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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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연극이란?
2.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
3. 교육연극의 유형
1) D.I.E.
2) T.I.E.
3) 크리에이티브 드라마
4. 교육연극의 목표
5. 교육 연극의 효과
6.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1) 맥락-형성 행위 (Context-building Action)
2) 서사 행위(Narrative Action)
3) 시적 행위(Poetic Action)
4) 반응적 행위(Reflective Action)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생일 ;거리 행진; 상 수여식 ;거리의 구경거리)을 만든다. 드라마에서 일어났거나 곧 일어날 어떤 일에 주목하기 위한 적절한 활동 고안하기, 퍼포먼스를 활동에 포함시키기, 축제 경험과 결합된 반영적인 태도, 이미 행해진 활동을 되돌아보거나 결론을 내는데 유용하다.
라) 과거로 돌아가기 (flashback)
드라마에서 과거의 것 중 중요한 장면을 만들어 본다. 그 과거의 이미지는 현재가 그 이전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해 주거나, 현재와 과거의 관계를 강하게 해준다. 과거로 돌아가기 장면은 현재에서 열린 채 삽입될 수 있다. 또는 결정적인 순간에, 중요한 인물이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를 직면하게 할 수도 있다. 모든 이야기 문학이나 예술에서 주로 쓰이는 스토리텔링 방법이다.
마) 마임하기 (mimed Activity)
마임은 학생들이 이야기를 극화할 때 주제를 몸으로 표현하기 위한 신체적인 움직임, 제스처, 행동 등을 말한다. 움직임은 소리, 타악기 음향, 음악과 같이 만들어지는 것이 좋다. 이 활동은 토론이나 생각보다는 움직임, 연기, 신체적 반응에 초점이 있다.
4) 반응적 행위(Reflective Action)
'독백‘ 또는 ’내면적 생각‘을 강조하거나, 또는 집단이 드라마 상황 안에서 드라마를 돌이켜 볼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연극 활동에 참가하지 않을 때, 드러난 의미와 이슈에 대해 평가할 때, 또는 활동에 대해 반성하거나 비평하는 도구로서 사용한다.
가) 만약 나라면(If I was you....)
등장인물의 삶에서 결정적인 순간, 부딪쳐야만 하는 문제나 선택, 딜레마, 또는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 시기에, 등장인물은 다른 학습자들이 두 줄로 늘어선 사이를 걷는다. 두 줄로 늘어선 학습자들은 등장인물이 지나갈 때 설명이나 충고를 하여 다른 사람들이 등장인물의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에 관해 외적인 논평을 한다. 충고는 학습자 스스로 할 수도 있고, 다른 등장인물이라는 역할을 맡아서 할 수도 있다; 충고는 극 속에 있었던, 이전의 뜻밖의 만남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고, 앞에서 이루어진 대화나 낱말에 관한 대사들을 반복할 수도 있다. A와 B의 양자택일의 입장에 처한 주인공이 있다. 나머지 참가자들은 A와 B의 입장으로 명확하게 나뉘어져서, 그 편에서 강력하게 주장을 하고 적극적으로 주인공을 설득한다. 이 방법은 전체를 둘로 나누어 서로 마주보게 하고, 각 줄은 서로 다른 또는 반대 의견을 가진다.
나) 차이의 스펙트럼 (Spectrum of Difference)
이 방법은 그룹 구성원들이 두개의 양자택일의 상황을 이어주는 상상의 선 위에 그들의 신체를 배치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그들이 선택한 위치를 통해 그들의 선호도를 알 수 있다.누군가가 자신을 중간정도에 위치시키는 것은 열린 마음을 보여주는 것이고, 선택한 다른 쪽에 더 가까이 갈수록, 다른 무언가를 더 많이 지원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관습은 학생들에게 그룹 안에서 가능한 의견의 범위를 보여준다. 어떤 그룹에서는 그들이 선택한 것에 대한 이유를 묻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같은 차원에서 다른 그룹에서는 이 관습이 개인들에게 언어적으로 그들의 선택을 변명할 필요 없이 간접적으로 표현할 기회를 가지도록 마련될 수 있다.
차이의 스펙트럼 예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나타내기, 행위로 이해를 ‘구체화하기’, 정서적 반응과 정보를 결합하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다) 다양한 연극놀이
교육연극의 방법을 활용하여 교과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정규적인 워밍업이 항상 필요하다. 워밍업은 일상에서 쌓인 긴장을 없애고 우리의 피를 순환시켜 주고 몸과 마음을 뜨겁게 해준다. 수업 중 에너지가 떨어지거나 흐름이 끊길 때도 워밍업을 해야 한다.
(1)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원 모양으로 의자를 놓고 앉는다. 술래는 아무에게나 가서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라고 물어본다. ‘예’라고 대답하면 양 옆의 두 명이 재빨리 자리를 바꾼다, 그 사이 술래는 자리를 잡는다. ‘아니요’라고 답하면 ‘그럼 어떤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라고 묻는다. 그 말에 해당되는 사람들끼리 자리를 바꾼다.
(2) 물체변형놀이
한 가지,또는 두 가지, 세 가지의 물건(막대, 천, 훌라후프, 의자 등)을 이용하여 전혀 다른 기능의 새로운 물건으로 변형하여 이용하는 모습을 마임으로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이 맞추는 활동이다. 표현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내 몸도 자유자재로 변형될 수 있다. 예)집안에 있는 가전제품 등.
(3) 진주조개 놀이 -네 명이 한 팀이 되어 세 명은 조개껍데기, 한 명은 진주가 된다. 술래가 ‘뛰어’라고 외치면 진주들끼리 자리를 바꾼다. 이 때 술래는 아무 껍데기에나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 ‘움직여’라고 하면 조개껍데기들이 자리를 바꾼다. ‘폭발’이라고 외치면 모두 해체되어 다시 조개와 조개껍데기를 만든다.
(4) 고리 풀기
두 사람씩 짝을 짓고 서로 마주 본다.→ 두 사람은 자신의 두 팔을 X자 꼴로 만드는데, 왼손이 오른손 위에 오게 한다.→ 그 상태에서 앞사람과 손을 잡는다.→ 이렇게 두 사람의 팔이 꼬인 상태에서 서로의 손을 떼지 않고 온몸을 이용해서 팔을 푼다.→ 다음에는 계속해서 4명이 원을 만들어 ②번과 같은 방법으로 팔을 꼬이게 만들었다가 풀어 본다.→ 그 다음에는 8명이 해보고 결국에는 모든 학생들이 손을 엉켜 잡았다가 풀어서 하나의 원을 만들어 같은 방식으로 푼다.
참고자료
김승종ㆍ이성태, 교육연극과 학습전략, 평민사, 2003.
노철, 시교육 방법과 실제, 보고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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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영, 2004 초중등 교사를 위한 교육연극 연수 교재, 교육극단달팽이, 2004.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2001.
최영애,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연극의 이론과 비평 1, 2000.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1.
한귀은, 연행을 통한 문학교육, 박이정, 2001.
황정현, 창의력 계발을 위한 동화교육방법론, 열린교육,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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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6
  • 저작시기2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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