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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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배경)

Ⅱ.우주론적 논증의 정의

Ⅲ.토마스 아퀴나스와
-우주론적 신 존재 증명

Ⅳ. 우주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Ⅴ.나가는 말(결론)

본문내용

①, ②는 러셀이 주장하는 각 부분의 속성이 부분의 합인 전체에까지 적용시키는 논리적 오류인 합성의 오류에 빠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는 것 이면에 부분의 속성과 전체의 속성이 동일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분이 모여서 전체를 이루고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부분이기 때문에 부분과 전체에 대한 속성이 동일한 성격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의 우연성은 바로 이런 경우와 같다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우연적이고 그것의 존재에 대한 설명을 필요로 한다.
Ⅴ.나가는 말
지금까지 우리는 우주론적 논변 그 중에서도 토마스 아퀴나스의 우주론적 논변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주론적 논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경험과 관찰을 받아들여 현상 세계 속에서의 관찰을 통해서 신의 존재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따라서 토마스 아퀴나스는 현상 세계 속에서의 우연적 존재자가 있고 그 존재는 스스로 존재 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군가에 의존되어 있으며 그 제 1원인 즉 필연적 존재자가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우주론적 존재에 대한 논변은 스스로 존재 할 수 없는 우연적 존재자인 우리의 존재 자체를 생각해 보게 된다. 우연적 존재자의 끊임없는 물음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라는 가장 본질적인 질문이 있기 때문이다. 러셀의 주장처럼 그냥 있을 뿐이고 우주의 존재 원인에 관해 물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우리의 존재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화이트헤드의 과정 철학 속에서 나타나는 원자보다 더 작은 소립자 코크는 에너지의 충돌로 순간 존재한다. 다시 에너지의 형태로 소멸한다. 이렇듯 이 우주 안에 있는 존재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데 불가능하다. 따라서 반드시 필연적 존재자가 필요하며 그 필연적인 존재자 (하나님의)의해서만이 우리의 존재, 존재의 이유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존재의 이유를 알 때 우리가 살아가고 존재하는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 존재의 필연적 존재 창조주의 소명에(우리를 지으신 목적과 부르심) 응답할 때에야 비로소 우리 삶의 가장 깊은 의미를 찾고, 우리가 그것을 위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목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도서
종교의 철학적 의미. 마이클 피터슨 (이화여대출판부)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 T.E윌커슨(서광사)
서양철학사의 이해. 박영식(철학과 현실사)
철학이란 무엇인가. 엄정식(문학사상사)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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