필요하다며 이를 인정하였다.
- 여기서 차선의 국가란 이상국가와 자의국가의 중간형태로서, 지배자가 법률에 따라 통치하는 국가를 말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 법의 기능은 정의의 실현으로서, 시민의 대표자인 통치자의 자의적인 권력행사를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만약 법의 고정성불변성으로 인하여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하면 정의의 원칙에 따라 보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② 자연법은 보편타당성과 시원적 가치고유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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