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확대의미와 기본방향,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방침과 영역별내용,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사례와 운영모형,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과제와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확대의미와 기본방향,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방침과 영역별내용,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사례와 운영모형,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과제와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확대 의미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 방침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1. 교과재량활동
1) 국민공통 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2) 선택과목 학습
2. 창의적 재량활동
1) 범교과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1. 도입
2. 전개
1) 자판의 모양 살피기
2) 자판에서 찾아 눌러보기
3) 자판 빨리 찾기 놀이하기
4) 자판에 있는 여러 가지 모양 그려보기
3. 정리
1) 정리하기
2) 차시예고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모형
1. 시간 배정에 따른 편성 유형
2. 필수/선택에 따른 편성 유형
1) 교과 재량 및 범교과학습 편성 유형
2) 자기주도적 학습 편성 유형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 과제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운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중에서 학생이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제한 선택형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부는 학교에서 지정하고 일부는 학생이 선택하는 방식으로 필수선택 혼합형도 고려할 수 있다. 그리고 바람직한 형태라고는 볼 수 없지만 재량활동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교과, 주제를 학교에서 지정하여 모든 학생이 공통으로 이수토록 하는 방식으로 전체 필수형도 생각해 볼 있을 것이다. 이상의 방안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 교과 재량 및 범교과학습 편성 유형
< 필수/선택에 따른 교과 재량 및 범교과학습 편성 유형 >




모 형
완전 선택형
제한 선택형
필수/선택 혼합형
전체 필수형
모형 분류 기준
전 교과목 중 학생 자유 선택
일부 교과목 중 학생 선택
일부 교과목은 필수, 나머지 교과목은 선택
전 교과목 필수
2) 자기주도적 학습 편성 유형
< 필수/선택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 유형 - 자기주도적 학습 >


모 형
교과중심 편성형
주제중심 편성형
모형 분류 기준
학생 희망 고려 교과 관련 주제 탐구반 개설
학생 희망 고려 주제 탐구반 개설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 과제
재량 활동을 실효성 있게 편성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지금과 같은 학교 현장의 상황에서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쟁점화 될 소지가 있다.
첫째, 기존 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과의 관계 속에서의 위상 문제, 둘째 재량 활동에 대한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셋째 집단 간 요구 조정의 문제, 넷째 일선 학교에서의 파행적 운영 가능성, 다섯째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새로운 부담과 요구 등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뒤따라야 할 후속 대책으로서는 재량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 교육 자료의 원활한 소통과 교육 시설의 확보, 재량 활동 정상화를 위한 평가 방안의 개선,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의 적극적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후속 대책 마련과 아울러 재량 활동 정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가 추진되어야만 할 것이다. 그것은 주로 학교급 및 학교의 규모에 따른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및 평가 모형 개발, 범교과학습의 교육 내용 체계화 및 범교과 학습 자료집 개발, 창의적 재량 활동 사례 개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모색,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주제 탐구 학습 자료집 및 사례 개발, 현장 교원 및 교원 양성 기관의 재량 활동 교육과정 연수 자료 개발, 재량 활동과 관련된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방안, 그리고 주5 일제 수업에 대비한 재량 활동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것이 될 것이다.
요컨대 재량 활동의 확대신설에 따른 교육 과정관의 변화와 교육과정 시행 그리고 학습관의 변화, 궁극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학습자 중심 교육이라는 발상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나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념적 혁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의 원리와 수월성을 실현하고자 할 때 귀결되는 당위적 요청, 즉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의 한 가지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자리잡아가야만 할 것이다.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학생교사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교 및 지역 사회 실정을 파악하여 편성함으로써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었다.
창의적 재량 활동의 범교과 학습 영역 및 자기 주도적 학습 영역을 고르게 편성하여 영역의 특성에 따른 학습을 할 수 있었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었다.
재량 활동 영역 및 학습 주제를 학생 발달 단계와 학년 위계를 고려하여 선정함으로써 학년성에 맞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었다.
학교 특색 교육으로 들꽃 학습을 재량 활동 영역에 편성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우리나라 들꽃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학교 전통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운영
재량 활동 시간을 1~6학년까지 68시간(1학년은 60시간) 이상 확보하여 운영함으로써,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을 준수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재량 활동 시간은 1일 1시간씩 주당 2시간을 원칙으로 배당하였으나, 활동 영역과 학습 주제, 학습 내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에 따라 학급별로 학습 집단을 수준별로 조직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고, 학부모 도우미 교사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 부담을 줄이고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체험 학습은 교과, 특별 활동과 주제 통합하여 하나의 학습 주제에 대해 재량 활동 시간을 2~3시간 운영함으로써 체험 학습 기회를 확대할 수 있었다.
자유 연구, 자유 탐구 학습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의 학습 주제를 정하여 스스로 자료를 수집분류분석 및 해석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체험 학습은 경비 수납의 번거로움과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 때문에 교사들이 꺼리는 경향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스쿨뱅킹을 이용한 체험 학습 경비 자동 수납, 안전사고 발생 시 충분한 보상이 보장되는 보험 가입, 교육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담당 교사에게 관대하게 처분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과제가 학부모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유의해야겠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 7차 교육과정자료 26, 2000
ⅱ. 김광영,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평가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2001
ⅲ. 전라남도화순교육청, 제 7차교육과정 시행에 따른 중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자료, 2000
ⅳ. 제주도 신창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1999
ⅴ. 황보연, 체험학습 재량활동 편성·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한국교총, 2001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7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