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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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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소영세업체
1. 스미다구(흑전구)의 지역경제진흥정책 사례
2.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조례만들기 운동

Ⅱ. 중소소프트웨어개발업체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대만 교육용 웹 제작도구 시장점유율 15% 달성
2) 독일 일반패키지 시장 진출, 1/4분기에 연간 목표 달성
3) 브라질 교육시장 진출 성공
3.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시장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구사
2) 유연한 가격 정책
3) 적극적인 전시회, 제품평가회 참가로 제품인지도 확산
4) 해외마케팅 전담부서 운영, 해외조직망 확충
4. 향후의 해외 시장 전략
1)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로 수익성 제고
2) 시장 주도적 제품 발굴과 틈새시장 공략
3) 시장에 따른 특화 전략 개발

Ⅲ. 중소자동차부품업체

Ⅳ. 중소건설업체
1. 소규모 신규건설업체 수의 계속적인 증가
2. 건설 영역(생산체계)의 변화
3. 건설사업관리제도(CM)의 도입
4. 시장 경쟁적 입찰제도의 도입

Ⅴ. 중소제조업체
1. 조사기업의 전반적 운용실태
2. 조사기업의 전략적 목표
3. 설계능력

Ⅵ. 중소게임서비스제공업체
1. 업체소개
2. 해외시장 진출
1) 대만진출로 상반기 로열티 90억원 수입 예상
2) 엔씨재팬설립으로 리니지 상용서비스개시
3) 미국과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발판 마련
3. 성공 요인 및 시사점
1) 세계 최고의 서버운용기술과 안정성
2)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
3) 현지업체와의 제휴로 효과적인 마케팅
4) 다양한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5) 국내시장 석권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마련
4. 향후의 전략
1) 거대시장 중국을 겨냥
2) 글로벌 온라인 게임 업체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일본의 경우 초고속 인터넷망이 한국처럼 정비되어 있지 않은 점, 콘솔 게임기(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64 등)를 사용한 게임을 인터넷 게임보다 선호하는 성향이 있다는 점, 결제수단이 한국처럼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 등의 난점이 있었다. 이에 대하여 PC는 사무용이라는 인식을 없애며, 온라인 게임이 세계적인 주류라는 것을 홍보하는 전략을 취하였고, 정액제와 정량제 및 크레디트카드 등의 다양한 결제수단을 확보하였다.
또한 일본에서는 브로드밴드(주로 ISDN) 사용자를 주고객으로 하여 마케팅에 집중하는 전략을 취했으며, 그 외의 고객에 대해서는 일본에서 PC방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PC방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3) 미국과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발판 마련
5월 미국 현지법인 엔씨인터랙티브를 통해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리니지」로 온라인 게임의 본고장에 진출하였지만 기존 게임들의 아성을 허물지 못해 커다란 성공은 거두지 못했지만 향후 미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한편, 「엔씨오스틴」이라는 개발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세계적인 게임 개발 전문가인 게리엇(Garriott) 형제를 영입함으로써 이를 개발 거점으로 하여 세계적인 게임 개발업체를 목표로 발돋움하고 있다.
6월에는 홍콩에 감마니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사와 합작투자하여 엔씨-감마니아를 설립하였고 7월에 「리니지」의 상용서비스 개시하였다. 또한 엔씨-감마니아를 교두보로 하여 중국진출의 발판을 모색하여 다음해 3월 중국에 베타 서비스 개시하였다. 이는 거대시장 중국으로의 진출 거점이 될 것이며 개발사업도 동시에 진행하여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그 입지를 굳혀 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홍콩과 대만에서는 최초로 온라인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유통구조를 개선하였고 이를 통한 수수료 절감으로 비용절감의 효과를 달성하였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3. 성공 요인 및 시사점
1) 세계 최고의 서버운용기술과 안정성
온라인 게임의 핵심적인 기술로는 서버운용기술(서버 동시접속가능자수 및 동시접속시 서버의 안정성) 및 결제수단 시스템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 부분에 관한 최첨단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엔씨소프트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2)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
엔씨소프트의 기술적인 경쟁력의 바탕에는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에 있다. 이는 400억을 투자하여 데스티네이션이라는 게임 개발업체를 인수하여 「엔씨오스틴」을 설립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 개발자인 게리엇 형제를 영입한 것에서도 엿볼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연구 개발을 통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세계 최고의 온라인 게임 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3) 현지업체와의 제휴로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해외 시장 사정에 밝은 현지업체와 제휴하여 해당 시장의 마케팅을 일임하고 있다. 이렇게 현지 시장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가진 현지의 업체와 전략적 제휴 또는 라이센싱 계약 등을 통해 시장정보 부족에서 오는 마케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고 현지 실정에 맞는 마케팅이 가능했다.
4) 다양한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초보자용 저난이도 게임서버를 별도로 구축함으로써 신규사용자를 유인하였고, 포인트카드를 판매할 때 캐릭터 상품과 연결시킴으로써 판매를 촉진하는 등 세심한 서비스 및 판매 전략을 세웠다.
그리고 단계적인 업그레이드, 고객 편의를 위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 센타의 운영과 다양한 결제수단의 확보 등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 제고하였다. 연구 개발과 단계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비자의 흥미를 유지시키며 신규소비자가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소비자 위주의 전략을 펼쳤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5) 국내시장 석권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마련
「리니지」의 경우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을 석권하였고 국내의 인기를 바탕으로 해외에 진출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는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국내적인 성공을 배경으로 쌓은 기술적인 노하우를 기반으로 했을 때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급한 해외시장 진출보다는 탄탄한 국내기반을 쌓는 것이 선행되어질 때 성공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4. 향후의 전략
1) 거대시장 중국을 겨냥
중국의 인터넷 보급확대에 따라 중국시장을 겨냥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확대시키며 또한 유럽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이 향후의 중점 과제이다. 중국 시장은 올해의 중점사업으로 중국에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여 단순한 서비스제공만이 아니라, 향후의 사업확대를 위해 중국시장에 맞는 게임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개발스튜디오의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전체 시장은 크지만 각 국가별로 분리되어 있고, 언어가 다른 점을 감안하여 충분한 준비를 통해 목표로 진출 방안을 구상한다는 전략이다.
2) 글로벌 온라인 게임 업체로
국내외의 경쟁력 있는 업체들과 제휴하거나 우수한 게임에 대한 자금지원 및 공동개발 통해 세계최고의 글로벌 온라인 게임업체를 지향하며, 사업 영역을 타회사가 제작한 게임의 서비스 사업에까지 확대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1월에는 미국 소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와 「에버퀘스트」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하였고, 3월에는 미국 크립틱 스튜디오와 「시티 오브 히어로」의 전 세계 배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한편 3월에 「리니지 2」를 개발 완료하여 국내 및 해외 거점을 통한 동시 서비스를 계획중이다.
참고문헌
- 기만종, 영세중소기업 육성의 필요성과 방안, 연세대학교, 1987
- 김나랑, 중소제조업체의 생산정보시스템 성과 평가에 관한 실증연구, 동아대학교, 2008
- 신중원, 온라인게임 서비스운영 단계의 개인정보보호 감리모형, 건국대학교, 2011
- 장미라, 중소건설업체의 경영개선방안, 전북대학교, 2011
- 최승일 외 3명, 중소벤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의 서비스 품질 분석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2010
- 최영수, 중소 자동차부품업체의 공장 자동화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KAIST,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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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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