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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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교육의 필요성
1. 문학의 정의
2. 문학교육의 성격


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
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
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

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
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

본문내용

있다.’ 등과 같이 개인적인 특성에 관련된 사항이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동들이 항목을 선정할 수도 있다.
3)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아동들이 작품을 읽은 후, 작품 속에서 일어난 사건을 순서대로 기억하게 하거나, 기억하지 못할 경우 책을 다시 보며 정리해 보게 하는데 유용한 활동이다. 사건이 순차적으로 일어난 이야기일 경우에 더욱 유용하며, ‘애벌레의 탄생 과정’ 등 순차적으로 사건 경과를 설명해주는 지식책의 경우 이 활동을 하면 내용 정리에 매우 효과적이다.
4) 다문화 수레
작품 속에 들어 있는 세계 여러 민족의 다양한 모습을 조직하여 정리해 보는 것이다. 이 활동은 아동 자신의 배경 지식을 탐색하고, 다른 민족의 문화유산을 학습하는데 관심을 갖게 한다.
5) 벤다이어그램
아동들이 이야기의 여러 가지요소, 또는 두 권의 책 또는 그 이상을 서로 비교하고 대조하는 활동이다. 벤다이어그램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6) 이야기다발
작품을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구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아동들로 하여금 편협한 독서를 하지 않게 한다. 이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은 문학 유형을 발견하고, 문학 장르의 관습을 알아내고, 특정 주제의 보편성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7) 문학 잔치
아동들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관련 작품들을 탐색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두 권 이상의 책을 읽은 뒤, 아동들은 책 속의 등장인물들을 초대하여 대화하는 문학 잔치를 연다. 이 활동은 아동들이 등장인물에 대하여 잘 이해하게 하고, 책 전반의 보편적 문제나 개념, 또는 보편적 경험에 대한 인물들의 관점을 이해하게 한다.
4.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및 지도방법
영역별 내용의 문학 ⑤는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은 사고 방식(살아가는 방법이나 태도)이 각각 다를수 있음을 인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학습요소로는 작품을 읽고 사건의 전개 과정 파악하여 말하기 ,인물의 말과 행동 등으로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작품을 순서대로 간추려 줄거리 말하기 ,등장인물의 사고방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말하기 등이 있다. 작품의 수용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사고방식 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심화활동에서는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사고방식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이를 작품읽기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에 비추어 볼 때
첫째 다양한 자료를 통한 창조적 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 문학영역의 교육 내용은 문학적 국어 사용능력 뿐만 이나라 학습자의 문학적 반응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자기수준에 맞게 문학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반응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학습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예)인물 따라가기 도표 그리기.
둘째 재재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이해 속에서 즐거움과 감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문학작품을 통해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대리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문학이 가진 여러 기능 중 하나일 것이다. 작품 속 인물의 삶을 비추어 보고 행복한 삶을 살기위한 올바른 가치관이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그렇다고 꼭 본받을 점만 있는 인물의 삶만이 아닌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이야기해 보는 것이 인간의 삶의 모습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통합적인 문학수업이 이루어져야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 전문적인 문학 창작보다, 문학적 표현활동을 의도하였기 때문에 말하기 쓰기영역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문학 작품을 이용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읽기시간에서 문학 작품에 대한 지식과 일반적인 읽기능력의 학습에 치중하고 있다. 문학영역으로는 독립되어 있으나 문학교과서가 없기 때문에 쓰기 ,읽기 교과서를 통해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활동을 하도록 연관 되어 있다.
넷째,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작품의 갈래를 시(동시), 소설(동화,이야기), 희곡(극본), 수필로 나누고 있다. 그중에서 소설영역 즉 서사문학테스트 교재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작품 속에 꿈꾸는 세계와 현실의 세계가 창조적으로 펼쳐지므로 이를 통해 상상력과 사고력 및 삶의 지혜와 정서를 기를 수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 읽기 학습은 단순이 읽기를 위한 독서물이나 지식과 이해교육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다섯째 다양한 형식의 평가 문항을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해야 한다. 학습자들은 서로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생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문학의 성취도는 학습자의 수용양상 수업활동 그 자체가 평가 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문학 영역의 학습 성취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 에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표현과정을 상호 보완할 수 있고, 문학작품 수용 수준을 변별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하고 문학적 사고력을 진작 시켜 줄수 있는 다양한 형식의 평가 방법의 구체적 문항을 개발해야 한다.
Ⅳ. 참고도서
1.『국어과 수행 중심 평가』최영환 외.학문출판.2001
2.『국어과수행평가』 박인기 외.삼지원.1999
3.『읽기교육의 이해』 천경록 외.우리교육.2002
4.『아동문학교육론』 임원재. 신원문화사.2000
5.『아동문학창작론』 한혜선. 푸른사상. 2000
6.『초등국어과 교육론』 천경록,염창권, 임성규, 김재봉(2005), 교육과학사
7.『초등국어과 교육론』 천경록, 염창권, 임성규, 김재봉(2003),교육과학사
8.『교수 학습방법』천경록 외, 교육과학사
9.『서사문학텍스트에서의 감정이입을 통한 가치내면화 지도 방안』 박미경(2003),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0.『국어과 교수 학습론』박영옥, 한철우, 윤희원 공저 (주)교학사 2001 p.322
11.『영문학 개론』이상천, 이경진 공저 전영사 1992 p.32
12.『문학 텍스트 읽기』최유찬 소명 출판사 2004년 4월 p.15
13.『서사문학 텍스트 수용능력의 평가에 관한 연구』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 전공 이금진
14.『국어 읽기 4-1』5번째 마당(감동의 메아리) 교육 인적 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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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09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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