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3. 1980년 개인 영화 시대
4. 1990년 침체인가, 제 2의 전성기인가
Ⅲ.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Ⅳ.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1. 미조구치 겐지
2. 오즈 야스지로
3. 구로사와 아키라
Ⅴ.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Ⅵ. 일본영화의 변화
1. 애니메이션 천하
2. 공포물의 유행
3. 세대교체 시대
Ⅶ. 일본영화의 비판
참고문헌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3. 1980년 개인 영화 시대
4. 1990년 침체인가, 제 2의 전성기인가
Ⅲ.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Ⅳ.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1. 미조구치 겐지
2. 오즈 야스지로
3. 구로사와 아키라
Ⅴ.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Ⅵ. 일본영화의 변화
1. 애니메이션 천하
2. 공포물의 유행
3. 세대교체 시대
Ⅶ. 일본영화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다 한국영화가 더 많은 관객을 끌어 모았다는 것은 그냥 넘어갈 부분은 아닌 듯싶다. 그리고 조금은 동떨어진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고지라>의 원형을 복사한 <용가리>역시 일본 괴수공포영화의 뒤를 잇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점들을 통틀어 볼 때 할리우드의 틴에이져 호러무비의 부활(<스크림><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등 등)로부터 시작한 세기말 증후군은 일본 공포영화계를 거쳐 한국 땅에 상륙했다고 볼 수 있다.
3. 세대교체 시대
이른바 일본 3대 거장이라 일컬어지는 구로자와 아키라, 오스 야스지로, 미조구치 겐지 등의 이름을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색이다. 해외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오구리 너헤이나 키타노 다케시, 이마무라 쇼헤이 등도 흥행전선에선 그다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99년 오시마 나기사가 <고핫토>로 돌아오긴 했으나 작업당시 뇌출혈로 쓰러진 적이 있어 앞으로의 작품활동은 그리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구로자와 아키라는 더 이상 일본영화를 만들 수 없으며 80년대와 90년대 날카로운 사회비판으로 사랑을 받았던 이타미 주조 감독도 몇 해 전 스캔들을 견디지 못해 자살할 바 있다. 그리고 일본인들에게 일본영화의 대명사처럼 돼버린 <남자는 괴로워>도 주인공의 사망으로 인해 더 이상 제작은 어려운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영상세대 주자로 떠오른 구로자와 기요시(<큐어>), 츠카모토 신야(<테츠오>), 이와이 슈운지(<러브레터>, 카와세 나오미(<수자쿠>) 등에 기대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Ⅶ. 일본영화의 비판
일본은 공룡붐으로 들끓은 적이 있다. 얼마나 그 열기가 대단했는가 하면 한 해 내내 공룡 장사한 사람은 전부 떼돈을 벌었다. 공룡에 대한 책, 인형, 공룡전시회는 베스트셀러에 연일 매진이었고 잡지화보와 방송특집 역시 셀 수 없을 정도였다. 명실 공히 \'공룡의 해\'라 해도 손색없는 그런 나날이었다.
이런 붐을 만든 것은 물론 과학적 탐구와 공룡에 대한 호기심의 증대에 기인한다.
하지만 막상 불을 지른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쥬라기 공원>이었다. 마치 살아 있는 공룡을 보는 듯한 박진감과 여러 가지 공룡 모습의 재현에서 이 영화는 압권이었다.
여태까지 조잡한 형태의 공룡 영화들을 보면서 피식피식 웃었던 사람들도 이번에는 도저히 탄성을 안 지를 수 없는 그런 훌륭한 미니어처였던 것이다. <쥬라기 공원>은 늘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가 그렇듯 단독 흥행 질주를 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일본에서도 때를 맞춰 공룡영화를 제작했던 것이다.
그것은 일본에서 흥행 1위의 작품을 여러편 만든 제작사 가도가와 문고의 사장인 가도가와 하루키가 직접 감독한,라는 영화였다. 이 영화는 에서 발상을 얻고 새끼 공룡 하나를 등장시켜 꼬마 여자아이와 연결하는 내용이다.
\'REX\'라는 이름의 공룡은 ET 미니어처를 만든 미국인이 직접 날아와 제작,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리하여 공룡의 붐이었던 <쥬라기 공원>과 일본 최대의 히트메이커인 가도가와의가 동시에 개봉되었던 것이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예상대로였다. 일본이 다른 것은 다 경쟁을 해 미국을 깰 수 있어도 영화만큼은 안된다는 것이다. 이건 뭐 어제 오늘의 얘기도 아니고 전혀 새삼스러운 현상도 아니지만 일본영화의 미래가 확실하게 보이는 그런 해프닝이었다.
는 <쥬라기 공원>에 비하면 유치하기 짝이 없는 영화다. 내용 그대로 꼬마공룡과 어른 공룡의 차이로 보면 정확하다. 손님들도 에는 어린애와 꼬마들에게 할 수 없이 들볶여서 온 어른 손님뿐. 관객의 행렬이 똑같은 공룡영화이면서도 판이하게 드러났다.
의 경우 일본 국내에서의 광고비로 따지면 <쥬라기 공원>을 아예 덮어 버릴 정도의 막대한 물량을 퍼부었다. 결국 선전만 잘하고 실제로는 별 볼일 없는 영화의 재연인 것이다.
그나마 일본에서는 세 가지 중의 어느 하나만 좋으면 기본 손님은 든다는 것이 정설이라도 면피는 한 것 같다.
그 세 가지란 내용이 무지무지 재미있다던가, 작품성이 뛰어나다던가, 광고를 잘하는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타미 주조 감독이 <마루사의 여자>라든가, <장례식>같은 영화로 히트를 시킨 적이 있긴 하지만 알맹이는 별 볼일 없었다.
몇 년 전 ‘일활’이란 한 영화사가 문을 닫았다. 이시하라 유지로 같은 간판스타로 인해 전 일본 흥행을 싹쓸이 하던 영화사이다.
\'일활\'의 몰락은 그대로 일본 영화의 몰락인가?
일본 영화나 한국 영화나 그 성향이나 제작 패턴에서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아니라고 하고 싶긴 하지만, 냉정하게 영화가 주위를 둘러보면 아찔하기 짝이 없다.
지금 현재 일본 영화계의 흥행상황을 보면 외국 영화의 단독 히트다. 일본 영화도 상당수 있긴 하지만 모두가 애니메이션들이다.
비토 다케시라는 일본 최고의 코미디언이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일본 영화의 최고 수상식은 \'일본 아카데미 수상\'인데 도대체가 이 타이틀이 너무 꼴값이라는 것이다. 잡동사니 작품들을 모아놓고 무슨 아카데미 수상이냐는 독설. 비토 다케시 자신이 영화 감독이면서 그런 말을 서슴없이 해댄다.
\"다른 물건들 잘 만드는 걸 보면 기가 막힌데 왜 영화는 안 될까?\"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영화 쪽에 더 이상 인재가 몰리지 않는다.
영화에만은 대형 투자하길 꺼린다.
영화 전문 스타도 없고 영화인들도 끼가 없다 등등.
그러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일본 관객들에게 있다.
젊은 세대와 얘기해 보면 일본 영화보는 걸 창피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 백승혁, 일본 영화산업계의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 복환모, 일본영화산업연구, 한국영화학회, 2001
◈ 사방전견언, 일본영화는 한국인을 어떻게 그려왔는가, 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2001
◈ 서청석 외 2명,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학회, 2004
◈ 이경숙, 일본 영화 개방 이후의 일본 영화 수용 및 한국 관객과의 소통의 문제점, 영상예술학회, 2007
◈ 최영철, 일본영화개방에 대한 대응방안연구,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1995
3. 세대교체 시대
이른바 일본 3대 거장이라 일컬어지는 구로자와 아키라, 오스 야스지로, 미조구치 겐지 등의 이름을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색이다. 해외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오구리 너헤이나 키타노 다케시, 이마무라 쇼헤이 등도 흥행전선에선 그다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99년 오시마 나기사가 <고핫토>로 돌아오긴 했으나 작업당시 뇌출혈로 쓰러진 적이 있어 앞으로의 작품활동은 그리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구로자와 아키라는 더 이상 일본영화를 만들 수 없으며 80년대와 90년대 날카로운 사회비판으로 사랑을 받았던 이타미 주조 감독도 몇 해 전 스캔들을 견디지 못해 자살할 바 있다. 그리고 일본인들에게 일본영화의 대명사처럼 돼버린 <남자는 괴로워>도 주인공의 사망으로 인해 더 이상 제작은 어려운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영상세대 주자로 떠오른 구로자와 기요시(<큐어>), 츠카모토 신야(<테츠오>), 이와이 슈운지(<러브레터>, 카와세 나오미(<수자쿠>) 등에 기대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Ⅶ. 일본영화의 비판
일본은 공룡붐으로 들끓은 적이 있다. 얼마나 그 열기가 대단했는가 하면 한 해 내내 공룡 장사한 사람은 전부 떼돈을 벌었다. 공룡에 대한 책, 인형, 공룡전시회는 베스트셀러에 연일 매진이었고 잡지화보와 방송특집 역시 셀 수 없을 정도였다. 명실 공히 \'공룡의 해\'라 해도 손색없는 그런 나날이었다.
이런 붐을 만든 것은 물론 과학적 탐구와 공룡에 대한 호기심의 증대에 기인한다.
하지만 막상 불을 지른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쥬라기 공원>이었다. 마치 살아 있는 공룡을 보는 듯한 박진감과 여러 가지 공룡 모습의 재현에서 이 영화는 압권이었다.
여태까지 조잡한 형태의 공룡 영화들을 보면서 피식피식 웃었던 사람들도 이번에는 도저히 탄성을 안 지를 수 없는 그런 훌륭한 미니어처였던 것이다. <쥬라기 공원>은 늘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가 그렇듯 단독 흥행 질주를 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일본에서도 때를 맞춰 공룡영화를 제작했던 것이다.
그것은 일본에서 흥행 1위의 작품을 여러편 만든 제작사 가도가와 문고의 사장인 가도가와 하루키가 직접 감독한,
\'REX\'라는 이름의 공룡은 ET 미니어처를 만든 미국인이 직접 날아와 제작,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리하여 공룡의 붐이었던 <쥬라기 공원>과 일본 최대의 히트메이커인 가도가와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예상대로였다. 일본이 다른 것은 다 경쟁을 해 미국을 깰 수 있어도 영화만큼은 안된다는 것이다. 이건 뭐 어제 오늘의 얘기도 아니고 전혀 새삼스러운 현상도 아니지만 일본영화의 미래가 확실하게 보이는 그런 해프닝이었다.
그나마 일본에서는 세 가지 중의 어느 하나만 좋으면 기본 손님은 든다는 것이 정설이라
그 세 가지란 내용이 무지무지 재미있다던가, 작품성이 뛰어나다던가, 광고를 잘하는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타미 주조 감독이 <마루사의 여자>라든가, <장례식>같은 영화로 히트를 시킨 적이 있긴 하지만 알맹이는 별 볼일 없었다.
몇 년 전 ‘일활’이란 한 영화사가 문을 닫았다. 이시하라 유지로 같은 간판스타로 인해 전 일본 흥행을 싹쓸이 하던 영화사이다.
\'일활\'의 몰락은 그대로 일본 영화의 몰락인가?
일본 영화나 한국 영화나 그 성향이나 제작 패턴에서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아니라고 하고 싶긴 하지만, 냉정하게 영화가 주위를 둘러보면 아찔하기 짝이 없다.
지금 현재 일본 영화계의 흥행상황을 보면 외국 영화의 단독 히트다. 일본 영화도 상당수 있긴 하지만 모두가 애니메이션들이다.
비토 다케시라는 일본 최고의 코미디언이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일본 영화의 최고 수상식은 \'일본 아카데미 수상\'인데 도대체가 이 타이틀이 너무 꼴값이라는 것이다. 잡동사니 작품들을 모아놓고 무슨 아카데미 수상이냐는 독설. 비토 다케시 자신이 영화 감독이면서 그런 말을 서슴없이 해댄다.
\"다른 물건들 잘 만드는 걸 보면 기가 막힌데 왜 영화는 안 될까?\"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영화 쪽에 더 이상 인재가 몰리지 않는다.
영화에만은 대형 투자하길 꺼린다.
영화 전문 스타도 없고 영화인들도 끼가 없다 등등.
그러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일본 관객들에게 있다.
젊은 세대와 얘기해 보면 일본 영화보는 걸 창피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 백승혁, 일본 영화산업계의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 복환모, 일본영화산업연구, 한국영화학회, 2001
◈ 사방전견언, 일본영화는 한국인을 어떻게 그려왔는가, 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2001
◈ 서청석 외 2명,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학회, 2004
◈ 이경숙, 일본 영화 개방 이후의 일본 영화 수용 및 한국 관객과의 소통의 문제점, 영상예술학회, 2007
◈ 최영철, 일본영화개방에 대한 대응방안연구,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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