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Ⅱ. 영화 ‘싸이코’
1.영화줄거리
2.영화해설
1)시각적 속임수
2)시청각적 속임수
3.영화사적 의미
Ⅲ. 개인적인 평가
Ⅳ. 참고문헌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Ⅱ. 영화 ‘싸이코’
1.영화줄거리
2.영화해설
1)시각적 속임수
2)시청각적 속임수
3.영화사적 의미
Ⅲ. 개인적인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의 백미를 두 군데 뽑으라면 첫 번째는 샤워실 살인씬이다. 불과 45초 정도의 장면을 촬영하는 데 1주일이나 걸렸고 카메라의 위치를 70번이나 바꾸었다고 히치콕이 고백한 명장면이다. 직접 찌르는 장면 없이 클로즈업 셧을 최대한 활용하여 가장 잔인한 살인 장면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날카로운 현악기의 소리로 이루어진 영화음악도 히치콕 감독의 빛나는 감각을 보여준다.
두 번째 것은 역시 마지막 장면. 흔들리는 전등아래 해골의 그림자가 왔다 갔다 하는 장면은 마치 해골이 살아 있는 듯, 언제 봐도 소름이 끼치는 장면이다. “영화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어떤 대중적인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이 만족한다.”는 히치콕의 말에 딱 어울리는 장면들이다.
이렇듯 히치콕의 영화는 은근히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반사회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본능적인 부분을 끄집어낸다. 히치콕은 상황의 전말을 부감 촬영에 원컷으로 다 보여주면서도 베이츠 부인의 정체는 숨기는 효과적인 장면 연출을 했다. 이로 인해 관중들은 베이츠 부인의 위력은 알게 되었지만 그 정체는 정확히 알 수 없기에 공포감이 더욱 증폭되었다. 게다가 상황이 갑자기 빠르게 진행되므로 관객이 이성적인 생각을 할 틈도 없이 감각적으로 영화 속에 더 빠져 들어가게 된다. ‘내가 정말 알아야할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모든 것은 히치콕에서 배웠다’라고 말할 정도로 장르 영화의 원형을 모두 다 갖고 있으며 저예산 프로젝트의 상업적 성공을 잘 보여준, 영화적으로 상업적으로 모범적인 영화이다.
초등시절 이후, 성장을 하는 동안 그의 작품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았다. 그의 영화는 몇 번을 봐도 질리지가 않는다. 그래서일까? 히치콕처럼 영화사에서 걸작이 많은 감독이 드물다. 또한, 그처럼 많이 리메이크와 오마주가 반복되는 영화도 드물다.
<싸이코>의 경우도 당시 4편까지 제작되었고, 작년에 새롭게 미국에서 시즌드라마로 ‘베이츠 모텔’로 제작되었다. 이것으로 봐도 알 수 있듯, 그가 현대 영화에 끼친 영향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 영향력은 다른 작품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시사상식사전](알프레드 히치콕), 박문각
2. [고석홍의 영화이야기] 서스펜스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제1편
3. 웹진 Pioneer 137호(8월호)
4. 두산백과사전(알프레드 히치콕), 두산동아
5. 장일김예란, [대중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두 번째 것은 역시 마지막 장면. 흔들리는 전등아래 해골의 그림자가 왔다 갔다 하는 장면은 마치 해골이 살아 있는 듯, 언제 봐도 소름이 끼치는 장면이다. “영화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어떤 대중적인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이 만족한다.”는 히치콕의 말에 딱 어울리는 장면들이다.
이렇듯 히치콕의 영화는 은근히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반사회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본능적인 부분을 끄집어낸다. 히치콕은 상황의 전말을 부감 촬영에 원컷으로 다 보여주면서도 베이츠 부인의 정체는 숨기는 효과적인 장면 연출을 했다. 이로 인해 관중들은 베이츠 부인의 위력은 알게 되었지만 그 정체는 정확히 알 수 없기에 공포감이 더욱 증폭되었다. 게다가 상황이 갑자기 빠르게 진행되므로 관객이 이성적인 생각을 할 틈도 없이 감각적으로 영화 속에 더 빠져 들어가게 된다. ‘내가 정말 알아야할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모든 것은 히치콕에서 배웠다’라고 말할 정도로 장르 영화의 원형을 모두 다 갖고 있으며 저예산 프로젝트의 상업적 성공을 잘 보여준, 영화적으로 상업적으로 모범적인 영화이다.
초등시절 이후, 성장을 하는 동안 그의 작품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았다. 그의 영화는 몇 번을 봐도 질리지가 않는다. 그래서일까? 히치콕처럼 영화사에서 걸작이 많은 감독이 드물다. 또한, 그처럼 많이 리메이크와 오마주가 반복되는 영화도 드물다.
<싸이코>의 경우도 당시 4편까지 제작되었고, 작년에 새롭게 미국에서 시즌드라마로 ‘베이츠 모텔’로 제작되었다. 이것으로 봐도 알 수 있듯, 그가 현대 영화에 끼친 영향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 영향력은 다른 작품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시사상식사전](알프레드 히치콕), 박문각
2. [고석홍의 영화이야기] 서스펜스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제1편
3. 웹진 Pioneer 137호(8월호)
4. 두산백과사전(알프레드 히치콕), 두산동아
5. 장일김예란, [대중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추천자료
- 히치콕 영화 싸이코
- 여명의 대중예술작품과 성취에 대하여 -영화작품을 중심으로-:영화배우
- 기획영화, 대중속에서 자라다
- 공포영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 심리적 특성 분석 - 여고괴담과 스크림을 중심으로
- <일본의 대중문화> 일본의 공포영화를 통해 본 일본 대중문화 (영화를 중심으로)
- 역사영화를 통해서 바라본 대중문화산업의 이데올로기 기능과 생비자의 등장
- [북한][북한문화][북한주거환경][북한가전제품][북한대중교통][북한문학][북한영화][북한우표...
- 영화 예술의 이해
- 고전 음악의 이해 - 영화 \'아마데우스\'를 보고
- 대중문화에 수용된 시에 관하여 -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속 T. S. Eliot의 시
- 히치콕의 이창 감상문 (이창 영화감상문,이창 감상문,이창 독후감, 이창 해석, rear window, ...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소설을영화로만들기, 소설과영화속시점, 대중매체와문학)
- [영화 영상의 이해] 블록버스터 (Blockbuster) 블록버스터의 정의,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징,어...
- 영화映&#30059;의 이해 중간고사 대체 Report-‘소원’ & ‘한공주’비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