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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을 좋아한다. 르누아르의 작품 성향은 케테 콜비츠의 작품 성향과 정반대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르누아르는 예술은 환희라고 표현하며 즐겁고 유쾌한 모습을 캔버스에 담아내려고 했었다. 그의 작품은 환하고 밝으며 경쾌하다. 삶에는 항상 어두운 면만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비록 케테 콜비츠가 살던 시대적 배경이 세계 1, 2차 대전이 일어나고 그밖에도 많은 시대적 변혁이 일어났던 혼란기라고 하더라도 그녀 역시 행복을 느낀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것을 작가가 표현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삶의 밝은 면만 봐왔던 나에게 케테 콜비츠의 작품들은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거기서도 충분히 생명성이 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쩌면 더욱 강렬하게 생명성이 다가온 것 같기도 하다. 아이러니하지만 고통이나 죽음과 같은 이미지를 통해서 생명성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고 생명에 대해 많은 고찰을 해보게 되는 것 같다. 특히 케테 콜비츠의 작품 속 민중의 삶에는 휴머니즘이 담겨있다. 그녀의 작품 바탕에는 생명에 대한 존중이 깔려있고 그녀의 작품을 보면 모성애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케테 콜비츠가 표현하려 했던 생명의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삶의 밝은 면만 봐왔던 나에게 케테 콜비츠의 작품들은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거기서도 충분히 생명성이 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쩌면 더욱 강렬하게 생명성이 다가온 것 같기도 하다. 아이러니하지만 고통이나 죽음과 같은 이미지를 통해서 생명성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고 생명에 대해 많은 고찰을 해보게 되는 것 같다. 특히 케테 콜비츠의 작품 속 민중의 삶에는 휴머니즘이 담겨있다. 그녀의 작품 바탕에는 생명에 대한 존중이 깔려있고 그녀의 작품을 보면 모성애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케테 콜비츠가 표현하려 했던 생명의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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