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직업탐색
Ⅱ. 진로탐색
1. 흥미 및 적성검사를 통한 초기 진로탐색
2.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정보 탐색
3. 현장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Ⅲ. 탐색활동
1. 관찰하기
2. 분류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실험하기
Ⅳ. 자기탐색(자아탐색)
Ⅴ. 정보탐색(정보검색)
참고문헌
Ⅱ. 진로탐색
1. 흥미 및 적성검사를 통한 초기 진로탐색
2.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정보 탐색
3. 현장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Ⅲ. 탐색활동
1. 관찰하기
2. 분류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실험하기
Ⅳ. 자기탐색(자아탐색)
Ⅴ. 정보탐색(정보검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단순히 자신의 과거 제품사용 경험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내부정보 탐색 노력 수준과 판매점 방문, 광고매체의 정보탐색, 주변사람의 의견청취, 중립적 출판물의 정보탐색 등 보다 적극적인 외부정보 탐색 노력 수준으로 나누어진다. 외부정보 탐색요소중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가 제공하는 광고, 제품 팜플렛 및 브로슈어와 같은 광고매체정보 탐색요소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기업에게 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고, 이에 대한 지출비용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 이용상의 효율성 측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어진다.
성공적인 촉진믹스 전략의 수행은 믹스요소들의 효율에 따른 예산책정과 지출을 바탕으로 할 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믹스요소 별로 효율성을 측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부정보 탐색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외부 정보 탐색 노력을 단일요소(single-source)로 측정하여,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평가하였지만 탐색 요소별로는 평가하지 않았으며, 실증분석도 단일 제품(single-product)에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Beauty 오 Smith, 1987). 따라서 광고매체정보 탐색 노력의 비중을 다른 요소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외부정보 탐색 노력을 단일요소로 측정하는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전체 외부정보 탐색 노력을 여러 탐색요소별로 측정하였고, 실증분석도 고관여 제품으로 관여수준에 차이가 있는 3개 제품에 함께 적용함으로써 분석결과를 고관여 수준의 제품에 일반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광고매체에 대한 정보탐색 노력의 소비자 행동패턴을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구입대상 제품에 대한 자아관여(ego-involvement) 및 구매 관여(purchase involvement), 제품에 관한 사전 지식(prior-knowledge), 쇼핑에 대한 태도(shop- ping attitude), 이용가능한 정보탐색시간(infer- motion search time) 등의 영향요인과 광고매체 정보 탐색 노력 사이의 관계에 대해 가설을 통해 검증해 보고, 이들 요인의 상대적 영향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잠재고객들에게 선택가능한 상표로 인식시키기 위해 활용하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상의 촉진믹스(promotion mix) 요소 중 광고매체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ⅰ. 김균 외 1명(2009), 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ⅱ. 김지연 외 2명(2012),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경성대학교
ⅲ. 김혜정(2009), 자아탐색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 방법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ⅳ. 안관영(2005), 개인적 차이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ⅴ. 이순례(1982), 탐색활동으로서의 놀이의 기능, 강남대학교
ⅵ. 윤순식(2010), 자아탐색과 과거극복, 서울대학교
성공적인 촉진믹스 전략의 수행은 믹스요소들의 효율에 따른 예산책정과 지출을 바탕으로 할 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믹스요소 별로 효율성을 측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부정보 탐색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외부 정보 탐색 노력을 단일요소(single-source)로 측정하여,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평가하였지만 탐색 요소별로는 평가하지 않았으며, 실증분석도 단일 제품(single-product)에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Beauty 오 Smith, 1987). 따라서 광고매체정보 탐색 노력의 비중을 다른 요소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외부정보 탐색 노력을 단일요소로 측정하는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전체 외부정보 탐색 노력을 여러 탐색요소별로 측정하였고, 실증분석도 고관여 제품으로 관여수준에 차이가 있는 3개 제품에 함께 적용함으로써 분석결과를 고관여 수준의 제품에 일반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광고매체에 대한 정보탐색 노력의 소비자 행동패턴을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구입대상 제품에 대한 자아관여(ego-involvement) 및 구매 관여(purchase involvement), 제품에 관한 사전 지식(prior-knowledge), 쇼핑에 대한 태도(shop- ping attitude), 이용가능한 정보탐색시간(infer- motion search time) 등의 영향요인과 광고매체 정보 탐색 노력 사이의 관계에 대해 가설을 통해 검증해 보고, 이들 요인의 상대적 영향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잠재고객들에게 선택가능한 상표로 인식시키기 위해 활용하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상의 촉진믹스(promotion mix) 요소 중 광고매체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ⅰ. 김균 외 1명(2009), 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ⅱ. 김지연 외 2명(2012),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경성대학교
ⅲ. 김혜정(2009), 자아탐색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 방법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ⅳ. 안관영(2005), 개인적 차이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ⅴ. 이순례(1982), 탐색활동으로서의 놀이의 기능, 강남대학교
ⅵ. 윤순식(2010), 자아탐색과 과거극복,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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