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놀이문화 -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 놀이문화 변천, 전통적 놀이문화, 개화기 이후의 놀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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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1 . 일과 놀이

2 . 한국인의 놀이문화
1) 한국인과 놀이문화의 변천
가. 전통적 놀이문화
나. 개화기 이후의 놀이문화

3. 한국인의 삶과 투기적 놀이의 성격(화투와 카드를 중심으로)
1) 화투놀이
가. 화투놀이의 종목과 규칙의 변화
2) 카드놀이

4. 고스톱과 포커

본문내용

규칙에 잘 반영되어 있다. 이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화투놀이는 일종의 삶에 대한 모형경기와 같다. 사람들은 복잡한 현실 속의 삶을 화투놀이 속에 단순한 형태로 축소시켜 놓고, 그것을 통해서 현실을 축약된 형태로 경험하고 현실에 대한 이해 능력과 대처 능력을 기르게 된다.
2) 카드놀이
☞ 한국인은 개화기 이후에 서구 문화의 유입이 이루어지면서 서구의 카드놀이를 접하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미국에서 개발된 카드놀이의 한 형태인 포커(poker)가 소개 전파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이 포커에 익숙해지게 된 것은 해방이후 미국문화가 널리 소개되고, 한국전쟁으로 수만 명의 미군이 계속적으로 주둔하고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미국 또는 유럽으로 유학한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난 것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 197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사회에서 포커를 치는 사람들은 특정한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기지촌을 주변으로 미국병사들과 빈번하게 접촉하는 사람, 미국이나 유럽으로 유학을 다녀온 사람, 미주 지역으로 이민을 간 사람들과 친밀한 연계를 갖고 있는 사람 등을 중심으로 포커가 행해졌다. 따라서 일반인에게 포커는 이국적인 냄새를 강하게 풍기는 거리감이 있는 놀이였다. 이와 함께 일반인들이 포커를 치는데 필요한 카드를 구입하고 소지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포커가 확산되는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1980년 신군부 세력에 의해 서울의 봄이 좌절된 이후, 학생들은 사복 경찰이 캠퍼스 여기저기에 상주해 있는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포커를 통해 답답한 심정을 간접적으로 배출하기 시작 하였다. 이로 인해 1980년대 초에 대학생들이 캠퍼스나 하숙집 등에서 포커를 치는 것이 크게 유행하였고, 많은 학생들이 집에서 보내온 학비와 용돈을 탕진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이후 1980년대의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기성세대로 활동하는 1990년대가 되면서 일반인들도 자연스럽게 포커를 치는 현상을 보게 되었다. 최근에는 친목모임, 상갓집 등에서 흔히 포커가 행해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으며, 언론보도자료에 의하면 도박판에서도 고스톱보다 포커가 더 유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4. 고스톱과 포커
☞ 고스톱과 포커는 투기에 바탕한 권술적 방법으로 상대를 제압하여 승리를 거두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런데 고스톱과 포커는 채용된 권술적 방법의 성격에 차이가 있다. 고스톱은 승점을 획득하는 방식에 권술적 요소를 도입하여 투기성이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이 때문에 고스톱은 투기성의 정도에 따라 승점을 획득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이로 인해 놀이를 운영하는 방식 또한 크게 달라지게 된다.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다양한 고스톱이 새롭게 생겨난 것은 이 때문이다. 반면에 포커는 배짱과 위장술의 형태로 베팅의 과정에 권술적 요소를 도입하여 투기성이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이런 관계로 포커는 권술의 본질인 배짱과 위장술의 사용을 규칙으로 제도화함으로써 권술을 권도화시키게 된다. 이 점에서 포커는 과대, 과장, 덤핑, 투기 등과 같이 권술이 일상화되어 있는 자본주의적 문제 해결의 방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고스톱에서 포커로 이행하는 것은 자본주의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변화의 과정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포커에서 위장술의 사용을 정당화시켜 놓은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현실적 필요성에 따라 위장, 가장, 유혹, 유인 등과 같은 사악함을 어느 정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자본주의적 생활 환경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변화의 측면을 살펴보도록 하자.
① 한국인은 민주화와 자본주의화의 과정을 통해 전통적인 집단주의적 삶의 방식에 개인주의적 삶의 방식을 많은 부분 수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가 집단주의적 성격이 강한 고스톱보다 개인주의적 성격이 강한 포커를 보다 선호하게 되었다.
→ 이는 고스톱처럼 판이 시작되면 개인의 판단과 선택에 관계없이 끝까지 남아 있어야 하는 종류의 놀이를 싫어하여 포커와 같이 판이 진행되는 동안 개인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잔류와 탈퇴를 자유스럽게 결정하는 종류의 놀이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② 한국인은 자본주의적 사회 환경속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가지 방식, 즉 계산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 방식과 배짱을 바탕으로 한 모험적 방식을 아울러 경험하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그들 중 일부가 계산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 방식이 중심을 이루는 고스톱보다 배짱을 바탕으로 한 모험적 방식이 중심을 이루는 포커를 보다 선호하게 되었다.
→ 고스톱은 자본의 힘이 직접 행사될 수 있는 여지가 적으나 포커는 모험적 방식을 통해 자본의 힘이 적극 행사될 수 있는데, 이런 점에서 자본의 지배를 정당한 것으로 생각하고, 자본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포커를 좋아하게 되었다.
③ 한국사회는 해방이후에 미국식 교육을 받고 성장한 세대가 중심 세력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문화의 이상적 모형이 일본적 모형에서 미국적 모형으로 이행하게 되었다.
→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 중의 일부가 일본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고스톱보다 미국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포커를 보다 선호하게 되었다.
④ 한국인은 국력의 신장으로 문화적 자신감을 회복해 나가는 것과 함께 문화 개방시대를 살아가게 되자 외국의 문화나 상품을 있는 그대로 수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일반화하게 되었다.
→ 이러한 과정에서 수입된 것이면서도 일본적 요소, 미국적 요소, 한국적 요소가 뒤섞인 잡동사니처럼 원형을 상실하고 있는 고스톱보다 본래의 원형을 지니고 있는 포커를 보다 선호하게 되었다.
⑤ 한국인은 자본주의화와 민주화를 통해 가문과 가족의 전통적 질서가 해체되고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는 과정에 놓이게 되면서 그들 중 일부가 놀이 자체의 전통적 질서를 해체해 버린 고스톱보다 전통적 질서를 대부분 고수하고 있는 포커를 보다 선호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국가와 국가의 싸움으로 승부를 겨루는 포커는 사회적 환경이 가문적 경쟁의 시대에서 국가적 경쟁의 시대로 변화된 것에 보다 잘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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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04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5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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