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교류의 발판이었고, 한반도 역시 그 실크로드의 끝에서 많은 교류가 일어났던 것이다.
한국인들은, 물론 한국이 본인들의 조국이니까, 실크로드의 끝은 경주라고 당당하게들 말한다. 하지만 그 이유를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번 조사를 하며 역사를 좋아한다고 자부하던 나조차도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역사를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다시 한 번 피부로 와 닿은 순간이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해외로 나가서도 한반도의 영향을 받은 유물들을 보고서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야 하겠다.
참고 문헌
나가사와 가즈도시(1980),『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이재성(역),(서울: 민족사)
수잔 휫필드(2001), 『실크로드 이야기』, 김석희(역),(서울: 이산)
신형식(2002),『신라인의 실크로드 』(서울 : 백산자료원)
정수일(2001), 『실크로드학』(서울: 창작과 비평사)
정수일(2002),『문명 교류사 연구』(서울: 사계절)
정수일(2002), 『문명의 루트 실크로드』(서울: 효형출판)
진순신, 조형균(2002) 『페이퍼 로드』(서울: 예담)
피터 홉커트(2000)『실크로드의 악마들』(서울: 사계절)
한국인들은, 물론 한국이 본인들의 조국이니까, 실크로드의 끝은 경주라고 당당하게들 말한다. 하지만 그 이유를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번 조사를 하며 역사를 좋아한다고 자부하던 나조차도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역사를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다시 한 번 피부로 와 닿은 순간이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해외로 나가서도 한반도의 영향을 받은 유물들을 보고서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야 하겠다.
참고 문헌
나가사와 가즈도시(1980),『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이재성(역),(서울: 민족사)
수잔 휫필드(2001), 『실크로드 이야기』, 김석희(역),(서울: 이산)
신형식(2002),『신라인의 실크로드 』(서울 : 백산자료원)
정수일(2001), 『실크로드학』(서울: 창작과 비평사)
정수일(2002),『문명 교류사 연구』(서울: 사계절)
정수일(2002), 『문명의 루트 실크로드』(서울: 효형출판)
진순신, 조형균(2002) 『페이퍼 로드』(서울: 예담)
피터 홉커트(2000)『실크로드의 악마들』(서울: 사계절)
추천자료
- 남성중심문화에서 여성의 몸
-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 러시아 음식문화와 식생활의 이해
- 한반도 통일방안 (남북 통일문제 해결방안)
- 한국인의 음식문화와 사상에 관한 고찰
- 한국인의 생활문화 : 집(가옥)에 대해서
- 중국음식문화와 음식에 대한 이해
- 인도 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
- 청년들의 문화공간 ‘클럽(Club)’
- 한중일 역사왜곡 실태
- 문화대혁명의 본질과 그것을 나타내는 영상의 상이성 비교 분석
- 한국문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
- [한반도 남북통일] 통일시대를 맞이한 우리의 역할과 자세 - 통일대박론 (역대 정권의 대북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