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회화 [중국 회화 기원, 진 시대 회화, 한 시대 회화, 위진남북조시대 회화, 수대 회화, 당대 회화, 오대 회화, 송대 회화, 원대 회화, 명대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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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회화 [중국 회화 기원, 진 시대 회화, 한 시대 회화, 위진남북조시대 회화, 수대 회화, 당대 회화, 오대 회화, 송대 회화, 원대 회화, 명대 회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회화의 기원
2.진(秦)시대의 회화
3.한(漢)시대의 회화
4. 위진남북조시대의 회화
5. 수대의 회화
6. 당대의 회화
7. 오대의 회화
8. 송대의 회화
9.원(元)대의 회화
10. 명(明)대의 회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주임인물이 되었다. 작품의 운치와 기풍을 중시하며 청아하고 소박한 화풍추구하였다.
작품: <추교음마도(秋郊飮馬圖)>, <인기도(人騎圖)>, <유여구학고(幼輿丘壑圖)>,<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 <쌍송평원(雙松平遠)>,<수촌도(水村圖)>,<수석소림도(秀石疏林圖)>등.
②전선 (錢選 1239~1310)
조맹부와 같은 고향출신으로 원에 출세하지 않고 평생 은거하였다. 인물, 산수, 화조화를 모두 잘 그린 명화가였으며 도연명, 노동, 임포 등 고대의 은사를 많이 묘사하였고, 은거의 정취를 반영하는 강남의 산수를 그렸다.
작품: <시상옹상(柴桑翁像)>, <부옥산거도(浮玉山居圖)>, <백련도(白蓮圖)>, <추과도(秋果圖)>, <왕희지관아도(王羲之觀鵝圖)>등.
1) 원사대가(元四大家)
원대 중, 만기에 활동하였다. 그들은 원말기의 사회적 혼란의 시대에 살았고 그들의 심경과 생활정취를 선명하게 표현하였다. 모두 수묵산수화에 능하고 대나무와 바위를 잘 그렸다. 산수화의 필묵을 중시하는 풍격을 추구하였고 특정한 실재산수에 근거하여 그렸다. 작품에 시문을 더하여 더욱 명백하게 표현하였다.
① 황공망 (黃公望 1269~1354)
일찍이 조맹부의 가르침을 받아 산수화에 전념하였고 상숙의 우산(虞山), 절강성 부춘산 일대의 풍경을 많이 그렸다. 화풍이 유창하여 소박하고 중후하다.
작품:<부춘산거도권(富春山居圖卷)>,<구봉설제도(九峰雪霽圖)>,<쾌설시청도(快雪時晴圖)>등.
② 오진 (吳鎭 1280~1354)
산수와 매화, 대나무를 잘 그렸다. 일생을 세속에 따르지않고 청빈한 은거생활을 하였다.
작품: <어부도(漁夫圖)>, <추강어은도(秋江漁隱圖)>, <죽보책(竹譜冊)>등.
③ 예찬 (倪瓚 1301~1374)
강남의 문인들과 교류하며 서화를 벗하는 안일한 생활을 하다가 원말기에 농민기의때 재산을 모두 나누어 주고 태호(洞庭湖동정호)로 옮겨가 도롱이와 삿갓을 입고 배 한 척을 타고 강호를 왕래하였다.
작품: <어장추제도(漁莊秋霽圖)>,<용슬재도(容膝齋圖)>,<유윤한송도(幽潤寒松圖)>등
④ 왕몽(王蒙 ?~1385)
산수화는 은거생활을 주로 표현하였고 필법과 경물묘사에 변화가 많고 구도가 조밀하며 울창하고 깊이있는 경색을 표현하였다. 원사가 중 유일하게 인물화에 능한 화가였다.
작품: <춘산독서(春山讀書)>, <청변은거(靑卞隱居)>,<하일산거(夏日山居)>, <하산고은(夏山高隱)>,<갈치천이거(葛稚川移居)>등
10. 명(明)대의 회화
-송대 회화의 영향을 받은 절파(浙派)가 주류를 이루었고 화가들은 궁정과 민간에서 활동하였다. 중기 이후에는 원대 문인화의 전통을 이은 오파(吳派)가 소주(蘇州)에서 일어나 큰 영향을 미쳤다. 명후기에서 말기에는 독특한 성격의 사의화조화(寫意花鳥畵)와 문인화를 주장하고 필묵의 의미를 추구한 화정 산수화파(華亭山水畵派)등이 출현하여 청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1) 명전기의 절파
대진이라는 자가 입궁하였다가 모함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직업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고 많은 추종자들이 나왔다. 대진이 절강성의 전당 출신이었기 때문에 후대사람들이 이 화파를 절파 라고 부르게 되었다.
① 대진 (1388~1462)
-입궁한 후 모함을 당하고 고향에 낙향하여 평생동안 그림을 그렸다. 그의 산수화는 절제된 구조에 웅장한 경관과 명쾌한 조형을 보여주며 질감이풍부, 필묵이 강건하고 엄격한 법도가 있다.
-작품: 역사고를 그림<삼고초려>, 현실생활을 묘사한 <춘유만귀도(春游晩歸圖)>등
2) 오파문인화와 오문사가(吳門四家)
-성화(成化 1465~1487), 홍치(弘治 1488~1505)년간 이후 원체, 절파의 흥성과 쇠퇴를 이어 역사상 오문(吳門)이라 일컫는 소주(蘇州)가 회화의 중심지가 되었다.오파는 심주(沈周 1427~1509) 에 의해 시작되고 문징명(文徵明 1470~1559)에 의해 대성되었다고 한다. 두사람의 산수화 가운데 수묵화와 수묵담채화가 주목할 만하다.
① 심주(沈周 1427~1509)
-대대로 시화를 즐기고 소장하는 가문에서 출생하여 그 자신도 시서화에 능하였다. 그는 거칠고 대담화풍이 위주이다.
-작품: <야좌도(夜坐圖)>, <강촌어락도(江村漁樂圖)>등이 있으며 <여산고도(廬山高圖)가 대표적이다.
② 문징명(文徵明 1470~1559)
-심주와 동향으로 심주에게서 그림을 배웠다. 일생동안 시문과 서화의 창작에 주력하였고 명사로서 생활을 영위하였다. 그는 세밀한 작품을 많이 그렸고 조맹부를 배우고 왕몽을 참고하여 번잡하고 조밀한 가운데 우아함을 보여준다.
-작품: <강남춘도(江南春圖)>, <진상재도(眞賞齋圖)>,<고목한천도(古木寒泉圖 )>등
3) 명말의 화정파
오파와 절파 산수화는 명말에 이르러폐단이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필묵의 총체적인 표현력과 문화수양을 중시하는 문인 산수화파가 상해에서 출현하였다. 심사충을 대표로하는 운간파, 조좌를 내세우는 송강파, 동기창(董其昌 1555~1636)이 기치를 든 화정파(華亭派)에 속하는 화가들은 상호 교류하였으면 동기창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① 동기창 (董其昌 1555~1636) 과 남북종론
송강 화정인으로 관직은 남경예부상서에 이르렀다. 그는 서화의 감정에 정통하고 서법에 뛰어났으며 산수화에도 힘을 기울였다. 산수화에 서법을 사용하여 필묵의 연결과 변화로 이루는 표현력을 추구하였다.
작품: 왕몽의 <청변은거도>를 주제로 하는 <청변도(靑卞圖)>와 자칭 황공망을 모방한 <강산추제도(江山秋霽圖)>,<추홍팔경도(秋興八景圖)>가 있다.
화론(畵論): 그는 문인화는 역사적 발전을 계통적으로 총괄하는 과정중에 불교의 선종이 남북종론으로 나뉘어지는것에 비유하여 회화의 ‘남북종론’을 내세웠다. 회화에서 솔직담백하고 꾸밈이 없음을 추구하고 기술과 숨씨를 가볍게 여기고 사기(士氣)를 숭상하였고 화공(畵工 그림의 기교)을 배척하고 필묵을 중시하였으며 격식을 경시하고 변화를 존중하며 세밀한 묘사와 형상화를 거부하였다.
■참고문헌
강영매,『중국역사박물관』(범우사,2004).
박은화,『중국회화감상』(예경,2001)
우찬규,『중국회화사삼천년』(도서출판 학고재,1999)
장준석,『중국회화사론』 (학연문화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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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7.12
  • 저작시기2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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