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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히 그 모습을 감추었다. 과학의 사회화를 억제했던 한대 경학이 쇠퇴한 뒤 과학적 사상이 풍부했던 묵가사상이 성장할 수 있었더라면, 중국 과학은 성장했을 것이다. 도가는 유가와 일치된 자연관을 가지고 있어 부정성의 확산에서 묵가보다 경쟁력을 지녔다. 그런 이유로 유가와 도가가 상호보완구조를 형성하였기 때문에, 중국 역사상 세 번째의 사회구조 변혁기인 남북조 후기와 수당 제국 초에 부정성의 확산 효용은 결국 유가사상만 정통으로 한 채 묵가와 도가를 소멸시켰다. 당송시기에 과학기술은 최고봉에 도달했지만 중국 봉건사회구조가 지닌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중국은 과학 기술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지난 역사를 돌이켜 보면, 중화대륙은 북방 이민족 및 서방 남방의 세력에 의해 항상 매력적인 먹잇감이자 뺏고 싶은 보금자리였다. 17세기 이후에는 유럽세력 또한 중국과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원했고, 수많은 전쟁과 왕조의 몰락, 정치적 양립 및 대립, 그리고 시민적 반란 등 매우 많은 사건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설사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다 하더라도, 연구에 집중해서 기술의 발전을 도모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은 과학 기술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지난 역사를 돌이켜 보면, 중화대륙은 북방 이민족 및 서방 남방의 세력에 의해 항상 매력적인 먹잇감이자 뺏고 싶은 보금자리였다. 17세기 이후에는 유럽세력 또한 중국과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원했고, 수많은 전쟁과 왕조의 몰락, 정치적 양립 및 대립, 그리고 시민적 반란 등 매우 많은 사건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설사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다 하더라도, 연구에 집중해서 기술의 발전을 도모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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