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 대상관계이론의 기본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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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상관계이론] 대상관계이론의 기본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대상관계이론이란?
2. 대상관계이론의 발달
3.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4. 대상관계이론의 특징
1) 관계/구조모델을 통한 인간이해
2) 정신의 심층부에 관한 관심
3) 어머니와의 관계의 심리학
4) 양육자의 질과 역할의 중요성 강조
5. 대상관계이론의 주요개념
1) 대상(Object)과 대상관계(Object Relation)
2) 표상화(Representation)와 자기/ 대상 표상화(Self/ Object Representation)
3) 부분 대상(Part Objects)과 완전한 대상(Whole Objects)
4) 구조(Structure)
5) 자기(Self)
6) 분열(Splitting)
7) 투사(Projection)와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8) 내사(Introjection)와 내사적 동일시(Introjective Identification)
9) 자아 정체성(Ego Identity)
6. 대상관계 발달 수준에 관한 주요 이론
1) Melanic Klein의 이론
2) Ronald Fairbairn의 이론
3) Winnicott 이론
4) Kohut의 이론
5) Margaret Mahler 이론
6) Otto Kernberg 이론
7) Masterson 이론
7. 대상관계이론에 의한 치료사례
1) 사례 1
2) 사례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 의해서만 자아를 채우려고 하게 된 것이다.
이 내담자에게는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한 해석을 해줌으로써 그리고 상담자가 어머니의 대리역할을 해줌으로써 자아경계를 적절하게 형성하게 하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위의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는 그 작업을 해내어 결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대상은 전체대상이 되었고, 내담자의 자아는 자기결정이라는 창조적인 행위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남은 과제인 어머니 용서를 위해서는 매조키즘(masochism)을 극복하여 여성으로서의 주체성을 찾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2) 사례 2
(1) 사례내용
30대 후반의 주부인 내담자는 남편에 대한 증오심과 그것의 억압으로 인한 우울증으로 상담을 시작하게 되었다. 2년 전 외도하다 들킨 남편으로 부터 심하게 구타를 당하였다. 이혼을 할까도 했으나 아이들을 생각하여 포기하고, 억압된 증오와 분노는 남편을 죽이는 환상으로 표현하였다. 교회 집사인 내담자는 그것에 대한 죄책감을 느껴 새벽기도에 열심히 참석하였으나 졸음이 와서 기도할 수는 없었다. 1년 전에는 남편에 대한 보복으로 자신이 외도를 하였고, 그 후부터는 남편과 성관계를 가질 때 외도상대를 상상하였다. 실제로 외도를 할 때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는데 남편과의 성관계 후에는 오히려 죄책감을 느끼곤 했다.
내담자의 어린 시절은 무척 불행하였다. 아버지는 내담자가 여자라고 해서 호적에도 올려주지 않았고 학교에도 보내려 하지 않았다. 동네 어른이 데려다가 호적을 만들어서 학교에 넣어주었다. 그나마 아버지는 홀연히 집을 나가 버렸고 몇 년에 한 번식 집에 들리곤 했을 뿐이다. 어머니는 딸 넷을 품을 팔아 키우느라 마음의 여유가 없었고 항상 몸 어딘가가 아팠다.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지배적이고 매정하고 무자비했던 사람이라는 것이다. 초등학교 시절 기성회비를 못내 선생님으로부터 미움을 받았고 6학년을 다 마치기도 전에 공장에 취직해야만 했다. 초졸이라는 학력에 대한 깊은 열등감을 느껴 결혼 전 자살기도를 여러 번 하기도 했다.
내담자는 남편과의 관계에서 무서운 어머니와의 관계를 되풀이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어, 부부문제의 원인이 남편에게만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신의 자아를 탐색하게 되었다. 3개월에 걸친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는 중요한 꿈 세 개를 꾼다. 첫 꿈은 "교회 목사님의 둘째 여동생이 중매하여 결혼하는" 꿈이었다. 여기서 '둘째 여동생'은 문제의 원인이 남편이라 여겨 이혼하고 다른 남자와 두 번째로 결혼하고 싶은 내담자의 소망을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두 번째 꿈은 "목욕탕에서 때를 닦고 한증탕에서 땀을 빼는데 그 안이 새 원목으로 장식되어 있고 칸막이가 처져 있는"것이었다. 내담자는 '목욕탕'은 옷을 벗고 수치를 드러내는 곳이며 '한증탕'은 괴롭지만 건강에 좋은 곳이라는 연상을 하여 내담자의 치료과정을 표현한다고 해석되었다. 그리고 '새 원목장식과 칸막이'는 치료를 통해 새롭게 되고 있는 내담자의 자아로 해석되었다. 세 번째 꿈은 "셋째 언니가 아기를 낳는다고 하여 무엇인가를 끓이려고 불을 활활 피우고, 목사님이 교인들과 오셔서 기도를 해주는데, 아기는 이미 유모차 안에서 방싯방싯 웃고 있어서 자신이 그 아기의 엄마가 되는"꿈이었다. '셋째 언니'는 어머니와 가장 닮아서 내담자가 가장 무서워하고 싫어했던 언니여서 어머니를 표현한다고 해석되었는데, 꿈에서 어머니는 더 이상 무섭고 나쁜 어머니가 아니었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내담자의 심리적인 관계가 변화되었다고 해석되었다. 박해불안을 느끼게 하는 무서운 어머니로부터 생명을 주는 고마운 어머니로 대상이 변화된 것이다. 그 변화를 상징해준 것은 '아기'였다. 아기는 우울한 자아 대신에 새로 태어난 살아있는 내담자의 자아로 해석되었다. 상담 후 내담자의 자아에는 새로 시작된 것의 연약함은 있지만 우울한 요소는 더 이상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 남편과의 관계도 개선되었으며 교회의 여신도회장으로 활발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2) 사례분석 : 매조키즘(masochism)을 가진 여성
위의 사례의 내담자는 대상관계적 여성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자아의 특성인 매조키즘(masochism)을 보이고 있다. 무서운 어머니로부터 분리되면서 자아이상의 자리에 아버지, 남자를 놓게 되어 자신을 객체로 여기게 되는 것이 매조키즘(masochism)인데, 내담자는 주체로 놓은 남성에게 최초의 대상인 어머니에 대해 느낀 무서운 감정을 투사하기도 한 것이다. 실제의 남편에게도 문제가 있었지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남편에게 투사하기도 한 것이다. 투사도 편집분열적 자리의 자아방어기제로 내담자의 대상이 부분대상임을 알 수 있다.
이 내담자가 매조키즘(masochism)을 극복하려면 여성으로서의 어머니에 대해 이해를 하는 일과 자신이 주체일 수 있음을 깨닫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대상이 부분대상에서 통합된 전체대상으로 바뀌어야 하고, 자아도 분열된 자아에서 통합된 자아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실제 상담과정에서도 꿈에서 상징되었듯이 어머니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고 자신이 주체가 되는 변화를 함으로써 내담자는 우울감에서 벗어나고 있다.
참고자료
1.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2000.
2. 임종렬, "대상관계이론과 가족치료", 신한, 1997.
3. 박신애, "대상관계이론을 통해 본 부모-자녀간 사랑의 유형 전수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2.
4. 김윤경, "Fairbairn의 대상관계이론과 Bowen의 가족치료이론의 유사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2.
5. 옥인순, "영성교육이론과 대상관계이론과의 접목에 관한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04.
6. 김윤화, "유아의 공격성과 어머니의 대상관계", 단국대학교, 2002.
7. Rosenfeld.H, "Impasse and interpretation", Tavistock Publications, 1987.
8. 김예숙, "여성상담에 대한 대상관계 이론의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1997.
9. 김정택김혜숙, "자아분화개념을 통한 Bowen의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의 특징",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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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28
  • 저작시기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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