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정의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유래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전승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분포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노랫말
1. 강강술래(전라남도 지방) 노랫말
2. 강강술래 놀이 방법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와 쥔쥐새끼놀이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놀이방법
참고문헌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정의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유래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전승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분포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노랫말
1. 강강술래(전라남도 지방) 노랫말
2. 강강술래 놀이 방법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와 쥔쥐새끼놀이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밝은 밤에 벌이는 이 놀이는 처녀들과 젊은 부인들이 모여서 하는 매우 규모가 큰 놀이다.
\'하늘에다 별 을 놓고\'로 시작하는 선소리(대여섯 사람이 돌아서서 서로 주고받아 하면서 부르는 세속적인 노래의 하나), \'산아, 산아, 휘영 산아\'로 시작되는 선소리를 부르면 강강수월래의 후렴을 합창한다. 그러다가 선소리를 잦은 가락(가락을 거듭하여 빠르게 부르는 노래)으로 하면 후렴도 이에 따라 급한 가락으로 받는다.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노랫말
1. 강강술래(전라남도 지방) 노랫말
대밭에는 대도 총총 강강수월래
하날에는 별도 총총 강강수월래
꽃밭에는 꽃이 총총 강강수월래
하날에다 베틀 놓고 강강수월래
구름잡어 잉아 걸고 강강수월래
둥둥 떠가는 구름 경상 강강수월래
총총 하날에 별도 밝다 강강수월래
2. 강강술래 놀이 방법
수십 명의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맞잡고 둥그런 원을 지어 무리를 이룬다. 노래는 처음에는 느린 가락의 진양조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져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화한다. 손은 편한대로 잡으면 되고, 발은 보통 걷는 동작으로 디디면 되고 뛰게 될 때에는 제한 없이 마구 뛰면 된다.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와 쥔쥐새끼놀이
추석에 하는 강강술래놀이의 한 대목으로 들쥐들의 모의 행렬을 놀이화한 쥔 쥐새끼 놀이가 있다. 쥔 쥐란 들쥐의 전라도 방언이다. 이 놀이는 들쥐가 논두렁을 기어갈 때 반드시 어미가 앞서고 새끼들은 그 쥐에 꼬리를 문 듯 일렬로 뒤따르는 것을 모방하여 강강술래의 한 대목이 된 것이다. 이 놀이의 형태는 닭삵이 놀이나 꼬리따리 놀이와 같다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놀이방법
수십 명의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맞잡고 둥그런 원을 지어 무리를 이룬다.
이들 중에서 목청이 빼어난 사람이 앞 소리를 메기면 나머지 사람들은 뒷소리를 받으면서 춤을 추는 것이다. 노래는 처음에 느린 가락의 진양조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져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화한다. 이렇게 노래 가락에 맞추어 여러 가지 형태로 원을 변형시키며 <고사리 꺾기>, <덕석몰이>, <청어 엮기>, <문열기>, <기와 밟기>, <가마 둥둥>, <닭살이>, <남생이 놀이> 등 재미있는 춤 놀이를 벌이는 것이다.
놀이꾼이 많이 모이면 여러 패로 나뉘어서 놀며, 한동안 춤을 추다가 피로해지면 잠시 쉬었다가 다시 놀기도 한다.
손은 편한대로 잡으면 되고, 발은 보통 걷는 동작으로 디디면 된다. 그리고 뛰게 될 때에는 제한 없이 마구 뛴다.
참고문헌
◈ 김혜정(2001), 강강술래의 지역별 분포와 의미, 한국민요학회
◈ 서해숙(1999), 강강술래의 문학적 형상화, 남도민속학회
◈ 윤숙 외 6명(2010), 전통 강강술래의 현대화를 통한 대중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 이윤선(2004), 강강술래의 디지털 콘텐츠화에 대한 민속학적 연구, 목포대학교
◈ 이윤선(2004), 강강술래의 역사와 놀이 구성에 관한 고찰, 한국민속학회
◈ 한미경(2013), 달 떠온다 강강술래, 웅진주니어
\'하늘에다 별 을 놓고\'로 시작하는 선소리(대여섯 사람이 돌아서서 서로 주고받아 하면서 부르는 세속적인 노래의 하나), \'산아, 산아, 휘영 산아\'로 시작되는 선소리를 부르면 강강수월래의 후렴을 합창한다. 그러다가 선소리를 잦은 가락(가락을 거듭하여 빠르게 부르는 노래)으로 하면 후렴도 이에 따라 급한 가락으로 받는다.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노랫말
1. 강강술래(전라남도 지방) 노랫말
대밭에는 대도 총총 강강수월래
하날에는 별도 총총 강강수월래
꽃밭에는 꽃이 총총 강강수월래
하날에다 베틀 놓고 강강수월래
구름잡어 잉아 걸고 강강수월래
둥둥 떠가는 구름 경상 강강수월래
총총 하날에 별도 밝다 강강수월래
2. 강강술래 놀이 방법
수십 명의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맞잡고 둥그런 원을 지어 무리를 이룬다. 노래는 처음에는 느린 가락의 진양조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져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화한다. 손은 편한대로 잡으면 되고, 발은 보통 걷는 동작으로 디디면 되고 뛰게 될 때에는 제한 없이 마구 뛰면 된다.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와 쥔쥐새끼놀이
추석에 하는 강강술래놀이의 한 대목으로 들쥐들의 모의 행렬을 놀이화한 쥔 쥐새끼 놀이가 있다. 쥔 쥐란 들쥐의 전라도 방언이다. 이 놀이는 들쥐가 논두렁을 기어갈 때 반드시 어미가 앞서고 새끼들은 그 쥐에 꼬리를 문 듯 일렬로 뒤따르는 것을 모방하여 강강술래의 한 대목이 된 것이다. 이 놀이의 형태는 닭삵이 놀이나 꼬리따리 놀이와 같다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놀이방법
수십 명의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맞잡고 둥그런 원을 지어 무리를 이룬다.
이들 중에서 목청이 빼어난 사람이 앞 소리를 메기면 나머지 사람들은 뒷소리를 받으면서 춤을 추는 것이다. 노래는 처음에 느린 가락의 진양조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져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화한다. 이렇게 노래 가락에 맞추어 여러 가지 형태로 원을 변형시키며 <고사리 꺾기>, <덕석몰이>, <청어 엮기>, <문열기>, <기와 밟기>, <가마 둥둥>, <닭살이>, <남생이 놀이> 등 재미있는 춤 놀이를 벌이는 것이다.
놀이꾼이 많이 모이면 여러 패로 나뉘어서 놀며, 한동안 춤을 추다가 피로해지면 잠시 쉬었다가 다시 놀기도 한다.
손은 편한대로 잡으면 되고, 발은 보통 걷는 동작으로 디디면 된다. 그리고 뛰게 될 때에는 제한 없이 마구 뛴다.
참고문헌
◈ 김혜정(2001), 강강술래의 지역별 분포와 의미, 한국민요학회
◈ 서해숙(1999), 강강술래의 문학적 형상화, 남도민속학회
◈ 윤숙 외 6명(2010), 전통 강강술래의 현대화를 통한 대중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 이윤선(2004), 강강술래의 디지털 콘텐츠화에 대한 민속학적 연구, 목포대학교
◈ 이윤선(2004), 강강술래의 역사와 놀이 구성에 관한 고찰, 한국민속학회
◈ 한미경(2013), 달 떠온다 강강술래, 웅진주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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