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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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1. Froebel의 관념론
2. Hall의 발달론과 Gesell의 성숙론
3. Thorndike의 연합이론 및 유초 교육연계론
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
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

Ⅱ. 유아교육과정 이론
1. 관념주의
2. 행동주의
3. 발달주의
4. 기타 이론들

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본문내용

장 연구가 1990년대 수행되기 시작함.-김진영(1998), 이정란(2004)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획일적인 통일, 질서유지, 안전성을 이루려는 모더니즘적 사고에 불신과 거부감을 나타냄. 위계질서 정립은 간섭을 낳고 간섭은 타인을 억압하는 양상을 빚는다고 봄.->시간과 공간에 대한 모던적 관점도 해체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 활동 시간은 전체 하루 일과 중에서 일정 시간을 할당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서 유아에게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유선택 활동이라는 근본 취지에 맞지 않음.
: 교육 공간도 단순히 보편적인 지식을 전달하거나 습득하는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개인들에 의해 지식이 구성되고 있는 과정적이고 변용적인 공간임. 유아교육이 한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규정된 장소 밖으로 유아가 이동할 경우 제재를 가한다면 유아에게 교육공간은 규제를 경험하는 곳임.
->유아와 교사가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유아교육기관을 인식하 고 있는 예-Reggio Emilia
3)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정의
①민족 구성이 다양화되는 과정에서 한 국가 내에서 발생하는 이민족간, 이문화간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등장한 사회과학적 개념이자 이론임.
②민주 사회가 추구하는 문화의 다양성, 인권 등에 대한 개인의 가치관, 신념, 인식 상태 등을 분석하는 틀을 가리킴.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소수 민족이나 소수자의 문화에 대한 편견 불식과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방향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이 연구, 수행되고 있음.
예 : Derman-Sparks(1992) '반편견 교육과정‘
-문화정체성 형성과 타문화에 대한 수용과 이해 촉진을 중시하는 다문화 교육과 같은 선상에 있는 것으로, 사회통합의 차원에서 공동선과 관련된 가치관 교육이나 공동체적인 삶을 지원하는 교육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
다문화 교육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에 기초한 한국 유아의 다문화 이해 능력 분석
①2,3세 : 타인의 외현적인 차이뿐 아니라 타인의 문화화된 사회적 행동에 관심을 보임.
자기가 무언가를 원할 때, 타인이 자기에게 해롭게 할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음.
②4세 : 인종, 민족, 에스닉 집단, 성에 대한 정체성을 가짐. 자신과 친숙한 사람이 소속하고 있는 하위문화와 타문화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데 까지 관심의 범위가 확대됨.
타인에 의해 손상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다스리는 갈등 해결 기술을 익힘.
③5세 : 집단 구성원으로서 자신을 이해할 수 있고, 교육을 통해 자기 가족의 생활 방식을 일반화하거나 가족이 가진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음.
주변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유아들 스스로 고정관념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사회적 편견을 그대로 내면화하는 한계가 있음.
④6세 : 에스닉 집단이나 성별 차이 이외에도 계층이나 장애, 지역별에 따른 생활 방식과 하위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고 집단 구성원으로서 자신을 동일시 할 수 있게 됨.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차별적인 상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할 수 있음.
최근 교육과정 논의는 반편견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고 있으나, 2007년 국가수준에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다문화 교육이 기존의 범교과 학습주제에 추가되는 차원에 머물거나 반편견 모델을 적용하는 데 그치고 있음.
->교육과정 이론의 하나로서 다문화주의에 대한 충분한 검초와 연구가 없었기 때문임.
사회 통합의 차원에서 세대간, 성별간, 계층간, 장애자와 비장애자 간에 나타날 수 있는 하위문화의 차이에 대한 고려와 함께 인종간, 민족간, 에스닉 집단간, 종교간,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문화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연구를 활발히 수행.
4) 생태주의
인간 중심 교육은 무분별한 생명공학의 적용, 생명 윤리에 대한 불감증, 환경을 훼손하는 삶의 방식을 양산하고 자연 재앙과 환경 오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음.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지구 정상회의 개최
: 환경 문제가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상, 생태주의 철학을 도입하여 자연을 이해하기 시작함.
생태주의(생태중심주의, 생태적 관점)
: 생태계 각 존재들은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은 자연과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순환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함.
자연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동반자적 문화로 규정되며, 자연 개발에는 미래 세대까지 이어가는 지속 가능한 활용의 의미를 지님.
->교육의 목적 : 자연 생태계에 대한 배려와 보살핌, 나눔과 상생이 가치관, 사회적 책임감 등을 포괄하는 생태적 세계관 형성
교육과정에 대한 생태주의 시각 :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존재들의 생명과 권리를 인정하는 생명존중, 자연친화 사상과 맥을 같이 함.
->자연친화 교육 : 생태계적 세계관을 형성하는 사회교육 또는 도덕교육으로 이해하거나 통합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함.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본 생태주의 유아교육
: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끼고 생명 공동체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감성교육을 강조.
유아교육 내용에 환경에 대한 지식 전달, 환경으로부터 배우는 교육, 환경을 위한 의식 고양과 행동 실천, 생태적인 삶의 방식 습득 등을 중요하게 다룸.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생태주이 시각은 20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나타나기 시작함.
예 : ①사단법인 공동육아, 공동체교육에서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기본 가치 : 협력적 참여, 민주주의, 차이성(공동체), 생태, 학습
-교육내용 : 생태적 능력 배양을 위한 생태교육, 민속문화 이해를 위한 생활문화 교육, 소통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관계교육, 차이와 연대를 중시하는 통합교육
②생태유아교육학회를 중심으로 한 생태공동체 운동
-유아들은 지구 파멸 위기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생명을 살리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생태유아교육이 필요함(임재택, 2005).
생명과 공동체와 전인을 중시하는 삶교육, 땀교육, 관계교육, 감각교육, 앎교육, 감성교육, 영성교육의 과정을 통해 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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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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