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성격 규정과 작품에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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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성격 규정과 작품에 적용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향가의 성격 규정과 작품에 적용하기-



1. 향가⋅사뇌가의 성격에 관한 용어의 개념 정리

2. 성격을 적용한 작품 설명
 1) 뜻과 표현기법에 따라
 2) 주술성에 따라
 3) 대중성에 따라

3. 결론

본문내용

들이 흙을 나르면서 부른 대중적인 노래이다. 이 노래의 특징은 ‘오다’의 반복에 있다. 집단가요로서 노동할 때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단조로운 반복법이다. 반복법을 통한 같은 말의 되풀이는 괴로운 노역을 견디는데 적합한 표현이면서 노동의 능률을 올리는데 사용한 수법이다. 쉽게 외울 수 있도록 짜여지고 일의 힘들 것을 즐거움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되었던 것을 통해서 대중적인 성격을 가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적가는 도적의 무리를 감화시킨 노래이다. 이 노래를 듣고, 그 행동을 본 그들이 당장에 감동하여 모두 창과 칼을 버린 후, 머리를 깎고 영재의 불제자가 되어 지리산에 들어가서 세상에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도적들의 마음의 동요가 일어난 이유는 작가는 심오한 불교의 사상이라기 보다는 대중적인 평이한 교리, 누구나가 신봉할 수 있는 신앙의 세계를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대중성을 발견할 수 있다.
보현시원가는 대중적인 향가의 형식을 통하여 널리 불교의 교리를 전파하여 중생의 선한 바탕을 일깨우고 삶을 이롭게 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노래이다. 균여는 교화의 목적 아래 희락지구인 사뇌에 의거하여 보현시원가는 지은 다음 이를 웃으면서 소리내어 읽는 사람은
질병이나 고뇌나 일체 억압 및 제악 귀신이 멀리 떠나거나 소멸되며, 제불과 보살이 칭찬하는 바가 되고, 일체 중생이 다 공양하는 바가 되거니와, 나아가 얻는 복덕은 무량무변하고
-6-
번뇌의 고해로부터 중생을 구제하며, 다 함께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 가서 나게 된다고 하였다. 세상 사람들의 입을 통해 널리 퍼져 가끔 담벼락에 써지기도 했다는 이 작품을 통해 향가의 대중성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 대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이처럼 신라 사람들이 향가를 숭상하면서도 즐기는 오락적인 도구로 삼았다는 사실은 그들의 낙천적이고 예술적인 성향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세속적이고 대중적인 향가를 통해 부처님의 교리를 전달하려
는 태도는 종교적인 정신세계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3. 결론
지금까지 향가의 성격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향가의 성격을 이 세 가지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크게 이 3가지에 포함시켰다. 작품의 성격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기는 했지만 그것만의 특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성격들도 조금씩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큰 특징을 부각시켜서 작품에 성격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성격을 통한 향가 작품 연구를 통해서 하나의 작품 형식을 가지고 다양한 성격을 나타내는 향가는 작품이 극히 소수로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것은 당시 사람들에게 대단히 널리 사랑받는 작품이었을 것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독자적인 지위와는 달리 많은 작품이 전해지지 않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참고자료>
鄕歌文學論 - 金承璨 -
한국시가의 정신세계 - 조기영 -
향가의 비주가성 연구 - 어수욱 -
한국문학사 - 조윤제 -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8.25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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