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단초][텍스트해석 의미연관][텍스트해석 사례]텍스트해석의 중요성, 텍스트해석의 단초, 텍스트해석의 의미연관, 텍스트해석의 요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텍스트해석의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단초][텍스트해석 의미연관][텍스트해석 사례]텍스트해석의 중요성, 텍스트해석의 단초, 텍스트해석의 의미연관, 텍스트해석의 요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텍스트해석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텍스트해석의 중요성

Ⅲ. 텍스트해석의 단초

Ⅳ. 텍스트해석의 의미연관
1. 언어적 이해
2. 실천적 이해

Ⅴ. 텍스트해석의 요점

Ⅵ. 텍스트해석의 사례

Ⅶ. 텍스트해석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될 경우, 그 의미는 작가나 독자의 어느 한 쪽에 귀속될 수 없다. 텍스트의 의미는 공유된 언어다. 이때 공유되었다고 하는 것은, 그것이 어느 한 개인의 소유가 아니라 주제 내용에 대한 공통된 견해라는 것이다.
가다머는 이를 놀이수행구조를 통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놀이의 특수성은 한편으로는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그 놀이가 참여자의 목표와 마음 상태를 지배하고 있다는 점에서 참여자들을 능가하는 권위를 갖지만, 다른 한편으로 놀이는 놀이자의 참여를 통해서만 구체적인 의미에서 존재할 수 있게 된다. 즉, 놀이는 놀이자의 행위를 결정하며, 동시에 이런 행위 자체가 놀이이다. 이 같은 놀이의 자기 표현적 성격을 통해 가다머가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점은, 놀이의 수행자들이 어떤 의미에서는 놀이의 창조자라는 사실이다. 수행자들이 놀이의 구조를 만들지는 못하지만 놀이는 비로소 수행자를 통하여 구체적인 모양이나 존재를 형성하게 된다.(조지아 원키, 1999: 92~99 참조)
더 나아가 ‘놀이에 참여하는 중이다.’ 라는 현재 진행형의 시간은, 해석자의 역사적 상황을 제약하는 요건이 된다. 이 점에서, 해석적 상황은 불가분 현재와 관련을 맺지 않을 수 없으며, 해석은 결코 영원불멸하거나 고정적인 것이 될 수 없다. 전승된 텍스트는 그것이 성서건 세익스피어의 비극이건 간에 그 텍스트가 속해 있는 해석적 상황인 현재와 관련하여 이해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의미’가 고정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 기반을 둔다. 텍스트는 항상 우리의 역사성의 지평 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은 그 텍스트가 원래의 독자들에게 보여 주었던 것과 현재의 우리에게 보여 지는 것 사이에서 의미가 절대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오히려 위와 같은 사실은 의미가 현재와 관련 있는 해석학적 상황 속에서 생겨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놀이와 관련하여 다시 설명하면, 만일 한 놀이가 그것이 수행될 때에만 구체적인 존재 형태를 가질 수 있다면, 이 구체적인 존재는 분명히 변화 될 수 있다. 놀이가 똑 같은 방식으로 두 번씩 이루어지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놀이에는 언제나 서로 다른 특정한 행동, 서로 다른 전략의 사용, 서로 다른 상황과의 직면, 그리고 서로 다른 결과들이 포함된다. 그래서 놀이가 어떤 의미에서는 동일한 놀이로 남아 있을 지라도, 그것은 놀이가 수행될 때마다 전혀 다를 수 있다. 만일 이것이 예술 작품에도 타당하다면, 예술 작품은 변화하는 가운데서도 자기 동일성을 가질 것이다. 즉, 놀이와 예술작품은 특수에 대한 보편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진정한 의미라든가 변할 수 없이 올바른 해석과 같은 용어를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Palmer, 2001: 268~269 참조)
Ⅷ. 결론
텍스트란 언어기호가 약호의 원리에 따라 짜여져 메시지를 캐낼 수 있는 체계이다. 짜여져 있기에 그것은 풀어냄을 요구하고 메시지를 담고 있기에 드러냄을 기다리며 독자와 만나 아울러지기를 원한다. 풀어냄은 얽히고설키며 짜여진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이요, 드러냄은 텍스트에 담긴 의미들을 찾아내고 해석하는 것이요, 아우름은 텍스트와 독자가 만나 미적 체험을 빚는 것이다. 같은 길이, 같은 재질로 이루어진 실타래라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갖듯 텍스트 또한 분석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드러내며, 아무런 의도도 없이 풀어내는 것도 가능하나 해석자가 미리 의도를 가지고 이에 따라 풀어낼 수도 있다. 또 텍스트와 독자가 만날 때, 독자가 발을 디디고 있는 현실의 토대, 이데올로기, 해석의 지평, 미적 지향 등에 따라 텍스트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인다. 텍스트를 읽는다는 것은 이 모든 과정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텍스트란 분석과 해석, 미적 체험을 기다리는 대상물이자, 이 과정에 의하여 다시 태어나는 창조물인 것이다.
참고문헌
고위공(1998), 텍스트해석에 있어서의 주관성과 객관성, 홍익대학교
김미혜(2003), 텍스트 해석에 있어서 타당성의 조건에 관한 연구, 국어국문학회
김완균(2008), 다문화주의시대의 문화상호적 문학텍스트 해석, 한국독일어문학회
신윤재(2008), 이미지와 텍스트의 해석을 통해 새로운 공간으로의 진입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이카라시고이치(2002), 한국어 연구와 한국어의 텍스트 해석, 서울대학교
황석자(1996), 텍스트 해석의 화용론적 접근, 한국프랑스학회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7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