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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의식][역사학습][역사철학][유아][청소년][고려시대][소태산]역사의식과 역사학습, 역사의식과 역사철학, 역사의식과 유아, 역사의식과 청소년,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소태산 분석(역사의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역사의식과 역사학습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Ⅲ. 역사의식과 역사철학

Ⅳ. 역사의식과 유아
1. 시간의식은 연표학습의 경험 유․무에 따라 시원의식과 순서의식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2. 변천의식에 대한 고금대비의식 1․2와 변화 및 발전에 대한 의식에 대한 결과 분석은 연표학습을 한 집단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3. 인과의식에서는 원인에 대한 의식의 결과 분석은 시대적 발달 원인을 내재한 질문으로 연표학습을 한 집단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4. 결과에 대한 의식에 대한 결과는 연표학습을 받은 집단과 비교집단의 의견차이가 크다
5. 시대의식은 시대적 특질 및 구조에 대한 의식 1․2는 사물의 변화를 시간흐름을 통해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비판적 또는 해석적 능력이다

Ⅴ. 역사의식과 청소년

Ⅵ.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Ⅶ. 역사의식과 소태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 세상의 처음이 되어, 시대의 앞길을 추측하는 사람이야 어찌 든든하지 아니하며 즐겁지 아니하리요.
하고 한 구절과,
지금 세상의 정도는 어두운 밤이 지나가고, 바야흐로 동방에 밝은 해가 솟으려 하는 때이니, 서양이 먼저 문명함은 동방에 해가 오를 때에 그 광명이 서쪽 하늘에 먼저 비침과 같은 것이며, 태양이 중천에 이르면 그 광명이 시방 세계에 고루 비치게 되나니 그 때야말로 큰 道德世界요 참 文明世界니라.
라 한 대목의 큰道德世界 참文明世界라는 어구로 소태산은 후천시대의 가장 큰 특징으로 道德과 文明을 들고 있음은 특기할 만한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모든 이원구조 이른바 정신과 물질, 과학과 도덕, 정치와 종교, 육신과 영혼 등 모든 대립과 갈등 요소를 지양코자 했던 교법정신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후천시대의 주요 특징들의 현황을 예시하신 내용들은 대종경 전망품에 걸쳐 상당히 폭넓게 드러나 있다.
그러면 전술한 先天과 後天 交易期의 특징의 모습은 어떠한가. 그것은,
상이 말세가 되고 험난한 때를 당하면 반드시 한 세상을 주장할 만한 법을 가진 구세성자가 출현하여 능히 天地機運을 돌려 그 세상을 바로잡고 그 인심을 골라 놓는다.
는 내용과 그리고,
法義大典이라 ... 그 대강은 곧 도덕의 정맥이 끊어졌다가 다시 난다는 것과 세계의 대세가 역수가 지내면 순수가 온다는 것 ...
지금 세상의 정도는 어두운 밤이 지나가고 바야흐로 동방에 밝은 해가 솟으려 하는 때...
라는 내용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회상은 原始反本하는 時代를 따라서 나는 會上
이라는 표현들에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주목되는 것은 소태산의 巨視的 역사의식이 위에서 언급한 선후천 시대를 언급함으로써 시작된다는 점이다. 이는 비록 소태산에게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구한말 국내외로 민족적 갈등과 위험이 대두될 때 민족 선각자들에 의하여 많이 언급된 사관이다. 거시적 역사관을 제시함으로써 소태산은 일제하 암울했던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민족갱생의 활로를 열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소태산의 이러한 민족의식 고취와 민족갱생의 관점을 고찰해 보자. 소태산은 鄭도령이 계룡산에 등극하여 천하를 평정하리라는 말을 해석하기를,
계룡산이라 함은 곧 밝아 오는 陽세상을 이름이요, 鄭도령이라 함은 곧 바른 지도자들이 세상을 주장하게 됨을 이름이니 돌아오는 밝은 세상에는 바른 사람들이 가정과 사회와 국가와 세계를 주장하게 될 것을 豫示한 말이니라.
라고 하여 민족 전래의 계룡산과 정도령의 秘訣을 밝은 陽세상에 바른 지도자가 나와서 세상을 주장하게 된다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그는 한제자의 미륵불과 용화회상에 대한 질문에,
彌勒佛이라 함은 法身佛의 진리가 크게 들어나는 것이요, 龍華會上이라 함은 크게 밝은 세상에 되는 것이니, 곧 處處佛像 事事佛供의 대의가 널리 행하여지는 것.
이라 하였다. 이러한 암시와 비유에서 더 나아가 朝鮮이 세계의 정신적 지도국으로 변화여 가고 있음을 직접 표현말 말이 있다.
대종사 금강산을 유람하고 돌아오시어 ‘금강이 현세계(金剛現世界)하니 조선이 갱조선(朝鮮更朝鮮)이라’는 글귀를 대중에게 일러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금강산은 천하의 명산이라 멀지 않은 장래에 세계의 공원으로 지정되어 각국이 서로 찬란하게 장식할 날이 있을 것이며, 그런 뒤에는 세계 사람들이 서로 다투어 그 산의 주인을 찾을 것이니, 주인될 사람이 미리 준비해 놓은 것이 없으면 무엇으로 오는 손님을 대접하리요’
이는 금강산을 거론하여 한국이 새롭게 변화함을 예언한 것이다. 금강산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할 사항들을 갖춰야 함을 강조하였다. 소태산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
조선은 開明이 되면서부터 생활 제도가 많이 개량되었고, 완고하던 지견도 많이 열리었으나, 아직도 미비한 점은 앞으로 더욱 발전을 보게 되려니와, 정신적 방면으로는 장차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 제일가는 지도국이 될 것이니, 지금 이 나라는 점진적으로 漁變成龍이 되어가고 있나니라.
라 하여 한국이 어변성룡함과 더불어 세계의 정신적 지도국이 될 것임을 예시하여 민족부활의 자긍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한 때는 바로 동방에 밝은 해가 솟으려 하는 때로 큰 도덕세계와 참문명세계가 건설되는 후천개벽시대임을 천명하였다. 소태산은 이를 지금 세상의 정도는 어두운 밤이 지나가고 바야흐로 동방에 밝은 해가 솟으려 하는 때라고 표현한 것이다.
이외에도 後天時代의 歷史創造 작업의 순서로 水雲 甑山 少太山을 거론한 대목, 지금 세상의 큰 병을 치료하는 큰 방문은 곧 우리의 四恩四要와 三學八條라 이 법이 널리 세상에 보급된다면 세상은 자연 결함없는 세계가 될 것이요 사람들은 모두 불보살이 되어 다시없는 이상의 천국에서 남녀노소가 다같이 낙원을 수용할 것이라는 사실, 그리고 이 회상은... 원시반본하는 시대를 따라서 나는 회상이라 운이 한량 없나니라 등의 대목과 표현들에서 잘 나타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원불교적 일원대도 정법의 한국출현은 수운 증산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졌고, 그 교리인 四恩四要와 三學八條는 도탄에 빠진 인류 중생구원의 약방문이며 나아가 원불교교단은 원시반본하는 시대를 따라 났기 때문에 그 회상운이 한없음을 언급하였다.
이처럼 소태산은 깨달음의 안목으로 선후천 운도를 직관하고 이 세계를 직시, 그에 근거한 대도정법을 제정함으로써 원불교의 교단운동을 통하여 민족을 살리고 전세계를 불은화하려는 의향을 지녔던 것이다.
요컨대 원불교 개교동기에 나타난 것처럼 소태산이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겸전하여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를 건설하고자 하였던 그 바탕에는 선후천의 거시적시운의 역사의식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부르크하르트 저, 이상신 역 -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한길사, 1981
송백헌 - 한국 근대 역사소설 연구, 삼지원, 1985
이성무 - 뿌리 없는 세계화는 의미 없다, 국사편찬위원회, 2001
임희완 -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크로체 저, 이상신 역 - 역사의 이론과 역사, 삼영사, 1978
호리고메 요조 - 역사를 보는 눈, 개마고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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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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