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情)의 장점과 문제점
2. 한(恨)의 장점과 문제점
3. 체면의 장점과 문제점
4. 눈치의 장점과 문제점
5. 가족주의의 장점과 문제점
6. 연줄의 장점과 문제점
7. 동류의식의 장점과 문제점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정(情)의 장점과 문제점
2. 한(恨)의 장점과 문제점
3. 체면의 장점과 문제점
4. 눈치의 장점과 문제점
5. 가족주의의 장점과 문제점
6. 연줄의 장점과 문제점
7. 동류의식의 장점과 문제점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가 강하고 상호의존적 자아가 발달하게 되었다. 한국인은 독립된 개체로서의 자기개념보다는 의미있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를 인식하는 자기개념을 갖는다. 따라서 한국인의 자기개념은 자기 밖에 있으며 타인의 통제 하에서 변화되기 매우 취약하다. 한국인의 자기개념은 자기 자신에게 고유하게 실재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구성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적으로 규범화된 이상적인 또는 바람직한 심성과 가치를 자신의 마음에 내면화시키고 실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인에게 있어서 자기가 발달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동반의존증의 특징가운데 하나는 자기개념의 부재이며, 자기존중감의 결여이다. 즉 타인 존중감을 갖는다. 타인 존중감은 매우 깨어지기가 쉽고, 외적 자원에 의해 잃어버릴 수 있으며, 믿을 수가 없다. 부모-자녀가 동반의존증의 상태에 있을 때 부모는 자녀의 성공에 의해 자신의 존중감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성공에 집착하게 될 수 밖에 없다.
8. 시사점
한국인에게 있어서 서구적 개념의 자기는 없다. 서구에서 self의 개념은 ‘I’를 뜻하면서 동시에 ‘I’속에 있는 존재론적 자기 실체를 뜻한다. 따라서 서구인들은 성장의 과정에서 ‘나’ 즉 자신의 ‘self’를 발견하는 일을 부단히 요구받고 자녀의 독립성과 자발성, 자율성을 강조함으로서 자기다움을 부단히 요구한다.
한국인에게 있어서 서구의 ‘self’에 해당하는 말은 ‘나의 마음’이다. 즉 뜻, 정신, 생각 등을 포함하는 정신세계의 내용과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마음은 존재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상태를 뜻하는 의식과 감정의 형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마음이 자신의 행위의 지향성과 선택을 결정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인에게 뿌리 깊이 내재되어 있는 고유문화- 정(情), 한(恨), 체면, 눈치, 가족주의, 연줄, 동류의식의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논해 보았다. 한국문화는 가족들로 하여금 동반의존증에 빠지게 하는 수많을 잠재적인 요인들을 안고 있다. 한국문화는 집단주의 문화이며 관계중심문화로 일컬어진다. 특히 집단주의 문화에서 자기개념의 부재와 개인보다 집단이 항상 우선되는 사회질서, 수치문화로 대변되는 한국인의 체면문화, 한국가족의 가부장적인 가족제도에서의 가장의 지나친 힘과 권위에 의한 통제, 한국종교 가운데 무교와 유교, 불교가 대인관계에 미친 영향들, 한국문화의 남녀성 역할에 대한 완고한 인식, 특히 가족관계에서 부모-자녀가 갖는 한국인 특유의 심리적인 특성들은 한국가족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심각한 동반의존증의 질병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주된 요인이 된다.
참고문헌
김태길(2001). 유교적 전통과 현대 한국. 철학과 현실사.
최봉영(2002). 한국문화의 성격. 사계절.
공위나(2010). 고전작품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룡(2002). 잔잔한 정의 나라, 한국. 임태섭 편.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동반의존증의 특징가운데 하나는 자기개념의 부재이며, 자기존중감의 결여이다. 즉 타인 존중감을 갖는다. 타인 존중감은 매우 깨어지기가 쉽고, 외적 자원에 의해 잃어버릴 수 있으며, 믿을 수가 없다. 부모-자녀가 동반의존증의 상태에 있을 때 부모는 자녀의 성공에 의해 자신의 존중감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성공에 집착하게 될 수 밖에 없다.
8. 시사점
한국인에게 있어서 서구적 개념의 자기는 없다. 서구에서 self의 개념은 ‘I’를 뜻하면서 동시에 ‘I’속에 있는 존재론적 자기 실체를 뜻한다. 따라서 서구인들은 성장의 과정에서 ‘나’ 즉 자신의 ‘self’를 발견하는 일을 부단히 요구받고 자녀의 독립성과 자발성, 자율성을 강조함으로서 자기다움을 부단히 요구한다.
한국인에게 있어서 서구의 ‘self’에 해당하는 말은 ‘나의 마음’이다. 즉 뜻, 정신, 생각 등을 포함하는 정신세계의 내용과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마음은 존재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상태를 뜻하는 의식과 감정의 형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마음이 자신의 행위의 지향성과 선택을 결정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인에게 뿌리 깊이 내재되어 있는 고유문화- 정(情), 한(恨), 체면, 눈치, 가족주의, 연줄, 동류의식의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논해 보았다. 한국문화는 가족들로 하여금 동반의존증에 빠지게 하는 수많을 잠재적인 요인들을 안고 있다. 한국문화는 집단주의 문화이며 관계중심문화로 일컬어진다. 특히 집단주의 문화에서 자기개념의 부재와 개인보다 집단이 항상 우선되는 사회질서, 수치문화로 대변되는 한국인의 체면문화, 한국가족의 가부장적인 가족제도에서의 가장의 지나친 힘과 권위에 의한 통제, 한국종교 가운데 무교와 유교, 불교가 대인관계에 미친 영향들, 한국문화의 남녀성 역할에 대한 완고한 인식, 특히 가족관계에서 부모-자녀가 갖는 한국인 특유의 심리적인 특성들은 한국가족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심각한 동반의존증의 질병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주된 요인이 된다.
참고문헌
김태길(2001). 유교적 전통과 현대 한국. 철학과 현실사.
최봉영(2002). 한국문화의 성격. 사계절.
공위나(2010). 고전작품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룡(2002). 잔잔한 정의 나라, 한국. 임태섭 편.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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