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 정리 (1950~)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 시 정리 (1950~)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950년대 ~현대 시 문학사

본문내용

인의 모더니즘 시 운동에 연결 된다고 할 것.
기성사회의 모순과 부조리 또는 관습에 대한 저항 또는 기존시의 시법에 대한 반동적
성격 지님.
민중시, 실험시 기존의 정신과 방법에 대한 부정 정신의 발현. 새로운 감수성과 가치관 을 형성하기 위한 모색으로서의 진보적 성격.
①황지우 <활로를 찾아서> 이미 왜곡된 현대인의 일상을 아이러니 기법 통해 비판
②박남철 <독자놈 길들이기> 기존의 관행과 질서체계를 부조리하고 억압적이며 폐쇄 적인 것. ‘낯설게’하기의 기존 시법을 과감히 부정 해체
민중시적인 진보적 성향도 지님
기형도, 김영승등이 추구하는 일상성 ,산문성의 도입과 형태적인 뒤틀음은 바로 이 러한 실험정신의 반영이라고 할 것이다.
③최승호 <공장지대> 오늘의 삶에 있어서 인간다운 삶을 훼손시키는 폭력과 공해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시가 경색된 이념에 경사되거나 언어실험과 해체에 함몰되는 것과는 달리 도 시적 삶에서의 자유로움이나 상상력의 자유로움을 추구함으로써 현대인과 현 대시가 처한 정신적 위기 극복
3.예시
⑴황지우
①소개
195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남. 본명 황재우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연혁>> 입선, 문학과 지성 <<대답 없는 날들을 위하 여>> 발표, 등단
②시의 경향
실험시를 주로 씀. 형식과 내용에서 전통적 시와는 전혀 다르며 기호, 만화,사진, 다 양한 서체 등을 사용하여 시 형태를 파괴
실험적인 기법을 통해 풍자와 부정의 정신 및 그 속에 포함된 슬픔을 드러냄.
③작품
<심인> 삼청 교육대 잡혀간 내용. 평범한 삶 아래 신문속의 현실은 그렇지 않음
일상적인 것은 똑같이 일상적인 것인데 시를 쓰는 순간 비 일상적인 것으로 변함.
<무등>시의 구조 무등산 시각화, 5.18광주 민주화 항쟁의 역사적 공간,
무등산의 형상과 그 정신을 표현함으로써 무등으로 상징되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 사적 가치와 의미란 모든 사람들이 차별 없이 평등하게 대우받는 세상 지향.
<벽.1>
몽타주 기법이 쓰인 작품. 몽타주 기법이란 낯설고 소외되어 있는 체험이나 사실 그리고 일상생활 가운데 쉽게 접할 수 있는 갖가지의 종류의 글이나 광고문 등의 파편을 수집하여 적절하게 조립,수정한 것.
이 시의 벽보는 오히려 일반활자 크기보다 현저하게 작고 띄어쓰기도 무시. 이런 점에서 독자에게 벽보의 내용이 무가치하거나 무시해도 좋다는 느낌을 줌. 아무렇 지 않은 벽보를 시속에 끌어들임으로써 독재 정권을 비판하고 이에 희생당하는 민 중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킴.
<한국생명보험회사 송일환씨의 어느날>
자본주의 사회가 개인들에게 끊임없이 내면화시키는 부에 대한 욕망의 단편,
물신화된 주체의 단적인 모습.
⑵최승자
①소개
1952년 충남 연기 출생, 고려대 독문과 졸업 . <문학과 지성> 1979년 가을호에 <<이 시대의 사랑 >> 발표, 등단
②시의 경향 및 작품
사는 삶에 대한 절망의 언어, 그러나 절망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절망을 통하 여 더욱 강한 삶의 의지를 말하고자 하는 시적 의지
<죽음이 내 주위를> 죽음이라는 불안의 요소에 대해 불안한 현상을 있는 그대로 마 주함
<일찍이 나는> 자신의 존재와 타인의 관계 부정
<이 시대의 사랑> 시대의 사랑 뒤틀림, 시인의 사랑을 부정,
③정리
황지우 - 시 형태의 파괴라는 방식을 통해 시대를 풍자, 현실세상의 문제를 직시하여 문제의식을 일깨움. 따라서 황지우의 시는 훼손된 삶을 비추는 거울 같은 것
최승자 - 죽음과 부정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어두운 시대상을 반영
⑶신경림
①소개
1935년 충청북도 증원국에서 태어나 1960년 동국대학교 영문과 졸업, 1955년 문학 예술에 낮달,갈대,석상등의 시를 발표하여 등단
②시의 경향
시인 자신의 내면적 성찰을 비롯하여 민중들의 현실적 삶과 그들의 생활의식을 형상 화, 그는 민중들의 삶과 고통,소외 등을 그의 시에 담았고 민중들에 대한 연민과 애 정, 그리고 시대현실을 그의 시의 주제로 삼음.
<민요기행>,<남한강>
③작품
<갈대> 갈대를 흔드는 것은 바람이나 달빛 같은 외부적 요소가 아닌 갈대 자신의 울 음이라는 내면적 요소, 초기의 시 전통적인 서정시의 세계에서 출발, 민중의 모습보 다도 우리의 인생에 관한 작가의 감정과 생각이 두드러져 보임, 다만 일상적인 언어 로 인한 친숙한 느낌은 초기 시에서 부터도 여지없이 드러남
<농무> 첫 등단 후 10여년 뒤 작품. 일상적 언어의 사용은 유지 되지만 고통 받는 민중의 현실을 담아내고 있음
<산중>우리 사회에서 하층민들이 겪어야 했던 비극적 정서를 작품의 토대로 삼음
<밤비> 비를 제재로 하여 정든 고향을 등지고 서울로 떠나와서 날품을 팔아가며 살아가는 달동네 사람들의 고달픈 삶이 구성지고
비가 내리는 모습을 진양조 장단의 가락이라고 표현, 그가 가진 우리 것에 대한 애정 파악 가능
⑷이성복
①소개 1952년 6월 4일 1977년 문학과 지성에서 <정든 유곽에서>를 발표하며 등단. 1982 년 김수영문학상 수상
②시의 경향 및 작품
<뒹구는 돌은 언제 잠깨는가> 군부 세력의 재집권으로 인해 희망이 좌절로 변하고 허무와 무력감이 삶을 지배하던 시기. 모두 뒤틀려진 세상을 이야기. 부조리한 현 실과 사람들이 겪는 고통은 이미 평범한 일상으로 변해버렸고 사람들은 고통을 당 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며 고통에 익숙해져서 무감각해지는 지경에 이름
<남해금산> 삶의 치욕을 노래한 시를 앞에 배치, 모성을 노래한 시를 뒤에 배치하 면서 이러한 과정 암시 , 전통적인 서정시와 같은 형태로 회귀한 것 같은 모습 보임
+ -신경림은 초기 시에 전통적인 서정성만을 노래, 그러나 시대가 지나 민중들의 억압 이 강해지고 현실의 부조리함이 커져만 가면서 그의 시는 민중에 대한 애정과 현실 을 낱낱이 폭로하는 것과 같은 사실성을 담아내기 시작. 신경림을 민중적 서정시의 대표시인이 되도록 만듦.
-이성복 억압이 절정에 달한 현실을 뒤틀려진 것 같은 묘사와 파격적인 형식으로 이야기, 그러나 이러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변화하지 않았고 이를 부담스러 워한 그의 두 번째 시집은 사랑으로 치유되는 치욕을 전통적인 형식으로 노래하는 것 으로 변화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5.11.09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66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