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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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Ⅳ. 결론

본문내용

른 인물들과 지지대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주거지(모형 등이 들어가도록 충분히 큰), 사람들, 동물, 그리고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들을 분류하여, 보드 위에 울타리를 쳐둔다. 그리고 다양한 풍경이 되는 아이템(나무, 조개껍데기, 아치)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야기 아이디어들을 제안하는 보물상자 같은 지지대를 제공하여야 한다. 너무 잘 알려져 있는 유명한 각본을 생각나게 하는 영웅적 인물이나 흔한 인물들은 피해야 한다. 서로 닮은 모습을 한 몇몇의 사람들을 선택해도 좋다. 왜냐하면 가끔 암시적인 가족 관계를 제안하는 것은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파이프를 청소하는 뱀은 연기, 끈 혹은 다른 이야기 요소로도 바뀌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진흙 덩어리를 항상 사용하도록 권장하지는 않는다. 그 자체가 많은 창조적인 사용-눈, 모래, 숄, 팬케이크-에 도움이 되는 반면,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들이 많은 재료에 부담스러워 하거나 혹은 주위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보드 위에는 사물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교사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동들을 위해서 다른 종류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교실의 조용한 한 영역에 이야기판을 놓으며, 가능하면 다른 놀이에 몰드하는 아동들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아동을 이야기판 앞쪽에 앉게 하되 학급과는 뒤돌아 앉게 하고, 가능하면 아동 가까운 곳에 녹음기를 두며, 시간이 허락된다면 각각의 아동이 다른 이야기 도식을 어떻게 전개하는지를 보기 위해 활동을 반복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3. 절차와 대본
평가하기 몇 주 전, 아동들에게 항상 해왔던 것보다 더 형색적인 방법으로 이야기하는 개념을 소개해 준다. 교사는 아동들이 모였을 때에 각각의 인물에 따라 다른 목소리를 사용하여 동화를 읽어줄 수 있다. 또한 아동들이 이야기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이야기 그림판을 줄 수 있다. 형식적인 활동을 소개할 때 아동들에게 이야기 그림판은 특별히 동화 읽기를 할 때마다 한 개씩 사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해 준다(아동들이 볼 수 있도록 이야기 그림판을 준비한다). “너는 동화를 이야기할 때에 이러한 것(드래곤이나 다른 동물들을 들어서 보여준다)을 사용할 수 있어.”
이야기 그림판 앞에 아동을 앉히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행동을 가르쳐 준다. “너는 이것들을 특성을 사용하고, 다른 여러 모양들과 너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네가 만든 동화를 이야기할 수 있단다. 너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되어 사람들과 동물들이 무엇을 하는가를 이야기하고, 네가 그들의 목소리들을 주어서, 그들이 말할 수 있게 할 수 있어.”
아동들에게 주위를 탐색해 볼 시간을 주며, 어떤 재료들을 사용하고 싶어하는지 알아보고 녹음을 한다. 만일 아동이 시작하기를 머뭇거리면 교사는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왕과 보석 상자에 가득한 보석을 가리키고 아동들로 하여금 이야기에 그것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또는 아동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할 수 있다. “어느 인물로 시작할까?” 만일 아동이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교사는 아동에게 등장 인물의 목소리를 사용하라고 말할 수 있다. “구연동화를 할 때에는 너의 목소리를 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해.” 아니면 교사가 들을 수 있도록 아동에게 녹음기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교사는 또한 아동의 이야기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녹음을 하는데 아동 자신의 목소리로 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만일 아동이 계속해서 부드럽게 이야기하면 작은 목소리로 제시해 준다. 이 때 협력자의 역할은 아동이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역할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주는 것이다.
만약 아동이 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교사는 상자에서 또 다른 재료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아동에게 다른 특성들의 것을 사용하기 원하는지 물어본다. 또한 교사는 이야기의 목록을 제시해 주고, 아동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 외의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는 상자에 준거하여 제시한다.
모든 아동들이 많은 이야기의 재료를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동이 이야기를 시작할 때에는 가능한 위에서 지켜보고, 눈을 마주치거나 짧은 감탄사로 흥미를 보인다. 아동의 이야기가 끝났을 때에 녹음해 둔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하는지를 물어본다. 매 수업이 끝난 후에는 그림 이야기판의 관찰지를 이용하여 시각적 정보와 관련된 것들, 아동의 표현이나 소품을 다루는 신체적인 것이나 다른 견해를 기록한다. 한 번의 수업보다는 시간이 있으면 또 다른 그림 이야기판을 소개하도록 한다.
4. 평가
이 활동으로 인해 개발된 평가 시스템은 아동들의 이야기 전사본에 기초한다. 이것은 구연 동화, 채점표, 채점 주의 사항, 그리고 평가자와 요약지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받아 적는 사람에 대한 주의 사항을 포함한다.
받아 적는 사람의 주의 사항은 문맥의 이해가 필요 없는 채점자에게도 주어진다. 문자화한 이야기하기를 채점하기 위해 첫째, 채점 지시 사항과 사례를 통고하고, 관찰지에 나와 있는 범주를 이용하여 각각 아동들의 받아 적은 전사본을 채점한다. 기본적으로 아동들의 구연을 크게 구분하고 그에 기초하여 채점한다.
예를 들어, 만일 아동들이 이야기를 시작하기를 어려워한다면, 이야기 구조의 특성에 판단할 때에 첫째 줄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적절하게 이야기를 풀어간 후에 점수를 매기는 것이 좋다. 표현의 범주는 채점자나 받아 적는 사람에 의해 채점되어야 한다.
기초 언어 능력 범주는 채점되지 않는다. 점수는 24점 만점이다.
Ⅳ.결론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 개인의 강점 지능 영역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 강점 지능 영역과 약점 지능 영역간의 보완이 유아의 다중 지능 발달 및 자아 존중감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젝트 스펙트럼 언어 활동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약점 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나중에 교사가 되면 이 연구를 기초로 더 많은 공부를 하여, 현장에 적용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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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4.04.11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2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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