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인간과 교육 및 사회의 개념과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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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 인간과 교육 및 사회의 개념과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하는 인간
2. 교육의 개념
1) 전통적 개념의 교육
2) 현대적 개념의 교육
3. 사회의 개념
4. 인간과 사회, 교육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함으로써 사회는 어디까지나 상호 접촉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요, 한 집단의 구조와 그 변화를 중심내용으로 한 개념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그린(A. Green)은 사회란 인구와 조직과 시간, 공간 및 이해관계에 의하여 상호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개인도 소속되어 있는 가장 큰 집단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개념을 정리해 보면, 사회란 결국 사회단체, 사회집단, 사회관계 등을 내포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결합된 집합을 뜻함과 동시에 사회현상을 의미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고 형성되기 위해서는 첫째, 두 사람 이상의 복수 성원이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 구성원이 목적을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셋째, 사회는 조직과 구조를 형성한다. 넷째, 사회적 상호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사회 구성원은 사회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야 한다. 한 사회는 그 사회의 유지 존속을 위하여 기능적 선행조건을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사회의 기능적. 선행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사회는 환경과의 적절한 관계와 성적 충원을 위하여 필요한 규정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② 사회는 일련의 공유적이고 분절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③ 사회는 방법의 규범적 규칙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④ 사회는 사람들에게 인지적 경험과 지향(orientation)을 공유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⑤ 사회는 그 구성원들을 사회화 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⑥ 사회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역할구분과 역할할당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⑦ 사회는 그 구성원들에게 의사전달의 방법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⑧ 사회는 구성원들의 감정적 표현을 규율하지 않으면 안 된다.
4. 인간과 사회, 교육의 관계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는 데에는 사회학자들과 심리학자들 역시 예외가 아니다. 개체로서의 인간이 먼저 있은 뒤 그러한 개인들이 모여 사회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존재의 사람다움은 공동체 속에서의 오랜 사회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인간의 정신과 인격은 신체의 발달에서처럼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정신 혹은 인격과 같은 영역의 발달은 개체가 성장하면서 하게 되는 사회적 경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간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한자어의 人間이라는 글자를 통해서 서로 의지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굳이 한자의 의미를 이야기하지 않아도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고, 사회를 이끌어가는 주체임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간0] 태어나는 순간부터 인간관계에 의한 삶이 시작된다. 어머니와의 관계, 아버지와의 관계, 형제자매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로 발전하면서 성장한다. 즉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사회성은 녹대소년의 예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사회를 떠나서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때 비로소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으며,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다른 인간들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안에 존재하며, 개별적인 자의식(自意識)이나 개성 또한 사회생활을 배워나가는 가운데 생겨난다. 즉 인간이 사회 속에서 사회와 더불어 사회를 통해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 또한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과 사회의 관계는 절대 필연적 관계이다. 즉 인간이 인간으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 속에 존재하며, 그 속에서 살아갈 수 있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인간은 이러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 사회는 이와 같은 교육을 통하여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길러 냄으로써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교육에서는 대체로 사회화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현대의 사회과학과 심리학, 또는 경험적 인간이해에서 나오는 실용적 지식과 이들 학문의 경험적 연구결과의 응용이 교육과 교육학에 폭넓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 교육은 사회의 성원들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사회적이라 말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학교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학교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삶과 밀착하여 생애교육을 통한 평생교육의 체제로 전환하려는 요구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즉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급속하게 진행된 사회변화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국제화 등 사회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학교교육에서 배웠던 지식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에 머물게 되었으며, 눈부시게 발전하고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 이외의 교육을 요구하는 변화를 추구하게 되있다. 특히 정보통신과 컴퓨터의 발달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등장하게 하였고, 이러한 유형의 교육은 보다 넓은 계층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요구되고 있는 교육의 중요한 과제를 쿰스(Coombs, 1982)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다양한 학습 요구의 급격한 팽창과 이에 대한 효과적 대응
② 교육수요의 증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재정의 확보
③ 학교교육의 직업세계 간에 나타나고 있는 심각한 불일치와 부적응현상의 개선
④ 사회계층별, 성별, 지역별 교육의 불균형과 불평등 현상의 개선
⑤ 변화하는 환경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육의 적합성 제고
⑥ 교육과 문화의 조화
⑦ 제한된 교육자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용
⑧ 융통성 있는 교육 운영과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교f 적 접근방법 개발
⑨ 증가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학습체제의 구축
⑩ 국제적 교육협력의 강화
참고문헌
이향란 저, 평생교육개론, 공동체 2016
한숭희 저,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2009
송영경 저,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15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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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7.02.23
  • 저작시기201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9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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