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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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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고려 광종
1. 광종의 전제개혁
2. 광종의 과거제 실시
1) 제 1차 과거 실시
2) 제 2․3차 과거 실시
3) 제 4․5차 과거 실시
4) 제 6․7․8차 과거 실시
3. 과거제 실시의 주도인과 그들의 역할

Ⅲ.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고려시대
1. 제술과(製述科)
2. 명경과(明經科)
3. 잡과(雜科)

Ⅳ.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조선시대

Ⅴ.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중국

Ⅵ.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송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리한 이른바 구품중정제(九品中正制)를 실행한 위진남북조는 중국봉건사회에서 가장 오랜 분열(分列)시기에 해당한다. 통일왕조인 당(唐)왕조는 자천을 통한 고시제(시험에 의한 관리선발)를 탄생시켰다. 안사의 난 이후 조정은 군벌(軍閥) 할거(割據)세력의 창궐(猖獗)에 따라 과거시험을 통한 문관(文官)정치의 발전에 노력하고 과거를 통한 관리 선발(先發)을 확대하여 과거출신 선비들이 정부(政府)관직에 있어서 우위(優位)를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북송(北宋)대에 이르러 과거제도의 성숙은 세습귀족이 사회에서 하나의 계급화 되는 것을 기본적으로 소멸시켰다. 즉 세족(世族)과 서족(庶族)의 한계(限界)가 소멸되었다. 하지만 원조의 몽고귀족과 청조의 팔기귀족 간은 당시의 민족투쟁 상황으로 예외이다.
과거제도를 법률(法律)원칙상 말한다면 초계급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사회 최저(最低)급의 사람이 한 번의 과거시험을 통해 통치(通治)계급에 쟁론(爭論)없이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최대 다수의 하층(下層)민중은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을뿐더러 또 교육을 받을 방법(方法)도 없어 이러한 권리(權利)를 얻지 못했다. 역대 봉건(封建)제왕들은 귀족관료들의 權力爭取를 방지하기 위해 자주 과거제도의 초계급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옹호(擁護)하였다. 당(唐)대부터 과거시험장을 타격한 부정행위(不正行爲) 등 폐단(弊端)의 기록이 있으며, 청(淸)대 과거장은 피로 얼룩져 있다. 그러므로 당연히 과거고시의 형식은 봉건시대에 실시하였던 가장 공평(公評)한 인재선발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이 제도는 봉건국가(封建國家)를 인재의 사회(社會)층면으로 확대 발전(發展)시켰으며, 역사상 대량의중하층사회 출신(出身)의 인재를 통치(通治)계급에 진입시켰다. 특히 당(唐)송(宋)시기는 과거제도가 발전(發展) 성숙(成熟)하는 초기로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고, 당시의 정치환경 또한 비교적 관용적(慣用的)이었다. 이런 배경(背景)이 당(唐)송(宋)시기를 중국고대 문화 발전의 황금시기로 만들었다.
이러한 과거제도가 중국의 문화(文化)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친 반면에 地峽적이고 消極적인 면도 갖고 있다. 지식계층은 사회문화의 대표(代表)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고대(古代)중국의 과거제도는 이 계층(階層)의 모든 정력(精力)을 과거시험을 위한 지식습득에 소모(消耗)하도록 하였다.
중국 고대문화로서 정치(政治)와 밀접(密接)한 관계를 갖는 것은 사학(史學)과 문학(주요한 것은 시문이며, 또한 문학과 사학도 자주 정치의 부용(附庸)을 논하였다.)위주이다. 한편 과거제도는 중국의 극단적(極端的)인 정체성을 형성(形成)하였다. 평등(平等)경쟁의 과거고시 및 과거가 구현한 교육에 대한 중시(重視)와 지식문화의 지나친 숭상(崇尙), 귀족경향의 배척(排斥)과 그것이 형성(形成)한 정치조직의 완성(完成)은 모두 근대사회의 價値性向에 상당히 접근(接近)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봉건전제정치와 경제의 기초 속에서 상호 완만하게 작용하여 전 사회형태를 고정시켜 장기간 안정(安定)만을 추구하며 개혁(改革)과 변화(變化)에 둔감(鈍感)하도록 만들었고 결국 중국문화의 정체성을 초래(招來)하였다. 19세기 중국의 서구열강(西歐列强)에 의한 침략(侵掠)에 효율적(效率的)으로 대처(對處)하지 못한 것이 정체성이 원인(原因)중의 하나라면 하나이다.
결론적으로 과거제도는 고대중국문화 발전(發展)의 초석(礎石)이 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나 근현대 중국의 근대화(近代化)에는 부정(不正)적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Ⅵ.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송나라
태종은 즉위한 다음 해(977) 새로운 정책들을 잇달아 발표하는데 그 가운데서도 과거 합격자를 급증시켰던 일은 매우 중요하다. 수대에 시작된 과거는 난세인 5대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실시되었으나 극히 형식적인 것에 지나지 않아 부정행위가 거의 공공연하게 행해졌다. 태조의 치세중에는 과거가 거의 매년 실시되었는데 태조는 특히 시험의 부정을 엄격히 단속하였으며 부자보다는 가난한 집안의 자제를 가능한 한 많이 급제시키려 노력했다.
태종이 일거에 과거의 문호를 넓혔던 이유 가운데 하나는 중국통일에 의해 대량의 문관을 필요로 했다는 점이었다. 태조 이래 5대의 무인정치를 타파하기 위해 절도사가 부임지를 이동한다든가 퇴임한 다음에는 그 후임에 반드시 문관을 임용했다. 또 주현의 관원에도 중앙에서 관료를 파견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태조시기를 통해 중국이 거의 통일되어 영토가 배나 증가했으므로 문관 수요는 점점 많아졌다. 그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어 태종은 과거의 합격자 수요를 증대시킴으로써 이에 대처하려 했던 것이다. 이와 함께 또 다른 하나의 이유는 재야의 지식인들을 조정으로 끌어들이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이 바깥에서 정치를 비판하며 민심을 선동하는 일을 막고자 했다. 그러한 목적은 성공하여 송대 이후 중국의 지식인들은 과거의 관문을 통과하여 관료가 되는 것을 일생의 목표로 삼게 된다. 그리하여 이른바 사대부 계급이란 것이 성립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과거제도는 송대에 확충되었지만 그 가운데서도 황제 스스로가 시험관이 되어 시행하는 \'전시(殿試)\'라는 최종시험이 창설된 것은 과거제도사상 특히 중요한 일이다. 전시는 태조시기에 창설되었는데, 성적판정이 잘못되어 태조가 합격자를 모아 친히 재시험을 치렀던 것에서 그 계기가 마련되었다.
그리하여 전시의 합격자들은 황제의 은혜에 감복하여 충성을 맹세하고 평생토록 황제의 수족이 되어 움직이는 충실한 관료가 되었다. 이리하여 전시는 군주 독재 체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지주의 하나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판석 외 1명 : 고려와 조선왕조의 관리등용제도 : 과거제도의 재해석, 서울행정학회, 2000
시천식 : 고려교육사연구 광종의 교육이념과 과거제도, 1995
이남희 : 과거제도, 그 빛과 그늘,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08
유호석 : 고려 과거제도의 성립, 일조각, 2010
이선엽 외 1명 : 과거제도에 관한 비판적 성찰 : 조선의 문과시험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사학회, 2007
차대웅 : 중국 과거제도 창시의 이념적 배경,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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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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