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동화 <전우치전>의 줄거리
동화 <전우치전>의 특징
영화 <전우치전>의 줄거리
영화 <전우치전>과 원작의 공통적인 에피소드
영화 <전우치전>과의 차이점
영화에서 새롭게 차용된 컨텐츠
영화의 주제의식
비교분석 결과
동화 <전우치전>의 특징
영화 <전우치전>의 줄거리
영화 <전우치전>과 원작의 공통적인 에피소드
영화 <전우치전>과의 차이점
영화에서 새롭게 차용된 컨텐츠
영화의 주제의식
비교분석 결과
본문내용
었다. 500년전 왕을 골탕먹이는 장면이나 환생 후 국회의원의 징계, 그리고 서울 도심 한복판을 내달리며 읊조리는 “이 나라도 임금이 썩었구나”라는 냉소적 독백이 전부이다. 반면, 구운몽의 공 사상이 작품의 주제의식으로 떠오른다. 전우치의 각성은 ‘마음 비우기’에서 찾아오며, 전우치의 가장 강력한 대적자인 화담 역시 “살고 싶으냐? 더 살아봤자 아무것도 없다” 등의 허무주의적 의식을 표방한다. 심지어 화담의 마지막 요술인 현실과 꿈의 경계를 오가는 요술 또한 구운몽을 생각나게 한다.
비교분석 결과
- 물론 공 사상은 물욕에 탐닉하고 경쟁이 과열되어 냉막해진 현대사회에 있어 집착의 굴레를 벗어놓으라는 좋은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동화 <전우치전>과는 물론이고 원전과도 많은 차이가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영화가 나름의 가치를 가진 좋은 작품이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도 있겠으나, 원전의 가치를 잘 살린 개작물인가라는 질문에는 물음표를 떠올리게 했다. 반면 동화의 경우 동화의 특성상 신랄함이 떨어지기에 원전의 주제의식은 다소 약화되는 경향이 있으나, <전우치전>의 화려한 도술담을 통한 흥미 유발로 아이들의 독서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비교분석 결과
- 물론 공 사상은 물욕에 탐닉하고 경쟁이 과열되어 냉막해진 현대사회에 있어 집착의 굴레를 벗어놓으라는 좋은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동화 <전우치전>과는 물론이고 원전과도 많은 차이가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영화가 나름의 가치를 가진 좋은 작품이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도 있겠으나, 원전의 가치를 잘 살린 개작물인가라는 질문에는 물음표를 떠올리게 했다. 반면 동화의 경우 동화의 특성상 신랄함이 떨어지기에 원전의 주제의식은 다소 약화되는 경향이 있으나, <전우치전>의 화려한 도술담을 통한 흥미 유발로 아이들의 독서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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