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영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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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영화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기 영화사
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
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
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
3) 영향 : <카비리아>를 중심으로
3. 국가와 영화 3
4. 전후와 파시즘 5
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
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

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1. 발생 배경 7
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
3) 정치적 자유
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
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
1) 루치노 비스콘티 2) 로베르토 로셀리니
3) 비토리오 데 시카 4) 주세페 데 산티스
4. 네오리얼리즘의 변화 16
5. 네오리얼리즘의 영향과 의의 16
1) 영향 2) 의의
6. 네오리얼리즘의 한계 18

Ⅲ. 60년대 이후
1. 이탈리아 코미디 19
2. 정치영화 20
3. 페플럼, 호러 그리고 스파게티 웨스턴 21
4. 전반적인 쇠퇴와 부분적인 회복 21
5. 대표적인 감독들 22
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2) 세르지오 레오네
3) 페데리코 펠리니 4) 난니 모레티

Ⅳ. 베니스 영화제
1. 베니스 영화제의 역사 24
1) 베니스 영화제의 시작 2) 무솔리니와 베니스 영화제
3) 2차 세계 대전 이후 4) 최근의 베니스 영화제
2.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 영화 25

본문내용

식 수상보다는 영화제의 권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후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이반의 어린 시절>, 알랭 레네의 <지난 해 마리엥바드에서>, 질로 폰테코르보의 <알제리 전투> 등 영화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영화들이 베니스 황금사자상 목록에 오르며 예술성 높은 영화를 옹호하는 작가 영화제로써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70년대 초반, 상업적인 개념을 타파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주장하며 베니스 영화제는 모든 부문의 상을 폐지하는 변혁을 마련한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경쟁체제가 사라지자 영화제는 흥미를 잃게 되었고 이때부터 베니스 영화제는 흔들리기 시작한다. 급기야 73년부터 78년까지는 영화제가 중지되며 최대 위기를 맞게 된다. 79년도에 영화제가 재개되고 80년도부터는 다시 경쟁체제를 도입하며 명예 회복을 꾀하지만 이전의 명성은 쉽사리 회복되지 못한 채 깐느 영화제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4) 최근의 베니스 영화제
깐느만큼 화려하지는 않지만 예술 영화를 옹호해오며 명성을 유지해오던 베니스는 80년 이후 마켓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넓혀간 깐느에 밀리며 예전의 화려한 명성은 조금 퇴색한 느낌을 주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베니스 영화제가 개최되는 시기에 열리는 토론토, 밴쿠버, 뉴욕, 몬트리올 영화제 등 북미 지역에서 개최되는 영화제들의 위상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미국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베니스 대신 이들 영화제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며 이러한 현상은 가속되기 시작했다. 이에 베니스 영화제는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예전의 명성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98년도에는 마켓 부문을 신설하기도 했으나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한 채 1년 만에 중지되었고 이후 2000년도에는 기존의 경쟁부문을 베네치아 58로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현재의 영화 섹션을 추가해 경쟁부분을 둘로 나누는 모험을 시도하는가 하면, 20년간 베를린 영화제를 이끌어왔던 모리츠 데 하델른 모리츠 데 하델른 전 베를린 영화제 집행위원장을 새롭게 집행위원장으로 위촉, '전통과 새로운 지평과의 통합'이라는 모토 아래 영화제의 쇄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 영화
한국영화와 관련해 베니스영화제가 한국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7년 제 44회 때다. 바로 임권택 감독의 <씨받이>에서 열연했던 배우 강수연이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사상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주요부문을 수상한 것이 최초였기 때문에 <씨받이>에 출연했던 강수연은 세계적 스타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임권택 감독이 다시 한번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1987년 <씨받이>의 베니스 영화제 수상은 배우 강수연 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에 있어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그 동안 아시아 권을 벗어나지 못했던 한국 영화가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과 해외 진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 시기 중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이란의 아시아 영화들은 베니스에서 눈부신 활약을 보여 세계적인 주목을 끌고 있는 터라, 아시아를 대표하던 한국영화의 위상은 계속 하락할 수밖에 없었다. 장이모우 감독이 <귀주 이야기>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대 이어, 대만 후 샤오시엔 감독의 <비정성시>, 일본 기타노 다케시 감독의 <하나비>, 이란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순환> 등 아시아 영화들이 줄줄이 대상격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것. 1980년대를 거쳐 1990년 대까지 베니스 영화제는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영화들의 장으로 변모한 것이었다.
20세기의 마지막 해인 1999년, 줄곧 영화제 변방국으로 남아있던 한국도 기회가 찾아왔다. 장선우 감독의 <거짓말>이 경쟁부문에 진출한 것. 안타깝게도 <거짓말>은 단 한부문도 수상하지 못했지만, 56회 베니스 영화제는 한국 영화 역사에 있어 한 획을 긋는 자리였다. <거짓말>을 비롯해, 총 4편의 영화들이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전수일 감독의 <새는 폐곡선을 그린다>와 임필성 감독의 <베이비>가 새로운 분야 부문에 진출했을 뿐만 아니라 1970년대 냉장고에 얽힌 달동네의 한 집안 이야기를 그린 안영성 감독의 단편 <냉장고>가 단편 경쟁부문에 올랐다.
이렇게 4편이 동시에 베니스 영화제게 진출하기는 처음이었기에 당시 언론에서도 베니스 영화제를 보다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1999년 <거짓말>에 이어 2000년 57회 때, 또 다시 김기덕 감독의 <섬>이 경쟁부문에 진출하자, 베니스 영화제는 우리에게 더 이상 먼 나라 영화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결과는 실망감 뿐. <섬>의 공식 시사회가 끝난 후 반응은 매우 처참했다. 두 명이 영화 상영 도중 실신하는가 하면, 한 이탈리아 생물보호단체에서는 동물학대의 내용이 담긴 공연이나 영화상영을 금하는 이탈리아 형법을 내세워 <섬>의 상영금지 및 경쟁부문 출품철회를 영화제쪽에 요구했을 정도로 반응이 냉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해인 2001년, 제 58회 베니스 영화제에 <수취인 불명>이 2년 연속으로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되면서 김기덕 감독은 베니스에서 주목 받는 감독 중 한명으로 부상하기 시작한다.
2004년에는 김기덕 감독의 <빈집>, 임권택 감독의 <하류인생>이 ‘베네치아61’경쟁 부문 진출하고 <빈집>이 감독상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했다.
[참고문헌]
『세계 영화계를 뒤흔든 100대 사건』, 이경기, 우리문화사, 1995
『세계 영화 100년사』, 프레달, 이론과 실천, 1999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서울영화 집단, 학민사, 2000
『이탈리아 영화사』, 로랑스 스키파노, 東文選, 2001
『세계 영화사 강의』, 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영화 따라잡기』, 김정호, 평민사, 2004
[인터넷]
www.italcinema.com
www.film2.co.kr
www.sogang.ac.kr
http://worldnet.kbs.co.kr/bbs/ezboard.cgi?db=w_italy_culture_1&action=list&page=3
http://koreanrock.com/sonimage.pl?NinoRota/FedericoFell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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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13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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