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타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난타의 정의, PMC프로덕션, 난타의 탄생 및 해외진출과정, SWOT분석, 4P분석, 난타의 성공요인, 향후 과제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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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난타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난타의 정의, PMC프로덕션, 난타의 탄생 및 해외진출과정, SWOT분석, 4P분석, 난타의 성공요인, 향후 과제 및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난타소개
 (1) 난타의 정의
 (2) PMC프로덕션

II. 본 론
2.난타의 탄생 및 해외진출과정
3.난타의 SWOT분석
4.난타의 4P분석

III. 결 론
5.난타의 성공요인
6.향후 과제 및 시사점

본문내용

드컵 코리아’를 홍보하기 위한 ‘서울의 10대 볼거리’ 에 선정되어 국외홍보매체를 통한 인식 효과를 주었다. 그리고 전용관 상설공연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효과를 노려 관객들의 탐색노력을 줄여서 유통원활도 함께 야기했다.
판매 측면에서는 직접적 제품할인이 아닌 할인요소에 따라 할인하는 간접할인방식 묶음가격패키지 상품을 주로 내놓았으며 이슈와 시즌을 반영한 촉진이벤트를 개발하였다. 관객개발과 관객 서비스면 에서 내국인을 공략하기 위해 지방축제, 기업이벤트 담당자나 국내 외국관광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외의 여행사나 일본 수학여행 전문 기획사, 각 대학 어학당 등 단체관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촉진활동을 전개하였다.
III. 결 론
5. 난타의 성공요인
난타의 성공요인은 애초에 탄생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기획되었다는 점이다.
다양한 국가에 진출할 수 있는 비언어극이란 특징 그리고 일상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표준화된 공연 상품을 탄생시켰다. 또한 난타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지속적으로 현지의 정서 및 상황에 맞게 내용을 전문가 , 대중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현지화 전략을 사용하였고 이를 적극 도입한 시점부터 외국인들에게 초연시보다 훨씬 큰 반응을 얻어냈을 뿐만 아니라 기업 , 제품의 성공 및 성과 향상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PMC는 국내 공연업계 최초로 전용관을 통한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하여 해외 관광객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 확보에 성공하였으며 전문 에이전시와의 제휴를 통한 현지 시장에서의 적응 및 진출을 꾀하였다.

전세계 공동언어(소재)
부엌, 현대인의 심리 =문화코드
한국전통 사물놀이 ‘흥겨운가락
기존의 국내 공연 업계는 대체로 극장을 특정기간 임대하는 형태를 취하였고 난타도 처음에는 이와 마찬가지였다. 1997년 난타가 초연했을 당시에도 난타는 공전의 히트를 쳤지만 PMC는 큰 수익을 얻지 못했다. 단기 공연을 통해 수익을 얻어봤자 사무실 운영비로 쓰면 남는 게 없었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송승환 대표는 전용 극장 개관에 힘썼고 이런 전용관 확보는 장소 고정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가장 먼저 언어의 장벽을 극복했다. 우리나라 연극과 뮤지컬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긴 어렵다. 서양의 관객들은 우리와는 달리 자기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면 아예 보지 않으려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송승환 대표가 생각해낸 것은 말을 하지 않고 행동으로 스토리를 묘시하는 것이었다. 다행히 90년대 후반에는 세계적으로 비언어극이 크게 성행하고 있었고 이런 내, 외부 환경을 일찍 분석하여 난타의 기획 단계에 반영했다. 또한 난타가 외국인들에게 호소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요소로 친숙한 소재와 전개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난타는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친숙한 부엌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코믹하게 묘사했기 때문에 보편적인 재미와 감동을 자아낼 수 있었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브로드웨이 아시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고 브로드웨이 아시아가 지니고 있는 해외시장과 공연물에 대한 전문성은 난타의 세계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브로드웨이 아시아의 조언에 따라 극적인 면이 추가되었고 각종 전문가를 초빙해 완성도를 높였다. 또 난타의 해외진출 성공과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국내 전용극장에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것이다. 현재 정동 전용 극장에서 공연되고 있는 난타 관객의 대부분은 외국인이다. 이들이 난타를 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PMC는 일본과 동남아, 그리고 미국 , 유럽 등지에서 순회공연을 벌임으로써 난타의 인지도를 높였고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연극제 참가 , 오프브로드웨이 전용관 공연 사실을 한국을 소개하는 홍보 책자나 여행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홍보했고 이런 적극적인 홍보가 해외관광객의 관람 욕구를 자극했다.
6. 향후 과제 및 시사점
이러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난타의 현재의 성공에 이르렀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생각한다. 일단 정부차원에서 홍보지원에 대한 한국관광공사를 통한 간접적인 지원서비스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해외 공연 축제에서의 홍보를 위해 현지 시장에서도 홍보, 마케팅을 지원해야하며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의 해외지부를 중심으로 난타의 공연을 지원할 필요성이 있고 정부에서 중국, 일본 등을 대상으로 ‘한국을 알리는 공연’을 주최하여 직접적으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그리고 난타의 제품 자체로 봤을 때 지속적인 흥행을 위해서는 새로운 퍼포먼스와 스토리를 추가하는 등 다양성과 기존에 해오던 것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난타가 상연되는 동안 함께 변화해온 한국 사회의 모습도 공연에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난타가 똑같은 퍼포먼스를 계속 반복한다면 미래에는 아무도 다시 난타를 보러오지 않을 것이다. 예컨대 좀 더 많은 음식냄새를 유발하고 간단한 시식으로 관객들의 식욕을 좀 더 자극한다면 한국음식에 대한 홍보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아이디어도 제안되고 있다. 한편 문제점도 제기되었다. 외국인과 아시아 출신 유학생 관객들은 그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도는 난타 관람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난타가 한국 문화를 어떻게 표현할지에 보다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공연의 내용과 참신성에 비해 아시아라는 문화적 접근성 때문인지 한국만의 독특한 요소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그렇기에 보편성을 바탕으로 한 흥행성은 물론이고 한국만의 독특성을 아름답게 강조할 수 있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요즘 난타를 힐링의 개념으로도 인식하고 있어 국내에서 노인분들이나 어린이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걸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을 국제적으로도 대입시켜서 난타가 한국적인 문화요소+힐링의 개념으로도 자리잡아 세상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엔돌핀이 될 수 있도록 상품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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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23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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