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소설의 발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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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소설의 발달 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화와 로망스
1) 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신화비평(원형비평)이론
2) 프라이가 제시한 로망스의 특질

2. 서사시와 노벨
1) 서사시
2) 소설의 기본 구성인 인물, 사건, 배경을 가짐
3) 소설의 기본적인 특질
4) 이론가

3. 로망스와 노벨
1) 쉬로더(Mauriac Z. Shroder)의 이론
2) 멘디로우의 이론
3) 길리언 비어(Gillian Beer)의 이론
4) 아으에르바흐(Erich Auerbach)의 이론
5) 프라이의 이론
6) 볼튼의 이론
7) 레슬리 휘들러(Leslie A. Fiedler)의 이론

3. 노벨의 성장배경
1) 정치사적인 변화 입장
2) 장르 발달사, 의식 변천사의 입장
3) 중간적 입장: 미셀 제라파(Michel Zeraffa)

2. 19세기의 소설 발달사
1) 자연주의
2) 리얼리즘
3)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3. 20세기의 소설 발달사 (현대 소설)
1) 제1기: 심리주의적 리얼리즘(신심리주의)
2) 제2기: 행동주의소설
3) 제3기: 실존주의소설과 저항소설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소설

5. 소설의 장래
1) 소설의 장래에 회의적인 시각
2) 소설 미학을 재정립하려는 시각


Ⅱ. 과제: 고전소설과 근대소설 중 각 한 작품을 선택하여 비교하기

「장화홍련」『만세전』

본문내용

학과 문학에 영향을 끼침
⑵ 실존주의소설
①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자리를 찾기 위해서 부조리한 현실에 저항하는 것
② 대표 이론가와 작가
-사르트르
-카프카(F. Kafka): 「변신」, 「성(城)」, 「심판」.
-까뮈(A. Camus): 「이방인」, 「페스트」
-장용학: 「요한 시집」
-서기원: 「암사지도(暗射地圖)」
-남정현: 「부주전상서(父主前上書)」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소설
⑴ 저항주의에 입각한 소설이 많이 나왔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
① 앙띠 로망(Anti foman) 또는 노모 어우 로망(nouve au roman): 사르트르가 나타리 싸로트(N. Sarraute)의 작품 「미지의 초상」 서문에서 쓴 말. 반소설 또는 신소설로 번역.
② 기존의 소설가들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인간 의식을 투영시킴으로써 현실과는 다른 거짓의 세계를 만들었다고 비판
③ 인간에 의해 미화되거나 수식되지 않은 참 문학을 해보려고 함
④ 대표 작가: 로브 그리예(A. Robbe-Grillet), 나타리 싸로트(N. Sarraute) 등
⑵ 미국에는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이 등장
1950년대 미국에서 대중 사회가 주는 안정과 순응, 규격적인 일상생활에 반발하고 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불교적 선에 의한 신비 체험과 재즈 음악 등에 대한 강렬한 자극 등을 요구하면서 문학의 아카데미즘을 반대한 작가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세대는 문학의 혁명을 시도했으나 뚜렷한 목표를 보여주지는 못했다.
⑶ 영국의 ‘성난 젊은이들(Angry young men)'
1950년대에 기성 사회의 질서, 구조, 권위, 제도에 반항하는 젊은 작가들을 가리키는 말.
이들은 복지국가에 사는 중산층의 미지근한 생활태도에 대한 분노, 인간성을 억압하는 기계문명에 대한 비판, 보수적인 문화 풍토, 허영과 위선에 가득 찬 인간과 사회제도에 대한 낭만적인 반역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 운동은 문학에 그치지 않고 연극, 영화에까지 영향을 미쳐 이러한 예술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여다.
⑷ 3가지 소설 경향의 의의와 한계
① 자기 나름대로 사물에 대한 인식과 표현 기교를 가지려 했다.
② 지나치게 새로워지려고 했다.
③ 이전에 있었던 20세기 소설의 대표적인 경향에 비해 그 깊이가 떨어진다.
5. 소설의 장래
서양의 몇몇 이론가들은 20세기 초 혹은 그보다 좀 늦게 소설양식의 사양화를 예고했다. 또 어떤 이들은 전통적인 소설 미학의 근본적인 수정을 시도하기도 했다.
1) 소설의 장래에 회의적인 시각
⑴ 소설이 문학 양식으로서 득세할 수 있게 된 배경: 소설이 한 사회의 주축을 이룬 사람들(중류층, 도시인들 등)을 독자로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19세기에 들어와 인쇄술이 발달되면서 대형의 독자층을 확보했고, 대형의 독자층은 작가들의 창작의욕을 크게 고무시켰다.
⑵ 오르테가 이가제트(Ortega Y. Gasset): 문학장르는 생물체처럼 소멸의 운명에 놓여 있다는 대원칙에 입각했다. 소설에 있어 새로운 인물, 새로운 제재의 자원이 고갈 직전에 놓여 있다고 경고했다. 종래 소설양식에서만 가능했던 주제의식과 이야기는 이제 다른 표현양식(논픽션, 각종 지식산업, 매스 미디어 등)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잘 펼쳐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소설은 자신을 낳은 모체로 다시 흡수당하고 말 것이라는 견해가 높아지고 있다.
⑶ 버나드 베르곤지(Bernard Bergonzi): 18세기 이후 오늘날까지 서구 소설이 계속해서 관심을 보여 왔던 것으로 이제 이러한 문제들을(중상주의적 윤리의 꿈과 악몽, 중산층 개개인의 꿈과 악몽,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순간적인 성적 갈등과 기쁨) 형상화하는 데 있어 소설양식은 더 이상 최적의 장르는 아니라고 했다.
또 오늘날 집필, 구독, 발행되는 소설작품 숫자의 격증도 소설의 패색을 짙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오늘날 소설을 가리키는 노벨이란 말은 ‘새롭다’, ‘신기하다’라는 어원을 지닌다. 독자들이 오늘날 소설에서 이렇듯 새로운 느낌이나 개성적인 느낌을 받지 못한다면, 또 소설이 개성, 독창성, 진보 등에 대한 믿음에 알맞은 형식미를 찾지 못한다면 소설은 더 이상 존재이유를 갖추기 어렵게 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다.
2) 소설 미학을 재정립하려는 시각
⑴레슬리 휘들러: 휘들러는 소설양식의 출발형태를 아예 팝 예술의 형태로 해석하였다. 이때의 팝 예술은 전통적인 고급문학과도 구별되고, 대중문학예술과도 구분되는 것이다. 전통적인 고급예술이나 대중문학예술이나 둘다 대중의 무지에 근거를 두고 나온 것이다. 휘들러에 의하면 이제 소설은 서사시나 대중적인 발라드에 연결지을 것이 아니라 코메디,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에 연결시켜 논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그는 소설이 처음부터 지녀왔던 대중지향적인 성격을 주목한 끝에 이러한 성격은 곧 소설 양식의 강점이면서 동시에 약점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 것이다.
Ⅱ. 과제: 고전소설과 근대소설 중 각 한 작품을 선택하여 비교하기
고전소설은 「장화홍련」 국문본을, 근대소설은 염상섭의 『만세전』을 비교하였다. 두 작품의 차이점을 표로 간략하게 나타냈다.
「장화홍련」
『만세전』
구성
플롯 중심
인물성격 중심(표면적으로는 인물의 이동이 중심을 이루는 플롯 중심 구성이지만, 이인화의 행선지의 그의 심리 상태, 즉 그의 성격에 따라 전개된다.)
전기적몽환적
리얼리티가 떨어짐
사실적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함(자연주의)
우연성에 의한 사건 전개
개연성이 있어야 사건 전개
행복한 결말
아내가 죽고 다시 일본으로 돌아가게 됨. 비참한 식민지 현실을 인식하면서 결말
인물
중심인물이 지배계급(양반)
중심인물이 평범한 사람
주로 인물의 성격이 전형적, 평면적
주로 인물의 성격이 개성적, 입체적(이인화는 당시 지식인의 전형이라는 점에서 전형적인 인물일 수 있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편집자적 논평)
일인칭 시점(화자: 나)
주제
권선징악
여정을 통해 비참한 식민지 현실을 인식하게 되는 지식인의 모습
제도
봉건제도
민주주의, 식민지
철학
유교사상
자유사상, 개인주의, 합리주의
의식적 측면
현실, 운명에 순응
현실의 부조리를 목격하고 비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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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2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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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9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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