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교육(자연주의, 범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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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자연주의 교육
♦ 루소의 자연주의(自然主義) 교육
♦ <에밀>에 나타는 근본사상
♦ 루소의 교육사상의 장 ․ 단점
♦ 루소의 교육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범애주의(Philanthropism)의 교육

◆ 범애학교의 근본사상

◆ 범애주의자 바제도우 (Johann Bernhard Basedow, 1724~1790)

◆ 범애주의자 짤쯔만 (Christian Gotthilf Salzman, 1744~1811)
18세기 계몽기 교육 비교

본문내용

화하며, 아동의 연령을 고려, 아동의 흥미를 중시하고, 체벌을 금지한다.
(2) 성선설을 바탕으로 강제적 학습을 피하고 주입식의 지식교육을 반대하였으며, 많이 가르치지 말고 유쾌하게 배우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 범애주의 교육의 특징
1) 빈부의 차이나 종파의 구별 없이 모두 범애정신에 의하여 교육.
2) 직관과 유희를 중시하고 아동을 유쾌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교육시키려고 함.
3) 교육을 아동의 행복을 위한 도야로 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국어를 비롯하여 실용적인 교과를 중시함.
4)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체육을 중시하고 신체발달에 주의.
5) 사랑의 정신에서 체벌을 반대하여 아동을 칭찬하는데 힘쓰고, 석차를 정하고 시상을 해서 호감을 갖 도록 함.
6) 아동문고를 많이 제공.
◆ 범애주의자 바제도우 (Johann Bernhard Basedow, 1724~1790)
1. 바제도우의 교육목적
바제도우의 교육목적은 인류애에 기초를 두고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에 봉사하는 인간애와 애국정신을 길러 행복한 시민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행복은 단순한 감각적,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신조의 차별, 국민의 이동에 관계됨이 없이 널리 국가 사회적 또는 국제 인류적인 것에 주안을 두었다.
2. 바제도우의 교육내용
(1) 바제도우는 교육내용으로 인간의 삶에 기초가 되는 가치있는 지식을 모두 망라하여 가르치도록 하였다.
(2) 교과목으로는 국어외국어수학지리역사자연수예원예종교도덕체육 등이었으나, 특히 실과와 국어 그리고 체육에 역점을 두었다.
3. 바제도우의 교육방법
(1) 바제도우는 교육방법으로 체육, 훈육, 교수의 세 가지 영역에 중점을 두었다.
① 체육
“건전한 신체는 현세적인 행복의 기반이 된다”는 아동에게 경쾌한 제복을 입게 하며, 음식물에 있어서도 영양식을 취하게 하고 운동으로서는 유희수영체조수예 등을 장려했다.
② 훈육
훈육에 있어서는 온순하고 순종하는 자연법칙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의 명예심과 수치심에 호소함으로써 당시 성행하였던 체벌을 금지시켰다. 그 대신 아동의 선행을 장려하기 위하여 석차, 표창, 상패 등을 많이 사용하였다. 체벌은 금하되, 벌을 가해야 할 경우에는 점수를 깎거나 작업을 시키는 정도로 하고, 매를 들어야하는 경우에는 학생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이유를 들어서 뉘우치도록 유도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매달 하루는 단식을 시키거나, 마루 또는 짚 위에서 자게 하였다.
③ 교수
- 교육의 방법으로는 학습의 강제를 피하고 많은 양의 지식을 주입시킬 것이 아니라 생활에 유익한 지식을 질적으로 정선하여 초보적인 학습에 즐겁게 적용할 수 있는 순서를 계열화하여 발전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바제도우는 웃음을 통해 신체와 정신을 단결하도록 권장하였다.
- 놀이를 통한 학습, 공동학습, 자연관찰, 농장실습, 수공업적 작업 등을 중시하고, 칭찬과 격려, 직관교수, 자발적인 참여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2) 바제도우는 코메니우스나 로크의 방법을 적용하여 사물에 의한 직관교수를 중시하였다. “사물에 대한 우리의 모든 지식은 감각으로부터 온다. 사물에 대한 경험은 우리의 교사이다”라고 하여 모든 것은 사물, 그림 그리고 모형에 의하여 교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초등교수서」가 100여 개의 그림으로 구성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3) 교과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단계의 교육에 있어서 교과서를 이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루소처럼 동화를 교재로 쓰는 것은 극구 반대하였다.
4. 바제도우의 교육단계와 그 시기에 적합한 교육내용
(1) 아동기(1~10세)
모국어를 해독할 수 있는 시기로서 어법, 의복행위, 유희와 일상생활의 기초지식, 의식 등을 교육
(2) 소년기(11~16세)
도덕의 기초, 계산의 숙련, 기하, 식물, 지리, 역사, 종교 등을 교육
(3) 청년기(17~20세)
문법, 수사학, 자연과학, 체육(검술, 승마, 무용, 수영), 수렵, 각종의 직업과 농장 등의 견학, 음악 등 이 주요 교육내용
◆ 범애주의자 짤쯔만 (Christian Gotthilf Salzman, 1744~1811)
(1) 고타 근방의 슈네펜탈에 학교 세움 (1784)
1) 교육목적 : 이성적이고 선량한 인간도야
2) 교육방법 : 지육, 훈육, 체육 중시
3) 교훈 : 생각하라, 참아라, 행하라
4) 특징 : 공동조합, 동노조합 (전가족 공동체 -짤즈만의 가족, 전 교직원과 그들의 가족, 전교생이 학 교내에 거주)
(2) 짤즈만의 교사론
1) 건강할 것, 언제나 쾌활할 것
2) 아동과 화목하게 사귀는 것을 배울 것
3) 아동에 관한 사항에 따를 것을 배울 것
4) 자연의 생산물에 대한 명료한 지식을 얻는데 노력할 것
5) 손의 사용법을 배울 것, 시간을 절약하는 습성을 기를 것
6) 근면이 일의 성취를 갖고 온다는 것을 배울 것
7) 건강한 아동을 가지는 가정과 교육기관에 관계할 것
8) 아동에게 행하도록 할 것은 먼저 스스로가 이를 선행할 것
(3) 이상적인 범애주의 학교의 조건제시
1) 학교는 도시에서 적당한 거리에 있을 것
2) 가능한 한 가정적 조직으로 이루어질 것
3) 한 사람의 교장 아래 통일적 감독권이 이루어질 것
18세기 계몽기 교육 비교
계몽주의
자연주의
범애주의
교육목적
이성의 해방
자연인 양성
선량하고 행복한 시민양성
교육내용
합리적, 실용적 교과
(철학, 과학, 정치 등)
자연, 사물, 인간
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지식과 기능
신체양육과 정신도야
교육방법
감각주의
비판적, 분석적 태도
냉철한 추리력
합자연의 원리
주정주의
직관교수
소극적 교육
교수의 직관화, 유희화, 작업과
다정다감한 인간애
자발학습
특징
이성주의, 개인주의
기계주의, 반국가주의
영향: 합리주의, 자연주의, 범애주의, 실용주의 등
17C 실학주의에 대한 반성
18C교육 중 현대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줌
신교육운동의 선구
자연인 양성
계몽사상을 기반으로 함
루소의 영향과 합리주의, 자연 주의가 결합된 내용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기독교적인 견지에서 실천에 옮김
대표적 인물
로크,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바제도우, 짤즈만, 로히요,
트라프, 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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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8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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