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역사,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호와 장식음,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운지법과 국악보 독보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소리내는 법과 단소의 지도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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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역사,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호와 장식음,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운지법과 국악보 독보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소리내는 법과 단소의 지도모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역사와 특징
1. 단소의 역사
2. 단소의 재료 - 대나무
3. 단소의 특징
4. 단소의 구조

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본자세
1. 바른 몸의 자세
2. 악기 잡는 자세

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호와 장식음
1. 기호
2. 단소에 쓰이는 장식음

Ⅴ.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운지법

Ⅵ.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국악보 독보법
1. 정간보(正間譜)
2. 음정과 음계
1) 음저을 정간보에 표기하는 방법
2) 단소의 기본 5음
3) 박자

Ⅶ.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소리내는 법
1. 취구에 입술 대기
1) 입술의 모양
2) 입술 대는 위치
2. 김넣기
3. 고운 소리내기
4. 평취법(平吹法)
5. 역취법(力吹法)
6. 옥타브 소리내기
7. 동일음 중복 시 주법
8. 굴리기 주법
9. 농현법

Ⅷ.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지도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상행하행 연습이 잘 되면 평취 때와 마찬가지로 한음건너내기, 두음건너내기 연습을 실시한다.
③ 마지막으로 평취와 역취를 연결하며 연습한다.
6. 옥타브 소리내기
仲→, 林→淋, 無→, 潢→, 汰→, →은 모두 한 옥타브 관계에 있는 음들을 나열한 것인데 두 개씩의 음들은 汰→, →을 제외하고 운지법은 서로 같고 단지 김의 세기에 따라 음의 높이가 변할 뿐이다. 이러한 옥타브 소리내기는 앞의 평취법과 역취법 연습만 잘 이뤄진다면 쉽게 습득될 수 있을 것이다. 저음→ 고음, 고음→저음으로 계속 바꿔가며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익힌다.
7. 동일음 중복 시 주법
같은 음이 계속해서 여러 번 반복될 때에는 한음 아래 음공을 가볍게 때려주거나 평상시에 ‘로로’ 할 때처럼 혀끝으로 입술을 툭 쳐서 내는 두 가지 주법이 있다. 仲(), 林(淋), 無(), 潢(), 汰(), 등 각 음에 있어 어느 주법을 쓸 것인가는 연주자 자신에 달려 있으나 仲만은 혀끝으로 입술을 툭 쳐서 내는 한 가지 주법만이 사용된다. 때려줄 한 음 아래의 음공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汰는 첫 번째 주법을 사용할 시 제1공을 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왼손 엄지로 제1공을 위에서 밑으로 빠르게 스쳐 지나가는 것이며 는 제 4공을 때려주며 은 제3공을 때려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8. 굴리기 주법
굴리기 주법은 단소 연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법이며, 단소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소리이기도 하다. 장식법의 일종으로 본음, 상일음, 본음의 3개 음을 마치 구슬이 구르듯이 빠르게 내는 것이다. 악보에는 s나 등의 부호로 표시된다.
9. 농현법
농음(弄音)법
전성(轉聲)법
퇴성(退聲)법
황종
중려
임종
흔들어 내는 주법으로 4도 혹은 5도 상행하기 전에 중심음을, 1박까지는 처음부터 흔들고 2박 이상일 때는 끝박만 흔들어 준다.
평으로 내는 주법이나 2박이 넘을 때는 끝박을 흔들어 주며, 이 때의 음정은 점차 올라간다.
소리의 끝부분을 흘려 내리는 주법으로 2도 혹은 5도 하행할 때 사용하되, 끝 부분의 음정이 점차 낮아지며, 2박 이상일 때는 끝박만 흘려 내린다.
위 표와 같이 구분되는 농현법은 우리 음악의 멋을 내는 장식법의 일종으로서 생명과도 같은 것이다. 농현법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음악인지를 구별하고 중심 음과 선법을 결정짓기도 하기 때문이다.
단소에서 흔드는 소리는 모든 관악기가 다 마찬가지이겠지만 악기를 흔든다거나 입술을 떤다거나 고개를 흔들어서 내는 것이 아니라 배에서 나오는 숨을 강하게 또는 약하게 반복해서 규칙적으로 불어넣음으로써 되는 것이며, 흘러내릴 때에는 숨을 점점 약하게 넣으면서 고개를 약간 숙이거나 악기와 몸과의 각도를 45도에서 좀 더 넓혀주면 된다. 앞의 굴리기 주법과 함께 이러한 연주법은 한 차원 높은 단계로 일단 정규학습에서 시도해 보아 잘 되지 않는다면 너무 무리하게 지도할 필요는 없다고 보며, 시청각 교재나 교사의 범주(範奏)를 통해 단소의 특징이 이러한 특수 주법에 의해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려줌으로써 단소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계에서 끝내는 것이 좋다고 본다.
Ⅷ.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지도모형
기초 단계
악기해설
유래, 구조, 원리, 용도, 재료 구입, 취급, 보관요령
연주감상
교사의 범주
전문연주가 테이프 듣기
- 교사의 범주가 더 효과적임
자세 지도
몸의 바른 자세
단소 바로잡기
- 바른자세가 몸에 배도록 지도
소리내기
입술의 모양, 위치
김넣기(개방음)
- 거울 준비
- ‘휘’로 불기
안공법익히기
음역 및 안공법
율명 설명
- 12율명 같이 지도
호흡법익히기
들이쉬기
내쉬기
- 같은 세기로 숨쉬기
- 복식호흡
기본 단계
기본음계지도
평취역취 연습
- 평취는 하행,역취는 상행연습부터
기본 음계 복습응용
한 음 건너뛰기
두 음 건너뛰기
- 개인별, 소집단별, 다함께 등 다양한 방법
옥타브 지도
상행 연습
하행 연습
동일음 주법
손가락으로 음공치기
혀끝으로 입술치기
- 仲과 汰의 주법 유의
발전 단계
악보 읽기
정간보 독보요령
장식부호 및 표현 부호
악보에 의한
연습곡 지도
기본 음계 연습곡 및 종합 연습곡
- 개인별, 소집단별, 다함께 등 다양한 방법
악곡 지도
평취, 역취 종합
- 다양한 악곡 제시
표현법 지도
장식부호지도
농현법(요성, 퇴성법) 지도
Ⅸ. 결론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심어 주기 위해 우리 전통악기인 단소를 통해 ‘우리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하고 다른 친구에게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다가서게 하면서, 더 나아가 우리 것이 소중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도록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현실은 물질만능주의와 배금주의의 팽배로 도덕성과 인간성을 상실하고 물밀 듯이 밀려오는 외래문화의 홍수 속에서 외래음악을 여과 없이 받아들여 우리 것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잊고 있다. 더군다나 지식 위주, 입학시험 위주의 비정상적인 교육으로 음악수업은 뒷전으로 밀리고 특히 전통 음악은 이론에만 치우치고 겨우 민요 몇 곡을 부르는 데 그치고 있다.
그 이유로는 첫째 전통음악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고 둘째 학습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셋째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은 우리 사회가 가벼이 여겨왔었던 우리 것, 즉 우리의 전통 문화에 대한 소중함과 높은 가치를 인정하는 표현이다.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최근 사회 전반에 급속히 파급되어 우리의 전통 문화를 되살리고 보존, 발전시키는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 노력은 전통 문화뿐만이 아닌 우리의 의식주, 사고, 교육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주경, 단소가 재미있어요, 세광음악출판사, 2002
김영태, 어린이 단소교실, 서울 : 일신서적출판사, 1997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박현영, 한국음악의 이해 첫 번째 리포트, 2003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한명희, 우리가락 우리문화, 조선일보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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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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