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 - 시인 이상화의 생애, 문학세계, 작품분석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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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문학 - 시인 이상화의 생애, 문학세계, 작품분석에 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이상화 시인의 생애

Ⅱ. 본론
1.작가의 작품 소개
1)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2)역천(逆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 핵심 주제로 식민치하의 일제에 대한 강한 저항의식을 기저에 깔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일제에 대한 일종의 저항의식의 발로로 볼 수 있으나, 이상화의 중요한 특성으로 격렬한 미적 욕구와 그 강렬한 낭만적 의욕을 지적하여 그의 문단 초기 활동인 <백조> 동인 활동, 즉 낭만주의적 경향에 주목했다. 또 1920년대 한국시의 두 가지 과제를 식민지 현실 직시와 새로운 시 형식의 모색이라고 분석하면서, 이상화의 현실 인식이 식민지 현실은 한국 궁핍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직시하는 면에서 투철하며, 그 현실 인식이 현실 밖이라면 어디든 괜찮다는 극단적인 탈출 욕구를 낳는다면서 이상화의 시를 식민지 초기의 낭만주의적 성격의 한 상징으로 일컫는다. 이상화의 카프 활동에 주목하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조소>,〈선구자의 노래〉에서 볼 수 있듯이 이상화가 낭만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현실에 대한 불신을 적극적 저항 내지 수용으로 변모시켰다고 본다. 이상화 시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20년대 초엽의 감상적인 퇴폐성의 낭만주의 시, 중후엽의 항일 시, 30년대 이후의 민족적 비애를 담은 우국 시의 삼단계로 나누고, 이상화의 문학사적 위상을 항일 민족 문학의 구현자로 자리매김했다. 결과적으로 이상화 시의 세 단계는 감상적 낭만주의 시, 저항적 민족주의 시, 민족적 비애와 국토예찬의 시로 나뉘며, 특히 40년대에 문인들 거의가 친일문학을 일삼았음에도 불구하고 굴하지 않은 그의 민족정기와 문학정신을 높이 평가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국어국문학자료사전
네이버 지식in,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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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27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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