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2 다중인격을 병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다중인격은 나쁜 것일까?
○4 왜 다중인격이 문제시 되는 걸까?
○5 문제시 되는 경우, 다중인격의 범죄 책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6 다중인격이 내 안의 타인인가? 아니면 내 안의 또 다른 나인가?
이와 같은 의문들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해볼까 한다.
결론
본론
○1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2 다중인격을 병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다중인격은 나쁜 것일까?
○4 왜 다중인격이 문제시 되는 걸까?
○5 문제시 되는 경우, 다중인격의 범죄 책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6 다중인격이 내 안의 타인인가? 아니면 내 안의 또 다른 나인가?
이와 같은 의문들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해볼까 한다.
결론
본문내용
나는 다중인격이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 ‘어떤 사람이 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가도 갑자기 돌변하면서 폭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나서 다중인격이라는 것이 정확히 뭔지에 대하여 궁금증을 품게 되었다. 다중인격에 대한 선입견이라고 해야 하나, 다중인격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다중인격이 일반적으로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 보았다. 다중인격은 개인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인격을 가지고 그것을 교대로 나타내는 상태를 말한다. 다중인격에는 동시성 다중인격과 교체성 다중인격이 있는데 동시성 다중인격은 복수의 인격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고 교체성 다중인격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 유형으로는 서로 다른 인격을 인지하는 경우다. 이것은 그리 흔하지 않다고 한다. 두 번째 유형은 서로 다른 인격을 망각하는 경우이다. 즉 인격A와 인격B가 서로 상대방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유형은 일방통행으로 망각하는 경우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인격A는 인격B를 모르는데, 인격B는 자신 외에도 인격A를 알고 있는 경우다.
이렇게 다중인격에 대해서 알아보니 철학적인 의문점들이 생겼다. 내 머리 속에 떠오른 의문들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2 다중인격을 병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다중인격은 나쁜 것일까?
○4 왜 다중인격이 문제시 되는 걸까?
○5 문제시 되는 경우, 다중인격의 범죄 책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6 다중인격이 내 안의 타인인가? 아니면 내 안의 또 다른 나인가?
이와 같은 의문들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해볼까 한다.
◇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한 사람에게 여러 가지 인격이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지 그 인격들 중에 어떤 것을 받아드려서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보는 그 사람의 모습이 결정 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 날 때 여러 가지 인격을 갖고 있지만 살아가면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관계되는 것, 즉 자신의 일부만을 의식하고 행동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갖가지 경험이나 가치관들로 인해서 나의 행동범위가 정해지는 것 같다. 다르게 생각하면 경험이 뭔가 색다르거나 충격적이거나 할 경우 또 다른 나의 인격이 표출될 수 있다는 말이다. 평소에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따라서 어떻게 행동할지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판단하기 때문에 그 기준만 달라진다면 행동 역시 완전 뒤바뀔 수 가 있다. 행동이 뒤바뀌는 것이 어느 정도가 될지는 몰라도 말이다.
이렇게 다중인격에 대해서 알아보니 철학적인 의문점들이 생겼다. 내 머리 속에 떠오른 의문들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2 다중인격을 병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다중인격은 나쁜 것일까?
○4 왜 다중인격이 문제시 되는 걸까?
○5 문제시 되는 경우, 다중인격의 범죄 책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6 다중인격이 내 안의 타인인가? 아니면 내 안의 또 다른 나인가?
이와 같은 의문들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해볼까 한다.
◇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중인격이 존재 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한 사람에게 여러 가지 인격이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지 그 인격들 중에 어떤 것을 받아드려서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보는 그 사람의 모습이 결정 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 날 때 여러 가지 인격을 갖고 있지만 살아가면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관계되는 것, 즉 자신의 일부만을 의식하고 행동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갖가지 경험이나 가치관들로 인해서 나의 행동범위가 정해지는 것 같다. 다르게 생각하면 경험이 뭔가 색다르거나 충격적이거나 할 경우 또 다른 나의 인격이 표출될 수 있다는 말이다. 평소에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따라서 어떻게 행동할지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판단하기 때문에 그 기준만 달라진다면 행동 역시 완전 뒤바뀔 수 가 있다. 행동이 뒤바뀌는 것이 어느 정도가 될지는 몰라도 말이다.
추천자료
-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인격적 성숙과 영적 성숙 (신학 여성주의)
- 사이버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인격권 보호
- 정신건강론수업때 과제 : 인격장애?
- [철학]인격이란 무엇인가
- 헌법상의 행복추구권 및 인격권에 관한 고찰
- obsessive 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강박성인격장애 case study
-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상담자 인격의 중요성.hwp
- [도덕발달심리학] 인격교육 이론 06
- [법학] 법인격 부인론
- [A+] 저작인격권과 퍼블리시티권의 의의와 비교 야구게임의 선수 퍼블리시티권 침해 논란 사례
- 정신건강 정리 (인격장애, 태아기~노년기 정신건강)
-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이상인격자 (사이코패스).ppt
- 청소년의 정신건강 (인격의 발달,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변화, 청소년들에게 흔한 정신과적 문...
- [간호학] 인격 장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