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Aristoteles의 정치사상
윤리적 덕성과 Phronesis
<행복론>목적에 대한 성찰
Ⅱ.시대적 수용 및 발전과정
중세
근대
Ⅲ. 현대사회에 주는 의미와
그 현재성
현대사회에서의 의미
한나 아렌트
(Hanna Arendt)
매킨타이어(A. Maclntyre)
Ⅳ. 결론
윤리적 덕성과 Phronesis
<행복론>목적에 대한 성찰
Ⅱ.시대적 수용 및 발전과정
중세
근대
Ⅲ. 현대사회에 주는 의미와
그 현재성
현대사회에서의 의미
한나 아렌트
(Hanna Arendt)
매킨타이어(A. Maclntyre)
Ⅳ. 결론
본문내용
행복(Eudaimonia)?
모든 인간 행위의 최고선이자
목적(telos)으로서 ‘좋은 삶’ 혹은 성공적인 삶을 표현하는 개념
1)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부합하는 목적
2) 객관적, 인간의 실천적인 행위 속에서
도달할 수 있는 것
3) 개인과 폴리스가 더불어 추구하는
최고의 선이자 목적
⇒ 목적 그 자체 때문에 추구되는 최상의 궁극적 목적
운이나
행운
인간의 고유한 능력과
덕에 맞는 이성적 행위
행복
Ⅰ.Aristoteles의
정치사상
윤리적 덕성과 Phronesis
<행복론> 목적에 대한 성찰
폴리스란?
‘좋은 삶’이라는
선한 목적을 지향하는 정치 공동체
개인의 삶 속추구되는
행복은
정치 공동체 추구하는
행복을 통해
완성
기독교 중심의 이상주의 세계관
“이상주의
세계관”
“인간중심
세계관”
정치사상의 퇴행
1. 시대적인 혼란
- 권위의 상실? 공동체 붕괴
십자군 원정 실패, 르네상스 운동: 교회 권위 상실 → 전쟁을 막을 권위 상실 → 전쟁의 시대
2. 기존 사상에 대한 도전
- 가시적인 증거부족
경험주의, 사실주의 시대의 도래
→ 증명의 필요성 등장
3. 인간상의 변화
- 정치적 인간에서 이기적 인간으로
- 전쟁의 시대 → 인간의 대한 인식의 변화: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가장 중요시한다.
모든 인간 행위의 최고선이자
목적(telos)으로서 ‘좋은 삶’ 혹은 성공적인 삶을 표현하는 개념
1)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부합하는 목적
2) 객관적, 인간의 실천적인 행위 속에서
도달할 수 있는 것
3) 개인과 폴리스가 더불어 추구하는
최고의 선이자 목적
⇒ 목적 그 자체 때문에 추구되는 최상의 궁극적 목적
운이나
행운
인간의 고유한 능력과
덕에 맞는 이성적 행위
행복
Ⅰ.Aristoteles의
정치사상
윤리적 덕성과 Phronesis
<행복론> 목적에 대한 성찰
폴리스란?
‘좋은 삶’이라는
선한 목적을 지향하는 정치 공동체
개인의 삶 속추구되는
행복은
정치 공동체 추구하는
행복을 통해
완성
기독교 중심의 이상주의 세계관
“이상주의
세계관”
“인간중심
세계관”
정치사상의 퇴행
1. 시대적인 혼란
- 권위의 상실? 공동체 붕괴
십자군 원정 실패, 르네상스 운동: 교회 권위 상실 → 전쟁을 막을 권위 상실 → 전쟁의 시대
2. 기존 사상에 대한 도전
- 가시적인 증거부족
경험주의, 사실주의 시대의 도래
→ 증명의 필요성 등장
3. 인간상의 변화
- 정치적 인간에서 이기적 인간으로
- 전쟁의 시대 → 인간의 대한 인식의 변화: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가장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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