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음악> 한스 짐머(Hans Zimmer)의 작품을 중심으로 - 게임 <크라이시스2(Crysis 2)>, 영화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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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음악> 한스 짐머(Hans Zimmer)의 작품을 중심으로 - 게임 <크라이시스2(Crysis 2)>, 영화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음악
 1. 게임음악의 정의
 2. 게임음악의 기능
 3. 게임음악의 요소

Ⅲ. Hans Zimmer
 1. 작곡가 소개
 2. 게임 <크라이시스2> 음악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여러차례 수여했다.
한스 짐머는 영화음악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2009년 게임 ‘콜 오브 듀티:모던 워페어2’를 시작으로 2011년에는 게임 ‘크라이시스2’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특히 ‘크라이시스2’의 트레일러 영상의 음악은 여성의 목소리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게임의 배경이 되는 외계인의 침공과 바이러스로 황폐해진 뉴욕을 나타내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2. 게임 <크라이시스 2> 음악
‘크라이시스2’는 독일 개발사 크라이텍이 개발한 1인칭 슈팅 게임으로 그래픽과 물리, 인공 지능이 우수하다. 전작 ‘크라이시스’와는 달리 자유도가 떨어지고 전작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던것과 달리 일직선형으로 바뀌었지만, 사용자는 모든 무기를 장비를 통해 개량할 수 있으며, 캐릭터가 입고있는 미국의 프로토타입 ‘나노 슈트2’ 역시 사용자의 취향대로 개량할수 있다.
게임의 배경은 2023년 미국으로, 외계인과의 전쟁이 끝난지 3년 후 갑자기 치유가 불가능한 맨해튼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한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들을 녹아내리게 만들었고, 거기다 뉴욕 맨해튼 센트럴 파크 지하 본거지에서 은둔중이던 CEPH라는 외계인까지 지상침공을 시작해 사람들은 대혼란에 빠진 상황이다. 게임의 예고편인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황폐해진 뉴욕도시를 배경으로 나노 슈트를 입고 있는 사용자가 조종할 캐릭터와 외계인, 군인들이 등장한다. 전체적으로 어둡고 공포스런 분위기의 배경에 음악은 잔잔하고 희미한 여성의 목소리가 나오는 조용한 음악이다. 이는 황폐해진 뉴욕의 배경과 잘 들어맞으며, 캐릭터의 내면 심리도 암시적으로 나타내준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은 긴장감이 고조되는 음악들이 주로 나오며, 총기의 종류와 개량에 따라 효과음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사람들의 발자국소리, 목소리와 헬기소리까지 다양한 효과음이 실제 소리와 똑같이 나오며 캐릭터가 임무를 완벽히 완성했을 때, 게임이 끝나면서 영화의 마지막 장면과 같이 웅장하고 서정적인 음악이 등장한다. 이러한 게임음악과 효과음들은 사용자가 게임을 하는 동안 게임에 더욱 잘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전투 중의 긴장감을 높이고, 중간중간 나오는 내러티브로 인해 훨씬 더 감정이입을 수월하게 해준다. 또한 게임의 음악은 영상과도 잘 들어맞아 한층 더 생생한 현실감을 느끼게 해주며, 미래적인 소재의 세계관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스토리를 입체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크라이시스2’의 음악은 앞서 설명한 게임음악의 기능과 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하여몰입도를 효과적으로 올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Ⅳ. 결론
게임음악이란 장르는 아직 우리에게는 친숙하지 않을 수 있다. 영화음악이나 애니메이션, 그 밖의 다른 장르의 작곡가들은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지만, 아직 한국에서의 게임음악 작곡가의 위치는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점점 발전하고 있는 게임 기술과 사람들의 게임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래에는 게임음악 또한 다른 장르의 음악들처럼 대중화될 수 있을 것이고, 작곡가들의 위치도 높아질 것이다.
음악의 기본적인 기능인 감정을 전달하고 주제를 서사하는 것은 게임음악에서도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게임에서 중요한 몰입을 위해 음악이란 요소가 사용되었고, 음악은 영상과 더불어 사용자들에게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중요한 컨텐츠가 되었다. 이는 게임음악의 퀼리티 또한 높아진 것이라 볼 수 있으며, 이제는 단순히 게임이 그저 배경음악만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좀더 많은 발전과 작품의 퀼리티를 높여간다면 게임음악 역시 사람들에게 대중적인 장르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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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현, “문화 컨텐츠 발전에 따른 게임음악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원, 2011.
장미나, “게임음악의 특징과 요소에 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2005.
전보연, “게임전략과 게임음악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MMORPG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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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21
  • 저작시기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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