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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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생애와 사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애
⑴ 백과사전.................................................................. 3
⑵ 루소의 고백록............................................................. 4

Ⅱ. 사상(주요이론)
⑴ 루소의 자연 상태.......................................................... 5
⑵ 사회계약사상과 정치철학................................................... 5
⑶ 루소의 교육론............................................................. 8

Ⅲ. 공헌점, 비판점
(1) 공헌점................................................................... 11
(2) 비판점................................................................... 11

Ⅳ. 자료출처................................................................... 12

본문내용

육체의 훈련이 시작되는 시기로 보았다
제3부는 소년기로서 12세에서 15세까지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바로 적극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성훈련과 지성을 가꾸는 시기로서 이때 역시 책 속의 지식에 치중하기 보다는 어린이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물교육, 사실의 관찰을 중히 여기도록 한다. 이렇게 해서 장래 사회가 필요로 하고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수공업과 기술 습득을 장려한다. 이것은 귀족 사회의 생활을 비판하고 시민의 신성한 노동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
제4부는 청년기로서 흔히 제2의 탄생기라고 하는데 15세에서 20세 까지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도덕적, 종교적 감정의 교육 시기로서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과 성의식이 생긴다. 또한 감정에 의해서 이성이 완성된다. 이 시기에 사회로 진출해야 하나 사회가 부패하여 배울 것이 없으므로 역사에서 인간의 자연성을 인식케 해야 한다. 또한 고어 연구나 연극의 관람 등을 통해서 고상한 취미를 길러 주어야 한다. 특히 이 부분의 특징은 <사모아 보좌 신부의 신앙 고백>을 통해서 그의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을 전개함에 있다.
제5부는 결혼기로서 이상적인 여성 소피이를 만나 생활을 확립하고 감정의 안정 등 내적 자유를 얻는 완성기로 볼 수 있으나 동시에 시련을 겪는 가운데 사회생활을 준비하게 된다. 여기서 여성 교육론이 나오는데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겸손의 미덕을 기르고, 항상 청결해야 하며, 수예를 배우고, 육아, 경로, 간호, 가사정리 등 현모양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Ⅲ. 공헌점, 비판점
(1) 공헌점
루소는 서양의 철학적 사유에 세 가지 혁명 사상을 끌어 들였다. 첫째, 문명이란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둘째, 우리는 이성의 필요가 감각이나 본능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우리에 삶에 들어있는 모든 것에 대해 그것이 사적인지 공적인지를 물어봐야 한다는 것. 셋째, 인간 사회가 개개인의 구성원들의 의지를 모두 합한 것과 구별되는 그 자신의 고유의지를 지닌 하나의 집합적 존재라는 점.
위 세 개가 기존의 서양적 사고에 첨가된 루소의 업적이자 그의 사상이기도 할 수 있다. 그는 문명의 심리적 사슬에서 개인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켜야 하며 이 교육은 본능을 억누르거나 자제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본능을 표현 하고 발전시키게 격려 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루소의 정치철학은 막대한 영향력을 지녔다. 그의 사상은 프랑스 혁명을 주도하는 운동에 정서적이고 지적인 커다란 힘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20세기 후반까지 살아있는 대안으로 번성하였고 로크의 민주주의와 다른 근본적인 것을 제공하였다. 루소는 무엇보다도 이성의 주권을 호소하는 계몽주의를 공격한 최초의 철학자이다. 그의 사상은 무정부주의와 니체의 철학에서도 지크문트 프로이드의 심리학에서도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현대적 의의로 본다면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은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피아제, 헤르바르트, 케이에게 영향을 미쳤다. 어린이의 존재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던 시대에 어린이를 하나의 독특한 인격체로 보고,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회생시키는 교육에 대한 그의 비판은 현대의 교육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2) 비판점
근대 자연과학의 발흥과 합리주의 정신의 성장으로 중세기의 신적 세계관으로부터 인간중심적인 근대 계몽주의로의 이행과정의 절정기에 있던 루소는 자연 상태로의 복귀 즉 정의를 향한 일반의지들의 사회계약 혹은 동의에 의한 정치적 불평등이 없는 자유와 평등의 소시민국가를 꿈꾸었던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신앙은 지리학의 문제이다.
즉 신앙은 내가 메카에서 태어났느냐 혹은 로마에서 자라났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는 종교도 일종의 사회문화적인 반자연으로 보았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아직도 이해할 수 없는 진리들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단호히 반대했다. 신은 지식과 이해의 대상이 아니라 느낌과 마음의 대상이라는 것이다. 더 나아가 신은 비인격적인 운동을 일으키는 의지적 존재라고 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작가적인 기개가 철학적인 비판과 사상가적인 정확성보다 훨씬 강하다. 그는 역사와 문화의 모든 성과들을 비난하고 역사와 문화대신에 자연으로 되돌아가기를 요구한다. 이런 비관주의는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서라기보다는 루소 개인의 어떤 경험적이고 인격적인 땀에 바탕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에밀>에 나타난 교육론의 비판점으로는 첫째로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적인 성장에 맡긴다는 것으로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비판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하고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 갖지 못했다는 것이고, 셋째로 훌륭한 교육이 왜 중요하며 당대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그리고 개인적 전체적 경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교육을 밝히지 않고 그의 교육론이 일반론에 머물고 있을 뿐이었다. 구체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차별이 지적될 수 있다. 남녀의 차이를 당시의 사회 문화적 상황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하여 결국 양자 간의 차이를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그리고 교육의 양과 질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속성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불변의 특징으로 고정화시켜 버렸다.
Ⅳ.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ecopower/70002971316
http://blog.naver.com/shincdhmch?Redirect=Log&logNo=130006741966
http://blog.naver.com/jinee586/20012177663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
rlKrvg11x93nqeSG9cpC0PHx1oqVs91v&qb=t+e80iC68cbHwaE=
  • 가격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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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22
  • 저작시기201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7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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