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사회운동][학생운동][변혁운동][민족민중운동]1980년대의 사회운동, 1980년대의 학생운동, 1980년대의 변혁운동, 1980년대의 민족민중운동, 1980년대의 노동조합(노조), 1980년대의 노동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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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80년대][사회운동][학생운동][변혁운동][민족민중운동]1980년대의 사회운동, 1980년대의 학생운동, 1980년대의 변혁운동, 1980년대의 민족민중운동, 1980년대의 노동조합(노조), 1980년대의 노동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80년대의 사회운동

Ⅱ. 1980년대의 학생운동

Ⅲ. 1980년대의 변혁운동

Ⅳ. 1980년대의 민족민중운동

Ⅴ. 1980년대의 노동조합(노조)

Ⅵ. 1980년대의 노동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1:201-205) 단체교섭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 노조의 구조와 활동은 단체교섭의 대상 기업이나 기업의 크기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규모가 크면 클수록 관료화가 진행되어 중앙화가 이룩된다. 오페와 비젠탈(C. Offe and H. Wiesenthalm, 1980)은 노조의 규모가 커진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노조의 조직원리인 담화적 논리(dialogic)를 약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노조의 규모가 일정한 단위를 넘으면, 노조조직의 힘은 약화된다고 보았다. 이는 노조 지도자들에 대한 일반 조합원들과의 의사소통의 약화를 의미하고, 결국 일반 조합원들이 약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하게 지불할 의사(willing to pay)에 기초하고 있는 자본가 조직과는 달리 ,노동자 조직은 행동할 의사(winning to act)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행동을 가능케 하기 위한 다양한 이해의 통일을 끊임없이 이루기 위해서 민주적인 조직원리인 담화론적 조직원리가 필요하고, 이해의 통일에 기반을 둔 행동할 의사가 조직의 힘을 결정하므로 조직의 규모와 조직의 힘은 일정한 조직의 규모까지는 정비례하지만, 어느 정도 이상의 조직 규모를 넘으면, 반비례한다고 보았다.
노조조직과 활동에 대한 구조적 접근의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노조 문제의 이해와 관련된 문제점은 구조적 접근이 노조운동의 형성기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합법적인 노조운동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나는 노조에 대한 설명에는 타당하지만, 노조운동이 초기 단계의 경우에는 타당하지 않다. 노조운동의 초기 단계에는 조직 내의 요인보다는 조직 외부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국의 노조 조직과 활동에 대한 이해는 조직 외적인 요인들-정치적 규제와 자본의 대응 양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조직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노조조직과 활동은 일정하게 주어진 제약 속에서 이루어지며, 제약의 변화는 새로운 노조조직과 활동의 가능성과 현실성을 제공함으로써 노조조직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노조지도자 들의 노조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화는 노조활동의 변화를 낳는다. 고돈과 오페 및 비젠탈은 구조의 문제를 생산 내 정치 (politics in production)에 한정함으로써 거시적인 정치변화가 가져오는 새로운 게임의 규칙(rules of game)이 노조구조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 이것은 노조의 문제를 정태적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Ⅵ. 1980년대의 노동시
민중시의 의의는 소외계층으로서 ‘우리’의 재발견이고 이 소외계층의 문제를 총체적 문제로 확대한 데 있다. 이런 민중시는 80년대 후반부터 노동시로 대치되는 인상을 다분히 준다. 다심 말하면 민중이 이제는 좀 더 구체적인 계급의 의미를 띤 노동자로 바뀌고 있는 것은 주목되는 하나의 변화다.
80년대가 노동문학의 부각으로서도 일단 문학사적 의의를 획득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노동 계급의 성장, 《노동문학》, 《노동해방운동》 등 노동 전문지의 발간, 노동자 출신 작가들의 등장은 노동 문학의 본격적 개화를 가져온 배경들이다.
80년대를 시의 시대로 인정하게 만드는 데에는 노동의 활발한 성과와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이라는 시집을 배출한 노동 문학의 성과가 뒷받침되었던 것이다. 시 <노동의 새벽>그것은 직접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계층으로서의 민중의 울분과 적개심 그리고 생명력을 생생한 육성으로 표출했다는 점에서 지식인 시인 또는 전문시인 중심의 민중시 운동에 하나의 충격을 던져주었다.
80년대의 노동문학은 특히 전반기에는 노동 운동의 활성화와 저변화를 기약하기 위한 노동가요와 구호가 일터와 투쟁의 현장에서 구전되거나 유인물로 배포되는 가운데 노동시의 형태로 발전되는 과정을 겪게 되었다. 노동시는 처음부터 운동의 선동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성립 과정을 겪게 되었던 것이다. 그것은 모든 언어의 제도적 표현 방식을 불신하고 새롭고 참된 언어의 표현 방식을 꿈꾸던 교육과 노동 현장의 젊은 세대들이 소박하게 기약할 수 있는 문학의 영역이었다. 노동시에서 문학은 고급화와 전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문학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물면서 대중화의 새로운 방법론과 성과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80년대 후반 이래로 노동시들은 그것이 시대적 당위성과 이념적 설득력이 강한데도 불구하고 많은 경우 동어반복과 도식성을 되풀이함으로써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문학의 범주를 크게 뛰어넘어 이데올로기로 급격히 경사해 가는 경우도 없지 않다고 할 것이다. 그것이 운동으로서의 실천적 성격이 중심을 이룬다고 하더라도 <시>인 다음에야 <시>로서의 시다움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백무산 - 노동의 현장과 그들의 삶이 실상, 나아가서 그들의 비인간화 과정과 붕괴과정을 격정적 언어에 담고 있다.
피가도는 밥을 먹으리라
펄펄 살아 뛰는 밥을 먹으리라
백무산, 「노동의 밥」중에서
순하디 순한 쇳덩이들
아침이면 칼이 되고 쇠몽둥이가 되어
우리네 짓이기고 가난의 무게로 등짐에 지워져
배고픔 때문에 우리는 못난 꿈을 꾸고
그 희망 때문에 벙어리를 자처하여
돌보지 않은 우리 몸은 갉아먹혔다.
백무산, 「지옥선 1」 중에서
위의 시는 산업과 과정에서 지배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인간 존재를 말살시키고 붕괴시키고 있는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시인 백무산은 원초적인 노동의 가치처럼 인간 존재의 의미를 확실하게 해 주는 것은 없다고 인식한다. 그의 시집 『만국의 노동자여』는 그의 노동자적 감수성을 성긴 언어 감각으로 조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송도영, 1980년대 한국 문화운동과 민족·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998
오일환, 1980년대 이후 한국 사회운동과 정치발전,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0
이수인, 행위복합성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 : 1980년대 학생운동, 한국사회학회, 2008
정훈규, 1980년대 노동시의 시대정신 연구, 단국대학교, 2011
장영숙, 한국 근대변혁운동 연구와 민중사학, 상명사학회, 2008
최규엽, 80년대 노동조합운동과 전노협, 한국역사연구회,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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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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